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들의 생각법
테레자 보이어라인, 샤이 투발리 저 | 새로운현재 | 2016년 02월 18일 |
원제 : Denken wie Einstein
분야 구분: 인문, 자기 계발, 철학
평점: 4/5
5: 두고두고 읽어야 하는 책/ 생각을 바꾸는 책
4: 두 번 이상 읽어야 하는 책 ' 생각에 강한 자극을 주는 책
3: 읽어두면 좋은 책. 어느 정도는 교양을 보태 줌
2: 즐거움을 주는 책. 1: 시간 낭비.
2016.6월 1차독서, 2017.3.17 2차 독서
개요
탁월한 천재들의 내면, 특히 사고 과정을 설명한 책- 7명의 천재들을 소개하고, 그들의 업적이 어떤 사고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는가를 설명한다. 7명의 인물은 다음과 같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프리디리히 니체
바버라 매클린톡
지그문트 프로이트
레오나르도 다빈치
소크라테스
한나 아렌트
찰스 다윈
조르다노 부르노
이번 글은 일곱 번째로 <한나 아렌트>에 관한 내용이다.
한나 아렌트 Hannah Arendt
능동적 사고법
Jay) 능동적 사고는 스스로의 머리로 생각하려는 태도이고 정신활동을 말한다. 우리가 지금 믿고 있는 신념이나 가치관, 확실하다고 생각하는 무엇은 누군가의 생각을 수용한 것들이 많다. 나는 왜 이렇게 생각하는가? 나는 왜 이렇게 행동하는가? 생각의 내용이 아니라 이 생각을 하게 된 과정을 자문해보면 곧 특별한 사건, 특별한 사건, 사람과의 만남이라는 계기를 발견하게 되고, 마음 속 신념에 담긴 근거에 의문을 가지게 된다. 삶의 주인으로서 자신과 살아가는 세계에 대해 독립적인 의견과 판단을 하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삶에 대한 책임이다. 자신의 삶을 살 때 만이 진정한 주인이고, 자신의 행동을 주인으로서 실천할 수 있고, 주인으로서 타인과 관계를 맺을 수 있다. 곧 능동적 생각은 삶에서 펼쳐지는 행동을 이끄는 힘이다. 아렌트는 이런 정신활동을 도덕적 의무라고 말한다.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의무로서 말이다.
아렌트 소개
생각의 독립성과 철저함을 강조한 철학자. 생각이란 순수한 사색이 아니라 세계 안에서 나의 삶에 대한 행위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고 이해했다. 아렌트는 바람직한 인간의 삶은 어떤 것인가를 숙고하고, 모든 인간의 삶에는 주어진 조건이 있으며, 이 조건을 최대한도로 발현하는 삶을 말했다. 인간의 조건은 노동(먹고살기 위한 생산활동), 작업(예술과 같은 창조물을 만드는 활동), 행위(공적 공간에서 이뤄지는 자유로운 생각의 나눔과 대화)이다. 인간은 일하고 창조하는 삶을 살아간다. 또한 타인과 관계를 맺고, 함께 살아가는 사회를 형성한다. 그것을 행위라고 표현했는데, 행위가 이루어지는 것이 바로 정치다. 정치는 인간 삶과 유리될 수 없는 영역으로 아렌트는 공적 공간에서의 자유로운 대화와 교류를 강조했다. 아렌트는 철학적 통념을 뛰어넘은 사고를 제시한 탁월하고 매력적인 철학자이다. 신을 철학자가 아니라 정치이론가로 표현되기를 바란 아렌트.
하이데거에게 철학을 배웠으나 자신만의 철학을 정립함. 스승의 철학에서 현실감이 부족하다고 판단함. 현실에서 동떨어진 자기매몰을 봄. 나치에 협력하는 하이데거를 보면서 철학의 한계를 확인했고 철학과 행동의 관계가 무너지면서 고유한 생각을 형성함. ‘순수한 행위로서의 생각’을 극복하게 됨.
에두문트 후설과 칼 야스퍼스: “현상 그 자체로 돌아가자.”(후설),“주어진 순간의 개별적 삶을 통찰할 때, 철학은 현실적이다.”(야스퍼스)
순수한 자기성찰은 자기 자신에 대한 반격이자 “자신의 영혼을 유일한 대상으로 여기는 생각”. 자기성찰은 세계와의 결별을 의미한다. 세계에 대한 무관심과 ‘나쁜 외부’에 대해 알고 싶어 하지 않게 됨. “그래서 그녀는 객관성, 공공성, 유용성의 영감으로 모든 주관성을 에워쌌다.”
역사적 경험과 철학에서 정치로의 이동
1930년대 초, 시대상황에 관심을 두게 됨: 1930년 나치당의 선거 승리, 1933년 의회 화재사건.
철학과 행동을 하나로 보는 인식- 전체주의가 휩쓸기 시작한 베를린에 머물기로 결정함. 히틀러 체제에 반대하고 외국 탈출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집을 제공함.
“정치 수감자들을 게슈타포의 지하감옥이나 유대인 강제수용소로 데려갔던 1933년의 불법적 체포기간은 저에게 직접적 충격이었고 그때부터 나는 책임감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한나 아렌트, 권터 가우스와의 TV 대담, p. 208)
믿었던 친구들이 나치에 협력하는 것을 목격하면서 지성인에 대한 실망감과 공허감을 느낌..
파리고 건너가 반전운동을 함, 시오니즘(이스라엘 독립운동)을 지지함.
정치가 중심이라는 생각
개별 주체가 존재의 중심이라는 생각을 거부하고, 자신의 개인적인 운명을 역사 속의 ‘우리 의식’으로 설명하기 시작함. 개인은 전체 구조의 일부이고 전체 구조를 통해 즉 개인의 태어난 조건, 거주지, 사회적 집단에 의해 형성된다. 인간 존재의 문제는 전체 구조(달리 말해서 정치)에 달렸다고 결론을 내림.
세계에서 일어나는 진정한 변화와 혁명적 갱신은 오직 정치영역에서만 일어날 수 있다고 이해함. 세계에서 행동하려면 정치에 참여해야 한다 (여성운동, 시오니즘에 대한 비판적 시각. 계급투쟁에 몰두하는 프랑스 사회주의자들 비판, 유대인들이 전체의 운명을 보지 못하고, 정치적으로 생각하지 못하는 것에 대해 충격받음).
유대인의 재활은 위협하는 권력과 정치적 맥락에서 투쟁할 때만 가능하다. 히틀러에 맞서 싸우는 유대인 군대와 새로운 유대인 정치를 갈망했고, 나치당원 암살자들을 지지함.
*아렌트의 사고는 유럽의 역사적 정치적 변화에 따라 발전했다. 아렌트의 사고는 세계현상 안에 포함되었고 세계의 변화와 함께 했다: 능동적 사고
-능동적 사고는 세계현상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사고 형식이다. 능동적 사고 자체가 행동이다(생각하는 행위 안에 세계 현상에 대한 책임감과 참여의식이 포함되어 있다).
-사건에서 물러나 조용히 자기성찰에 몰두하는 생각 vs. 외부 세계에 대한 책임을 의무로 느끼는 생각
-순수한 관찰자라는 입장은 없다. 현실 세계에 참여할 때만 바르게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다.
-생각은 인간이 자신의 행동에 새롭게 주의를 기울이게 하는 도구다. 생각은 목적의식적이고 의도적인 것이며 적극적인 참여를 의미한다.
정치에 대한 생각
통상적인 정치적 활동을 넘어서는 것이다. 정치는 사람들이 모여 판단하고 행동하는 전체 공적 공간을 의미한다(교환, 논쟁, 대화). 정치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은 현실세계 안에서 판단하고 참여할 수 있다는 것.
아렌트의 설명: 고대그리스는 철학과 정치가 미분리된 사회였다. 점차 둘이 분리되어 철학은 순수한 사고가 되었고 현실에서 유리되었다. 현실세계에 참여하지 않는 쪽으로 기울고 세계에 대한 의무감을 망각함. 사람들은 스스로 캐묻고 판단하는 정신적 자발성을 포기한 것처럼 보였다.
→생각을 추상적 사상가의 손에서 보통사람들에게 돌려줘야 한다
<전체주의의 기원> 1951년(아렌트의 첫 저서)
나치당과 스탈린주의 같은 공포체제를 분석하고 전체주의적 통제의 특징을 분석함.
-전체주의의 구성요소 4가지:
1) 전체주의 체제를 정당화하는 이데올로기: 우월한 민족과 영원한 적이라는 신화
2) 총제적 공포: 나치 유대인 강제수용소, 소련 강제노동수용소
3) 인간적 연결의 파괴
4) 얼굴 없는 통제 권력인 관료주의의 지배
-전체주의 체제의 존재 자체가 인류에게 매우 위험하다는 통찰과 경고
*사람들이 소통하고 행동할 수 있는 공적 공간, 즉 정치가 사라지는 위험을 야기함: 정치를 지워버리는 통치 형식의 문제, 민주주의 체제에서도 전체주의적 요소가 미칠 위험이 있다(모든 수단을 동원한 민주주의 강요, 1950년대 미국의 매카시즘). 위장된 전체주의적 통제가 민주주의적 국가에 번지는 것을 막으려면 전체주의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전체주의는 사람들로 하여금 생각하기를 포기하게 만드는 반정치적 과정
*전체주의를 막는 해독제는 참여민주주의 혹은 ‘평의회공화국’ (대의민주주의는 한계가 있다-소수에게 정치를 맡기고 책임을 넘기는 체제)
*개인의 참여의식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생각할 때만 악의 권력을 억제할 수 있다.
<인간의 조건> 1958년
-배경: 철학의 실패, 현실세계에서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행동지침을 철학이 제공하지 못했다.
소크라테스 이후로 철학자의 주요 관심사는 ‘어떻게 하면 정치로부터 방해받지 않고 오로지 철학에 몰두할 수 있을까?”였다.
-어떻게 하면 정치를 진지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생각을 행동의 도구로 쓸 수 있을까?
‘행동하기 위해 생각할 수 있게’ 인간을 일깨우는 것.
-세계에서 새로운 행동을 보는 소망이 아렌트의 원동력 (p. 215)
*인간은 활동하는 존재
*인간의 조건인 비타 악티바(vita activa, 활동적 삶), 즉 실천하는 삶 혹은 정치적 삶이 중요하다.
활동적 삶은 세 가지 삶(노동, 작업, 행위)이다. 이 중에서 행위는 삶의 필수요소로 사물을 만들어 내는 제한된 두 활동인 ‘노동’이나 ‘작업’과 구별함.
-다른 사람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뭔가 새로운 것, 예측할 수 없는 어떤 것을 세계에 가져올 때 행동이 생긴다. 행동이 생기려면 공적 공간이 필요하다. 행동을 위해서는 다수가 있어야 한다.
-공적 공간과 활동적 삶에 대한 우려: 공적 삶이 가진 정치적 의미 상실. 활동은 일상생활의 필수품을 마련하는 행위로 축소되었고 자유가 세상을 등한시하는 사색의 차원으로 가라 않았다. 지혜를 찾는 방법은 내면세계에서만 활동하는 ‘사색’뿐. 국가는 관료주의 체제로 모든 사회경제적 개인사를 돌보는 거대한 가정이 됨. 공적 자유 공간은 ‘사회적 공간’으로 대체됨.
모든 도덕 구조가 붕괴되고 오로지 스스로 행동방법을 판단할 수 있는 자유로운 사고가 인류를 구원할 수 있다.
외부 규범과 상관없이 인간은 자신이 무엇을 대표할 수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야 한다.
“나는 특정 행동을 할 수 없다 그런 행동을 한 다음에는 계속 살아갈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모든 형식의 도덕적 이념을 거부함. 자립적으로 생각하라고, 고유한 ‘능동적 사고’를 따르라고 촉구함.
생각하지 않는 것은 악의 뿌리(악의 평범성)
생각하고 판단하는 인간의 능력 유지
숙고(자기 자신과 대화하고 자신의 경험을 관찰하며 자신과 타인을 위한 교훈을 얻는 인간의 능력)는 진정한 도덕을 얻는 유일한 희망이다.
생각은 “과거를 살피고, 그래서 내면 깊은 곳의 뿌리를 쳐내고 스스로 안정을 찾아 시대정신, 역사, 단순한 유혹 같은 모든 영향권에서 멀리 벗어나도록 이끈다.” (다른 사람 인용문)
아돌프 아이히만의 은유
나치 친위대 중령으로 유대인 대학살을 조직한 핵심 인물. 세계 2차 대전 중 동유럽 유대인 강제수용소와 게토로 유대인을 이송한 책임자. 1962년 체포, 1962년 교수형.
아이히만 재판과정을 아렌트는 끝까지 지켜보고 그 소감을 신문에 보도함.
비인간적인 괴물이 아니라 평범한 사람이 어떻게 악행을 저질렀던 것인가?
나치의 악행을 수백만을 살해한 괴물과 사탄의 행위로 묘사해서는 설명이 안 된다는 당혹감을 느낌.
-인간은 스스로 생각할 수 없으면 악을 행한다: 악의 평범성
인간은 극단적인 악에 직면하면 “악의 평범성”을 다시 받아들이려 애쓴다. 그럼에도 “모두가 아우슈비츠에서 선할지 악할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었다.”
아이히만은 사고능력과 행동능력을 그냥 꺼버렸고 결국 바르게 행동할 동기가 없는 인간이 된 것이다.
(아이히만은 자신은 그저 명령에 복종했다고 진술함. 잘못을 인정하지도 않았고 자신의 행위에 대해 아무런 가책도 느끼지 않음)
아이히만의 진정한 죄는 생각하기를 포기한 것: 아무 생각 없이 사람들을 죽였고, 어떤 집단에 소속되었다는 감정이 그 뒤에 있는 이념보다 중요했다.
*생각은 나쁜 행동을 막아주는 인간의 유일한 방패. 인간이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해 깊이 생각하는 것을 도덕적 의무로 여겨야 한다.
“내가 뭐라고 감히 판단을 한단 말인가라고 스스로 생각한다면, 이미 진 것이다.”(아렌트)
현대인의 생각태도와 아렌트
몽상 대 생각
-보통사람들이 스스로 뭔가를 이해하기 위해 자신의 정신적 힘을 모아 자발적으로 생각하는 경우는 드물다.
-심리학, 뇌 연구: 인간의 뇌는 생각하기를 싫어한다. 일상생활의 자동조종시스템(인지적 편향성 경향)
*게으른 뇌- 위협이 없고 모든 것이 순탄함 > 좋은 기분과 편안함
-인지적 편의성이 ‘진리’와도 연결될 때 문제가 생긴다: 간단한 답 vs. 올바른 답. 빠른 판단 vs. 올바른 판단 →인지적 오류, 아이히만 같은 끔찍한 행위를 할 수 있게 된다.
교훈
의도적인 생각만이 진정으로 자유로운 생각을 만든다.
능동적이고 의도적이고 힘겨운 생각이 인지적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다.
인지적 오류 극복:
-주의편향 attention bias, 진실 효과 truth effect
-밴드웨건 효과 bandwagon effect: 다른 사람들이 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하기 때문에 따라 하는 것
: 소비자 구매행동, 유권자 투표행위 등(반복되는 정보를 쉽게 받아들이는 자동적 사고)
: 악의 평범성만이 아니라 선의 평범성도 있다. 특정 이념이나 고정된 도덕 원칙에 매몰되는 것
*아렌트는 이념을 거부했다.
“신념은 생각하기를 쉽게 포기하도록 이끌 수 있다.”
*의지할 수 있는 고정된 입장을 거부하는 것: 매 순간 독자적인 판단에 대한 책임을 진다.
사고실험을 통한 판단력 훈련: 각자의 삶을 각자가 통치하는 작은 왕국으로 상상하라.
전 세계가 결정하고 선택해야 마땅할 만큼 올바르게 보이는 것을 결정하고 선택한다. 각자의 삶은 모두가 따라야 마땅할 행동과 태도의 모범이다.
70억의 인류가 당신을 따라 할 것이 확실하다면, 당신은 어떻게 행동하겠는가? (지구적 책임감)
아렌트의 세계사랑
아렌트의 <아모르 문디(세계사랑)> *아렌트가 책의 제목으로 부르고 싶다는 표현
-<인간의 조건>이라는 이름으로 출판된 책
‘콘템푸트스' 문디(세계경멸)라는 철학적 전통을 ‘아모르 문디’로 바꾸고 싶다.
-아렌트의 능동적 사고는 “오직 사람들 속에서, 그들의 다양성 안에서 형성될 수 있었던 세계를” 향한 것. 아렌트의 생각법은 독백이 아니라 대화였고 관계를 중시했다. 삶이란 사람들 사이의 관계다.
-‘사랑으로 가득한 생각(‘능동적 사고’): 세계를 받아들이는 의무. 생각은 내면의 피난처가 아니라 능동적 정신활동을 위한 공간이다.
미완성 저작인 <정신의 삶>: 세계를 무시하거나 경멸하지 않으면서 세계에서 물러나 ‘정신적 공간’으로 가는 생각법
-정신을 세 가지 체계로 분류: 사고, 판단, 의지
-정신에서 책임 의식 있는 통치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세 영역이 삼권분립처럼 어떻게 권력을 나누는지를 보여줌: 각각의 자유, 조화, 조화의 전제조건은 개인의 내적 자유
-아렌트의 생각법: 중요한 역사를 해명할 수 있는 의미를 찾기 위해 세계에서 물러나는 생각법
*생각의 역할은 좋은 판단력의 기반을 다지는 것이다. 고유한 견해와 선입견이 생각을 통해 폭로되고 텅 비게 되고 그러면 기존 체계를 사용하지 않고 자유롭게 대상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좋은 판단력을 발달시키려면 현실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면 안 된다.
능동적 사고의 영향: 세계로부터의 탈출이 아니라 창의적이고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하는 건설적인 도구로 사용한다.
**리액션에서 진정한 액션으로
끝
'A. 탁월함을 위한 도구_책과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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