본문 바로가기
  • 누구에게나 있는 탁월함을 발견하기
  • 탁월한 성취를 얻는 지혜를 얻기
0. 탁월함에 대한 생각

사고, 실천, 학습_탁월함을 이끄는 3가지 원천

by 문정엽/드러커연구가 2021. 8. 30.
반응형

멋진 인생을 정의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결국 자신이 바라는 모습, 자신이 바라는 삶을 구성하는 것이어야 하지 않을까?
그런데 실질적으로 중요한 것은 이런 인생을 이끄는 원천이다. 이를 표현하는 말은 다양하다. 꿈, 희망, 욕망, 기회 등등.나는 이런 말이 틀린 말은 아니지만 왠지 부족하다는 느낌을 갖고 있었다. 이제야 분명한 말을 찾았다, 그것은 '힘'이다.
자신이 바라는 삶이란 이곳에서 저곳으로 이동하는 것이고 현실을 바꾸는 것이고 미래를 위해 참고 견디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무엇이야 말로 원천이라고 말 할 수 있다. 결국 '힘'이다.
탁월한 사람들은 힘이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이 탁월한 삶을 성취할 수 있었던 원천은 그들이 가진 힘이고 그들이 발휘한 힘이다. 평범한 사람들보다 그들은 양적으로 질적으로 뛰어난 힘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탁월함을 성취할 수 있었다.
그들은 어떻게 힘을 가질 수 있었을까? 탁월함의 원천인 이 힘을 분해해 본다.
그 힘은 사고력, 실천력, 학습력이다.

사고력은 보고 느끼고 깨닫는 힘이다.

정신은 모든 인간이 가지고 태어난 근원적 힘이다. 무엇인가를 보고 느끼고 이해하는 정신은 인생의 목표와 의미를 찾도록 해주고, 그것을 찾아 나가는 행동을 이끌어 준다. 보지 않고 느끼지 않고 이해하지 않고 어떤 일을 제대로 할 수는 없고, 삶을 제대로 꾸릴 수도 없다. 어른들이 젊은이를 꾸중할 때 "정신 똑바로 차려라!"라고 말하는 것은 이 보편적 지혜를 담은 말이다. 이 점에서 정신은 수단이다. 나는 얼마나 제대로 이 정신을 사용하고 있는가? 내가 원하는 삶을 이끄는 힘으로서 정신을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가? 탁월한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삶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주어진 현실을 뛰어 넘는 큰 목표를 선택하고, 결코 가볍지 않은 장애를 뛰어 넘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했다. 무엇이 이런 태도와 행위를 가능하게 했을까? 사고력이 바탕에 있다.

실천력은 움직이고, 일하고, 행동하는 힘이다.

변화의 본질은 행동이다. 변화는 정지하지 않고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이다. 삶을 꾸미고 바꾸는 것은 결국 행동에 있다. 산을 움직이려면 기도가 아니라 불도저로 산을 깎아내야 한다. 건강한 몸을 얻기 위해서는 음식을 제대로 먹고 운동하고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바꿔야 한다. 탁월한 사람들은 모두 남다른 행동을 했다. 남다른 과업을 수행했다. 행동 자체로는 특별하지 않을 수도 있다. 중요한 점은 실제로 했다는 점이다. 그곳에 가고 싶다면 그곳으로 출발해야 한다. 그리고 여행을 방해하는 바위와 파도와 싸워야 한다.

학습력은 새로운 정신과 행동을 발견하는 힘이다.

학습력은 인간에게 고유한 능력은 아니지만 매우 특별한 능력이다. 학습을 통해 우리는 새롭게 보고 새롭게 느끼고 새롭게 깨닫고, 새롭게 행동할 수 있다. 그래서 학습력은 사고력과 실천력을 북돋는 힘이다. 이전의 자신과 현재의 자신을 비교해 보라. 현재 자신이 새롭게 알고 있는 것과 행동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해 보라. 엄청난 간격을 느낄 것이다. 학습은 성장의 다른 이름이다. 인간이 성장하는 존재인 것은 학습력이 바탕에 있기 때문이다. 탁월한 사람들은 인식의 전환에서 도약을 이룬 사람들이다. 단지 타고난 재능이 뛰어나서 탁월한 성취를 한 사람들은 적다. 단지 좋은 환경과 배경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그런 사람들도 적다. 탁월한 사람들은 자질이나 배경이 아니라 스스로 발견한 목적의식, 열정, 과제를 통해 자신의 삶을 그려 나갔다. 자신의 정신을 새롭게 하는 학습력에서 이들은 탁월했다.
탁월함은 의미 있는 변화, 질적인 도약, 새로운 창조이고 그 출발점은 언제나 나의 생각, 나의 행동이다. 그리고 탁월함을 성취하는 과정을 이끄는 것은 언제나 나의 생각, 나의 행동이다. 이 생각과 행동을 이끄는 사고력, 실천력, 학습력은 탁월함을 얻는 원천이다.
이 원천은 모든 사람에게 고유하게 주어져 있다. 그러나 총량이 정해져 있지 않다. 총량은 변한다. 각자의 노력과 습관에 따라 총량은 변한다.

탁월함을 성취하고 싶다면 질문을 바꿔야 한다:
나에게 무엇이 부족한가? 많은가? 나는 어리석은가 똑똑한가? 나에게 기회가 적은가? 많은가? 에서
나는 내게 있는 정신의 힘과 행동하는 힘을 만들고 있는가? 힘을 고양하고 있는가? 그 힘을 제대로 쓰고 있는가? 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