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누구에게나 있는 탁월함을 발견하기
  • 탁월한 성취를 얻는 지혜를 얻기
7. 탁월함을 위한 도구_책과 글

질문이 답을 바꾼다_좋은 질문은 인생의 도구

by 문정엽/드러커연구가 2023. 7. 14.
반응형

 

 
질문이 답을 바꾼다/ POWER QUESTIONS

앤드루 소벨, 제럴드 파나스, 안진환 역 (어크로스, 2012)

2023.06.15 1차 독서

왜 질문이 중요할까? 이 책은 개인 삶의 변화, 특별한 성취를 위해 질문을 제대로 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질문은 깊은 통찰을 이끌고, 진정한 대화를 만들며, 관계를 형성하는 삶의 도구다. 질문을 제대로 할 때 기대하고 꿈꾸는 목표를 성취할 수 있다. 구체적 사례로 시작해서 질문의 유용성과 함께, 꼭 필요한 올바른 질문을 설명한다. 오랜 기간 컨설턴트로 일하면서 다양한 조직, 사람들과 만나고 일해 온 저자의 경험이 돋보인다.  다양한 맥락과 상황에서 좋은 질문이란 어떤 것인가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다.  좋은 질문은 올바른 질문이다.  올바르다는 의미는 삶에서 중요한 의미를 찾고, 좋은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원하는 변화를 이끄는 생각과 하고 지식을 발견하도록 돕는다는 뜻이다. 답을 찾기 전에 먼저 올바른 질문이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를 생각해야 하는 이유이다. 

핵심 아이디어

답을 바꾸는 질문은 인생의 도구다.

질문은 통찰, ,관계, 변화를 돕는 인간 삶의 도구다. 좋은 질문은 대화를 열며, 관계를 맺고, 타인에게 영향력을 미친다.
상대방의 마음 속 깊이 숨겨진 감정을 끌어내는 강력한 도구가 된다.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고, 사업에서 성공을 경험하고, 남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삶을 살도록 도와주는 경이로운 도구이다. 

좋은 질문이란?

답을 바꾸는 질문이다. 대화를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새롭게 변모하는 힘을 지닌 질문. 새로운 관점을 생각하도록 하는 질문

질문은 진실을 여는 문이다.

세상의 불분명한 그림자 대신에 진정한 현실을 보도록 이끌어 주는 도구다.
"인간의 탁월함을 가장 훌륭하게 드러내는 방식은 자신과 타인에게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소크라테스)"

필요한 질문을 함으로써 결과를 만들라.

진술이나 확언, 명령보다는 질문을 던져라.
고객서비스를 개선해야 합니다 >>> 우리의 고객서비스 수준은 어떠한가?
남들이 당연하게 여기는 것에 대해 근본적인 질문을 던져라.
우리에게 혁신이 필요하다>>> 당신이 생각하는 혁신은 어떤 것인가?
탁월한 질문을 던지는 것은 일회성 행동이 아니다.

질문을 통해 리더십을 발휘한다.

소크라테스처럼 질문하라
- 정보 전달 대신, 사고를 유발하는 질문을 던져라.
- 전문가처럼 가르치려 드는 대신에 상대방이 자신의 지식을 활용해 기여하도록 이끌어라.
- 지식을 통제하는 대신에 상대방이 자신의 경험을 끌어낼 수 있도록 도와라.
- 단어의 의미를 전제하는 대신, 그 단어의 의미를 물어라.
- 해결책을 하달하는 대신에 상대에게 해결책을 제시해 달라고 요청하라.
- 당신이 얼마나 똑똑한지 보여주려 들지 말고, 상대방이 얼마나 똑똑한지 보여줘라.
- 분석하는 대신 통합하여 큰 그림을 보라.

좋은 질문의 형식

5W 1H는 보편적으로 맞는 형식이다. 기본 정보를 탐색하고 이해하는 요소를 묻는다.  
보다 깊이 있고 본질을 건드리며, 바람직한 행위를 탐색하는 질문 형식이 있다:
- MORE: 보다 상세하게
- BETTER: 보다 좋은 것은?
- NEXT: 그다음은?
- WHY: 목적과 취지, 근본 이유는?
- HOW: 그렇다면 어떻게 행동하는가?

좋은 질문 사례(293개 질문 중 발췌)

- 처음에 어떻게 시작되었습니까? (대화의 시작)
- 괜찮다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도 될까요? (상황을 풀 때)
- '예'입니까 '아니요 입니까? (확답 요청)
- 당신이 지금껏 받아본 질문 중에 가장 어려운 질문은 무엇이었습니까? (배움의 요청)
- 아직도 성취하고 싶은 것이 더 있다면 무엇입니까? (깊은 관계, 리더와의 대화)
- 오늘 우리가 논의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사안이 무엇입니까?(주제 정립, 세일즈 피치)

- 살면서 가장 큰 만족을 느낀 일이 무엇입니까? (깊은 탐구)
-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강력함. 깊은 탐구)
- 당신이 어떤 결정을 내리는 게 옳다고 생각합니까?(선택, 중요한 결정)
- 좀 더 자세히 얘기해 줄 수 있어요? (경청, 상대방이 주인공)
- 오늘 당신의 사망기사를 써야 한다면, 당신과 당신 삶에 대해 어떤 내용이 적히길 바랍니까? (깊은 통찰, 미래 비전)
- 인생에서 가장 행복했던 날이 언제였습니까? (깊은 관심, 깊은 이해)
- 만일 입장이 바뀐다면 당신은 어떤 대우를 받고 싶습니까?(신중한 결정, 선택)
- 지금껏 살아오면서 성취한 일 중에 가장 훌륭한 것은 무엇입니까?(깊은 대화, 깊은 이해)
- 오늘이 다른 날보다 훨씬 특별했던 이유는 무엇입니까?(공감과 이해)
- 당신이 살아갈 날이 90일 밖에 남아있지 않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 누구를 만나러 가겠는가? 어떤 잘못을 바로 잡겠는가? 마지막 순간을 맞고 싶은 장소는 어디인가? 가족과 함께 하는 마지막 날들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
- 당신에게 살아갈 시간이 3년밖에 남지 않았다면, 개인적으로 그리고 직업적으로 무엇을 이루고 싶습니까?(인생의미의 발견, 현재에 충실하기)
- 당신이 받아본 것 중에 가장 심오하고 대답하기 어려웠던 질문은 무어이었나요?(대화열기, 깊은 이해 탐구)
- 당신이 다른 이에게 물어본 것 중에 가장 심오하고 어려운 질문은 무엇이었나요?

 내가 발견한 것

탁월한 질문은 언제나 상대방에게 초점을 둔다. 진정한 이해, 깊이 있는 대화를 하고 싶다는 동기가 바탕에 있어야 한다. 그것은 상대방에게 초점을 두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진정한 마음으로 듣는다는 태도를 지키는 것이다. 지금 나와 대화하는 사람과 무엇을 경험하고 싶은가? 이 시간의 가치가 무엇인가를 생각한다면 좋은 질문을 할 수 있다. 모든 질문에 앞서는 한 가지 질문이 있다. '왜 질문하는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