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누구에게나 있는 탁월함을 발견하기
  • 탁월한 성취를 얻는 지혜를 얻기
0. 탁월함에 대한 생각

탁월함에 이르는 경로

by 문정엽/드러커연구가 2023. 7. 25.
반응형
 
pixabay

 

인간 성취의 본질

셰익스피어가 햄릿을 쓰려고 했을 때, 그는 어디에서 시작했을까?
헨리 포드가 자동차를 만들려고 했을 때 그는 어디에서 시작했을까?
모든 탁월한 인간의 성취에는 공통점이 있다.
성취물은 다르지만, 성취는 모두 보편적인 인간 행동이 낳는 결과이다.

모든 인간의 성취는 3가지로 이루어진다고 말할 수 있다.
성취란 무엇일까를 먼저 생각해 보자.
불만스러운 현재를 바람직한 미래로 바꾸는 특별한 결과를 말한다.
현재가 불만스럽지 않다면, 만족스럽다면 성취를 기대할 이유가 없다.
그런데 어떤 경우에 우리는 현재를 바꿔야겠다고 생각할까?
두 가지 경우가 있다.
첫 번째는 현재가 그 자체로 괴롭고 부족한 경우이다. 배고프고, 덥고, 불쾌한 상황이다.
두 번째는 우리가 미래에 실현하고 싶은 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꿈이 곧 야심이다.
꿈은 물질적 풍요일 수도 있고, 정신적 가치일 수도 있지만 모두가 보다 바람직한 미래에 대한 야심이 투영된 것이다. 그래서 현재는 불만족스럽다.

그런데 이 성취를 조금 더 생각해 보자.
성취는 곧 현재를 바꾸는 행동이다.
바라기만 한다면, 그 어떤 변화도, 성취도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산을 옮기는 것은 기도가 아니라 불도저인 것이다.
봄에 씨를 뿌려야 가을에 곡식을 수확할 수 있고, 주식에 투자를 해야 수익을 거둘 수 있다. 곧 성취는 행동과 함께 하는 것이다. 이런 관계를 나는 '성취-행동'으로 부른다.
이 성취-행동 관계를 자세히 살펴 보자. 어떻게 해서 이 행동이 성취를 낳았는가 말이다. 성취-행동 간에는 무엇이 있는가 말이다.

성취를 하려면 행동해야 하지만 행동한다고 성취가 이뤄지지는 않는다.
다른 말로 하면 성취를 만드는 행동은 어떤 것인가? 라는 질문이다.
나는 탁월한 성취를 낳은 행동을 깊이 연구했다. 과학, 예술, 그리고 기업계의 탁월한 성취를 연구했다. 또한 30여 년간 여러 조직에서 일하면서 탁월한 성취를 경험하고 또 참여했다.
탁월한 성취를 이룩하는 사람이나 조직은 소수이다.
그렇다면 탁월한 성취를 만든 행동은 각별하고 희귀한 것이다.
나는 이런 성취를 만드는 행동을 효과적인 행동, 특별한 행동이라고 정의한다.

성취 행동의 핵심 요소: 관점, 목적, 방법론

이 효과적인 행동이란 어떤 것인가? 그것은 어떻게 탁월한 성취로 연결되는가?
효과적인 행동에는 3가지 핵심요소가 있으며, 그 요소들은 일관성과 조화를 가지고 있다.
바로 방법론, 목적, 관점이다. 모든 성취행동에서는 이 3가지가 바탕이자 핵심요소이다.

질문을 하나 하자.
현재 당신은 당신이 있는 자리에 왜 있는 것인가?
당신이 선택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왜 이런 선택을 했는가?
만일 회사에서 일하고 있다면, 이 회사에서는 다른 조직보다는 얻을 것이 많겠다. 다른 회사보다 이 회사가 비전이 좋다, 이 회사는 대기업이라 안정적이다. 이런 생각을 하지 않았을까? 
그렇다면 당신은 비전, 보상 또는 안정성이라는 기준으로 회사를 바라 본 것이다.
바로 이것이 관점이다. 관점은 사물과 상황을 바라보는 생각의 원점, 기본적인 가치가 담겨있는 생각의 원점이다.
두 번째는 목적이다. 당신은 현재 일하고 있는 회사에서 일해서 얻으려는 무엇이 있었다. 많은 연봉, 발전하는 분야에서 커리어 개발, 안정감, 뛰어난 직원과 함께 일하는 경험 등. 당신은 분명한 목적이 있고 이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지금 당신이  일하는 회사에 입사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방법론이다. 방법론은 어떤 일을 하거나 행동을 전개하는 방식을 말한다. 당신이 지금까지 성취한 모든 일들에서 당신은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했을 것이다.
좋은 기획서를 쓰기 위해서든, 보다 저렴한 재료를 구매하는 것이든, 다른 회사와 협상을 통해 해결책을 얻은 것이든 말이다.

관점, 목적, 방법론, 어떤 인간의 성취에도 이 세가지는 반드시 있다. 이것은 행동의 바탕이고 행동의 필수조건이다.

탁월한 성취는 올바른 관점, 타당한 목적, 효과적인 방법론을 실행한 것이다. 반면에 평범하거나 빈약한 성취나 실패는 이 세 가지가 무엇인가 잘못된 것이고 잘 맞지 않았다는 것이다.
탁월한 성취는 곧 관점, 목적, 방법론의 조화에 달려 있다.
올바른 관점으로 상황을 이해하고 타당한 목적을 설정하고, 목적 달성에 효과적인 방법론을 실행한 것이다.

이 세가지를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자.

관점은 무엇이 의미 있고 중요한 것인가? 에 대한 답이다.
목적은 행동을 통해 무엇을 성취해야 하는가? 에 대한 답이다.
방법론은 성취하려는 목적에 맞게 가장 효과적인 행동방식은 무엇인가? 에 대한 답이다.

이 세 요소는 서로 관계가 있다.
관점, 곧 당신이 의미있고 중요한 것을 판단하는 기준이 당신이 가려고 하는 목적을 정하고 목적은 그것에 다다르는 방법을 정해준다
그래서 관점이 가장 중요하다. 방법론은 목적에 따라, 목적은 관점에 따라 효용이 정해지기 때문이다.  관점은 무엇이 있는가, 무엇을 보는가, 무엇이 중요한가를 알려주는 눈과 같다. 눈이 제대로 떠야 세계를 볼 수 있다.
긍정적인 사람은 기회에 주목하고 부정적인 사람은 문제에 치중한다
변화를 중시하는 사람은 보다 혁신적인 직업을 기대하고, 안정성을 중시하는 사람은 변화가 없거나 점진적 변화가 있는 직업을 기대한다.

2000년 초에 글로벌 자동차 기업은 현재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전기차(EV)를 제조할 능력이 있었다.  1996년 제너럴 모터스(GM)사는 최초의 현대적인 양산 전기차로 볼 수 있는 EV1을 개발하기도 했다. 그런데 2023년 현재 전기차 산업의 선두주자는 2003년에 설립된 테슬라이다. 왜 테슬라는 처음부터 완전전기차를 개발했고 글로벌자동차 기업들은 그렇게 하지 않았을까? 한 가지 확실한 점은 테슬라의 앨런 머스크는 전기자동차가 수송산업의 미래라고 생각했고, 대중적 상품으로 발전할 수 있고, 기술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는 점이다. 그에게 완전전기차는 자동차의 미래였다. 

1996년 인터넷 여명기에 제프 베조스는 전자상거래에서 큰 기회를 보았다. 연봉 10억 원을 받던 헤지펀드 부사장을 그만두고 인터넷으로 책을 파는 작은 상거래기업을 창업했다. 적지 않은 사람들이 인터넷이 등장하는 상황을 목격했지만 베조스처럼 생각하지는 않았다. 오늘날 아마존은 시가총액이 1조 달러에 달하는 기업이다(2023.04.26/NYSE)

이처럼 올바른 관점이 성취-행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

그것이 무엇이든 우리는 관점을 갖고 있다.
관점이 없이 사물과 상황을 바라 볼 수는 없다. 눈을 뜨면 보이고 눈을 감으면 보이지 않듯이 관점은 우리가 생각하고 행동하는 과정을 지배한다.
당신이 리더라면 리더의 관점을 가져야 하고, 경영자라면 경영자의 관점을 가져야 한다. 

관점이 분명할 때 당신은 자신이 하는 일을 의도대로 수행하고, 통제할 수 있다. 자신이 보고 있는 것을 분별하고, 자신이 하려는 행동의 목적을 분명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당신이 조직을 이끌고 있다면, 조직은 일관성과 효과성을 얻을 수 있다.
곧  RIGHT THING을 RIGHT WAY로 향할 수 있다. 

먼저 관점을 세워라

모든 인간의 행동에는 공통점이 있다.
모든 행동은 '보고 느끼는 것'에서 시작한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모두는 행동하기 전에 보고 느끼고, 그러고 나서 무엇인가를 기대하고 행동한다.

그런데, 같은 것을 보지만 우리는 다르게 행동한다.
사물이나 상황, 세계를 다르게 보고 느끼고, 그래서 다르게 행동한다.
왜 그런 것일까?
그것은 바라보고 느끼는 위치, 곧 관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관점이 다르면 다르게 보고 느끼고, 다른 기대를 하고, 결국 다르게 행동한다.
그리고 다른 결과를 낳고, 다른 성취를 낳는 것으로 이어진다.

자동차의 대중화를 이끈 헨리 포드는 자동차를 귀족이나 부유층의 전유물이 아니라 일반 노동자가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바라봤다.
조립라인을 응용한 공장설계나 철광석에서 엔진, 인테리어와 타이어까지 일관생산체계를 만든 것은 이 생각에 따른 것이다.
헨리 포드가 만든 모델T는 1920년 대 중반, 전 세계에서 팔리는 자동차 중 반 이상을 차지하는 상품이었다.

모든 탁월한 성취는 관점, 곧 자신과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에서 시작한다.
관점은 '무엇이 중요하고 의미 있는 것인가'에 대한 가장 깊은 인식이다.
우리들은 관점에 따라 같은 사물을 보고 같은 경험을 하지만 다르게 생각한다.
우리들은 관점에 따라 목적을 다르게 세우고, 행동을 다르게 한다.
관점은 결국 우리가 하는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고, 경로를 선택하게 하고, 결국 결과를 수확하도록 한다.
무엇을 잘못해서가 아니라 무엇을 잘못 생각했기 때문에 결과가 달라지는 것이다.

당신의 성취는 먼저 당신의 올바른 관점을 갖는 것에서 시작한다. 여러분이 자신과 일과 성취에 대해 명확한 관점을 갖지 않는다면 당신이 하는 행동이 명확한 결과를 얻을 가능성은 낮다. 명확한 관점에 대한 인식 없이 상황에 대응하면서 일할 수도 있겠지만 탁월한 성취를 얻을 가능성은 거의 없다.

관점은 나침반이다. 
인생이나 사업, 또는 일이 여정에 나침반 없이 항해한다면 어떤 일이 생길까? 당신은 자신의 나침반을 가져야 한다.
관점이 분명할 때 당신은 자신의 인생, 사업, 그리고 하는 일을 의도대로 수행하고, 통제할 수 있다. 

탁월한 성취는 하나의 관점이다. 탁월함을 추구할 때 탁월한 성취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이룰 수 있을지 방법론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곧  RIGHT THING을 RIGHT WAY로 향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