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누구에게나 있는 탁월함을 발견하기
  • 탁월한 성취를 얻는 지혜를 얻기
1. 탁월함의 발견_인생

최고의 생각: 2. 최고의 생각을 하라

by 문정엽/드러커연구가 2024. 2. 19.
반응형

모두가 성공을 꿈꾸지만 성공을 실현하는 사람은 언제나 소수이다. 이 사실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여기서 성공이란 탁월한 가치를 가진 성취를 얻는 것으로 다음과 같이 정의하자:인이 원하는 삶을 살도록 돕는 변화, 개인의 완성, 조직이 추구하는 목적을 실현하는 것, 사회가 보다 인간적이고 자유롭고 풍요로워지는 것. 

첫째, 성공은 탁월한 성취를 실현한 결과이다. 탁월한 성취는 보통의 아이디어, 보통의 노력으로 실현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냇물을 건너는 일은 뗏목이면 충분하지만, 대서양을 건너려면 최소한 증기기관선은 되어야 한다. 뗏목과 증기기관선은 모두 바다를 항해하는 물건이지만 본질적으로 다르다. 그것에 담긴 지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즉, 탁월한 성취는 그만큼의 지식과 행동이 결합한 결과이다. 

둘째, 성공은 기존에 인간이 실현한 결과물을 뛰어넘는 과정을 거친 것이다. 인간 삶과 일, 또는 사회는 진보한다는 신념을 믿는다면 이 말에 동의할 것이다. 진보는 인간과 사회에 보다 좋은 가치를 더하는 과정이고, 가치를 더하는 과정은 새로운 이해, 새로운 기술, 새로운 자원 활용을 획득하는 과정이다. 

이처럼 성공의 이면에는 그것을 가능하도록 만드는 지식과 행동이 있다. 그렇다면 성공을 염원한다면 먼저 필요한 지식과 행동이 어떤 것인가를 이해하는 일에서 출발해야 한다. 이것이 최고의 생각이 필요한 이유이다. 최고의 생각은 필요한 지식과 행동을 발견하는 출발점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지금보다 좋은 무엇을 기대할 수 있고, 또 기대해야 한다. 또한 당신의 상상력을 발휘해서 과정과 결과를 상상할 수 있고 또 상상해야 한다. 즉, 기대를 현실로 바꾸기 위한 생각, 즉, 정신활동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이때, 단지 생각하고 상상한다고 성공이 실현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철저히 생각해야 한다. 사람마다 정신활동에는 질적인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출발은 할 수 있지만 끝까지 완주할 수는 없는 것처럼, 또한 완주하더라도 달려가는 길이 직선경로냐 곡선경로냐에 따라 속도가 다른 것처럼, 정신활동을 통해 생각한 내용과 생각을 발전시키는 경로의 차이가 성공의 가능성을 구분 짓는다. 곧 필요하고 올바른 생각을 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최고의 생각이다.     

최고의 생각이란

최고의 생각-목적을 실현하는 유용한 생각-을 좀 더 자세하게 정의해 보자. "보다 뛰어난 개념과 보다 풍부한 이론"이라는 관점에서 정의할 수 있다. 뛰어난 개념은 실제를 보다 정확히 표현하고 드러낸다. 뛰어난 이론은 보다 정확하고 넓게 실제의 작동과 변화과정을 설명한다. 따라서 개념과 이론으로 정리된 생각은 곧 최고의 생각-탁월한 성취를 실현하는 생각-이 된다.   

최고의 생각은 단순히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넘어서, 깊이 있는 이해와 복합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기반으로 하는 고도화된 정신활동을 거친 생각이다. 이는 보다 뛰어난 개념에 기반을 둔 사고로, 기존 지식의 경계를 확장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며, 이를 통해 전에 없던 해결책을 창출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개념적 사고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이론을 통합하여 보다 풍부하고 다층적인 이해를 구축하며,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결과물로 이어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 뉴턴 물리학을 뛰어넘은 아인슈타인의 생각: 시공간의 상대성, 빛이 에너지면서 파동이라는 것을 설명
  • 물질세계와 다른 가상세계에서의 인간 교류와 거래: 인터넷 연결, 클라우드컴퓨팅, IoI(Internet on Things)
  • 삼권분립: 민주주의를 구현하는 정치체제. 공화주의를 구현하는 정치구조(입법-행정-사법 견제와 균형)

최고의 생각은 분명하고 보다 풍부한 이론적 토대를 갖고 있다. 이론적 토대를 갖춘 최고의 생각은 복잡한 문제를 분석하고,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며, 최적의 결정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과정에서 보다 뛰어난 개념과 보다 풍부한 이론은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하여, 현재보다 나은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만드는데 필수적인 사고의 깊이와 폭을 제공하게 된다. 모든 최고의 생각은 기존 이론을 뛰어넘는 이론을 제시한다. 

  • Uber: 공유(소유개념의 자동차를 사용개념의 자동차로 변환). 스마트폰 기술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차량 호출 서비스가 가능하다- 자동차 소유주를 매너를 갖춘 전문 드라이비로 일하게 한다.
  • Tesla: 완전전기차(100% 전기에너지로 구동되는 자동차)- 효율적 배터리 제조-충전편의성과 충전망
  • 드러커의 기업이론: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은 1. 환경에 대한 가정, 2.사명에 대한 가정, 3. 핵심역량에 대한 가정을 필요로 한다- 각 가정은 서로 적합해야 한다- 가정은 환경변화에 따라 변화해야 한다.

 이처럼 최고의 생각은 보다 뛰어난 개념적 이해와 보다 풍부한 이론적 지식을 통해 형성되는 고차원적인 정신활동으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근본적인 도구이다.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최고의 생각을 하겠다고 결심하라

당신은 성공을 기대하는가? 성공을 기대한다면, 탁월한 성취를 염원한다면 먼저 최고의 생각을 하겠다고 결심하라. 최고의 생각을 끌어내는 정신활동 혹은 정신노동에 몰입하라. 이 정신활동은 당신이 성취하려는 분야에서 새로운 개념과 이론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 교육분야라면 교육의 개념(목적, 본질, 성과, 과정)에 대한 개념과 교육이론(어떻게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한가? 효과적인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요건은 무엇인가? 교육자와 학생의 상호작용은 어떻게 가능한가? 등)
  • 지식근로자라면 일하는 조직의 목적에 대한 개념, 일과 역할에 대한 개념, 공헌에 대한 개념, 성과에 대한 개념과 이론(나는 무엇을 성과로 삼는가? 어떻게 성과를 달성하는가? 어떻게 협력해서 일하는가? 등)  

물론, 이는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러나 평범한 생각과 평범한 행동으로 탁월한 결과를 얻을 수는 없다는 사실을 철저히 생각해 보라. 이것은 인간 행동에서 아마도 수학이 성립되는 몇 안 되는 경우에 해당한다. 인풋과 아웃풋이 그대로 비례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삶과 일에서 최고의 생각을 지향하는 것은 현상유지나 개선에 초점을 맞추는 일보다 훨씬 더 안전한 일이다. 내가 생각하지 않더라도 최고의 생각을 통해 성장과 진보를 성취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하던 대로', '생각하던 대로'라는 태도는 결국 퇴보로 가는 길이다. 그러니 당신이 일하는 분야에서 최고의 생각이 어떤 것인가를 탐색하고 부지런히 배우라. 또한 당신이 하는 일과 그 결과 혹은 성취를 피드백하면서 또한 배우라. 당신이 일하는 과정에서 어떤 개념으로 목적과 일과 상황을 생각하고 또 노력하는가를 성찰하고 따져보라.

현재의 뛰어난 생각은 곧 새로운 뛰어난 생각에 의해서 도태된다. 그 생각을 누가 하게 되는가는 정해져 있지 않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