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누구에게나 있는 탁월함을 발견하기
  • 탁월한 성취를 얻는 지혜를 얻기
0. 탁월함에 대한 생각

자기를 갱신하기_개인의 재창조, 존 가드너

by 문정엽/드러커연구가 2016. 12. 23.
반응형

개인의 재창조, 존 가드너

19901110일 매켄지컴퍼니에게

번역: 문정엽(2015.8.4)

좋은 삶에 대해 말하는 좋은 글이다. 젊은 직원에게 보내는 서신형식이지만, 삶의 의미와 진정한 성취를 고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울림이 있다. 무엇을 얻기 위해서가 아니라, 삶이 자신에게 보다 충만한 경험이 되어야 한다는 것, 배우고 성장하고 교류하는 총체적 삶에 대한 애정을 담고 있다.  완벽함에 대한 갈증 혹은 욕망이 아니라 존재하고 경험하고, 보다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호기심과 열정을 유지하는 태도에 대해 강조한다.     

 

출처; "Personal Renewal" John Gardner, Delivered to McKinsey & Company, Phoenix, AZ, November 10, 1990

개인의 재창조_가드너(변역).pdf
다운로드


나는 "자기재창조"에 대해서 말하려고 합니다. 당신이 해야 하는 가장 근본적인 과제는 당신이 봉사하는 조직을 갱신하는 것일 텐데, 이 일은 최고경영자들이 명확하게 자기를 재창조하는 일을 완수하라고 설득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에 대해 당신이 생각하도록 하는 것은 오늘 아침에 제가 할 중요한 과제는 아닙니다. 나는 당신이 당신 자신에 대해서 생각하도록 돕고 싶습니다.

 나는 이 과제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나는 내가 말해야만 하는 것에 대해서 글을 적어왔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문장 하나하나가 읽는 사람들에게 울림을 주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나는 당신이 하는 일이 어떤 종류의 일인지, 그것이 얼마나 요구가 많은 가를 꽤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의 경력 등에 관한 특별한 문제에 대해서 말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나는 인생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떤 기본적인 문제들, 당신이 이 문제들에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분명히 당신에게 충격을 줄 문제들에 대해 말할 것입니다.

 나는 일전에 "자기재창조"라는 제목으로 책을 썼는데, 이 책은 사회, 조직, 개인의 부패와 재창조에 관한 것입니다. 나는 왜 문명들이 멸망하는지, 어떤 경우에 자신을 재창조하는 것인가를, 그리고 어떤 사람들은 모든 삶에서 생명력을 유지하는데 또 어떤 사람들은 생기를 잃는 가를 탐구했습니다. 지금은 후자로 언급한 문제를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나는 당신이 개인으로서 쇠퇴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을 압니다. 그러나 당신의 옆자리에 앉은 사람은 아마도 상당히 심각한 위험에 처해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그리 오래 전은 아니었을 때, 따배기에 관한 멋진 글을 읽었습니다. 나는 나의 주요한 독서취향에 대해 오해를 주고 싶지는 않습니다. 때때로 이 글을 읽었다는 것을 제대로 기억하지 않은 채 여러 날이 지나갔습니다. 그러나 이 글은 잊기 힘든 단락으로 시작합니다. 글쓴이가 설명하기를 "따개비는 자신이 살려고 하는 곳에서 생존에 관한 결정에 직면하게 된다. 일단 결정하게 되면...... 따개비는 바위 속에 자신의 머리를 고정하고 남은 생애를 보낸다......" 마지막 문장을 봅시다. 우리들 대부분에게, 이 일은 일어납니다.

우리 모두는 남자는 여자든, 심지어 책임 있는 지위에서 운이 좋은 상황에 있는 사람들일지라도 경력중반기에 열정이 고갈되어버린 사람들을 알고 있습니다.

 그 이유를 평가하려면 동정심을 가져야만 합니다. 아마도 그들이 해결하기 어려운 힘든 문제들로 인생이 꾸려졌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 일은 일어납니다. 아마도 그들이 가진 확신 또는 자존감에 큰 상처를 주는 어떤 일이 일어났을 것입니다. 아마도 성인의 인생에서 자라나는 숨겨진 분노와 불만으로 인해 넘어졌을 수도 있을 것인데, 이것들은 때때로 엉클어진 포도나무처럼 너무 무성해서 희생자들을 꼼짝 못하게 합니다. 당신은 그러한 사람들을 알고 있을 텐데요- 비밀스럽게 패배했다고 느끼거나, 아마도 어느 정도는 불쾌하면서 냉소적이거나, 또는 아마도 애매한 상태로 기가 죽어있는 사람들. 또는 아마도 그들은 단지 너무 열심히 달려서 달려온 길 어느 한편에서 왜 그들이 무엇을 위해서 달렸는가를 잊어 버렸을 수도 있습니다. 

나는 최고로 높은 자리에 다다르는 일에 실패한 사람들에 대해서 얘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들 모두는 최고의 자리를 얻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어쨌든 그것이 인생의 주요사안은 아닙니다. 나는 그들이 얼마나 바쁘게 보이든지 간에 배움을 멈추고 성장하기를 멈춘 사람들에 대해 말하는 것입니다. 그들 중의 많은 사람들은 단지 움직이기만 할 뿐입니다. 나는 그것을 조롱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생은 어려운 것입니다. 그저 계속하던 것을 계속하는 것도 때때로 용기 있는 행동입니다. 그러나 나는 그들 자신이 가진 잠재력보다 훨씬 못 미치는 수준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걱정하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세상에서 일하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들이 알고 있는 것보다 더 생기가 없으며, 그들이 인정할 수 있는 것 보다 권태를 느끼고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권태는 규모가 큰 조직들이 가지고 있는 숨겨진 만성병입니다. 어떤 사람이 언젠가 저에게 말하더군요.": 내가 이렇게 바쁜데 어떻게 권태를 느낄 수 있을까요?" 라고요. 그래서 제가 말했습니다. "제가 여러 가지 이유를 말해보겠습니다" 라고. Logan Pearsall Smith 는 권태는 어떤 신비스러운 경험의 수준까지도 올라갈 수 있다고 말했는데요, 이것이 사실이라면 나는 내내 엄청난 신비 속에 쌓여 있는 매우 바쁜 중간관리자들을 알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자기만족, 완고함이 느는 것, 우리 자신의 안락한 습관들과 견해들에 포로가 되는 위험을 없앨 수가 없습니다. 당신 주위를 둘러보세요. 당신이 잘 알고 있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당신보다도 심지어 젊은 사람들- 이미 고정된 태도와 습관에 잡혀 있는가요? 유명한 프랑스의 작가는 " 그들의 인생의 어떤 순간에 그들의 시계가 멈춰버린 사람들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나는 어떤 어려움도 없이 당신이 알 수도 있는 워싱턴 D.C에 사는 국가적인 12명의 유명인들 중에서 이러한 반 정도의 사람들이 누구인지 이름을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시계가 언제 멈춰 섰는가를 대략적으로 당신에게 말할 수 있습니다. 아직은 내가 주기적으로 그들을 상대해야 하기 때문에 말하지는 않겠지만요.

 나는 중도경력에 있는 많은 사람들을 지켜봐 왔습니다. 그리고 Yogi Berra 는 당신이 단지 지켜봄으로써 관찰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나의 결론은 대부분의 사람들은 배움과 성장을 즐기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은 중도경력에 대한 자기평가로 인해 막대하게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한 자기평가는 여러분의 나이에서는 큰 문제가 아닐 것입니다. 여러분 스스로가 성취한 드라마로 충분합니다. 그러나 당신이 중년에 다다르게 되면, 당신의 에너지가 예전 같지 않을 텐데요, 그러면 당신은 나이가 더해진 것이 도대체 무엇인가를 생각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당신은 당신 인생의 카펫 안에서 숫자를 바라보기 시작할 것입니다. 당신이 이 과정을 시작하는 것에 대해 당신에게 할 간단한 충고가 있습니다. 당신 자신에게 너무 심하게 하지 마십시오. 앞을 보십시오, 어떤 분께서 "인생은 지우개가 없이 그려나가는 예술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야기가 끝나버렸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인생은 많은 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니까요. 

 만일 우리가 황폐해질 것이라는 위험을 알게 된다면, 우리들은 대응조치를 통해 회복할 수 있습니다. 어떤 나이에 있더라도 그렇습니다. 당신은 나사가 풀린 시계처럼 기진맥진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만약에 당신의 시계가 나사가 풀렸다면 당신은 그것을 다시 감을 수 있습니다. 당신은 당신이 육체적으로 무너질 때 까지는 어떠한 단어로 표현하더라도 살아 있을 수 있습니다. 나는 삶이 그들을 포로로 잡는 일이 그들에게 가능하지 않다고 느끼는 성공적인 사람들을 꽤 많이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것을 실제로는 모릅니다. 인생은 예측할 수 없는 전환을 만들어 냅니다.

 내가 쓴 "자기재창조"라는 책에는 이런 얘기가 있습니다. 우리들은 우리자신을 묶는 감옥을 만들어 놓고 스스로 자신을 감시하는 간수로 일한다. 나는 더 이상 이 말에 전적으로 동의하지는 않습니다. 나는 우리들은 우리 자신의 간수라고 아직도 생각하지만, 우리들의 부모님들과 사회가 대체로 우리들의 감옥을 만드는데 관여한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우리가 할 역할을 정합니다. 그리고 오래도록 우리를 포로로 만들어 놓는 자기이미지까지도 정합니다. 자기재창조에 대한 개인의 의도는 과거의 유령을 상대해야만 합니다. - 초기 실패에 대한 기억들, 어린 시절의 드라마와 반항이 남긴 것들, 원인보다고 오래 버텨 온 쌓여 온 불만들과 원한들. 때때로 사람들은 거의 즐거움과도 같은 어떤 것들과 함께 그 유령을 붙잡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장을 방해하는 효과는 피할 수 가 없습니다. 에베레스트 산을 등반했던 Jim Whitaker 는 당신은 결코 산을 정복할 수 없다. 당신은 단지 자신을 정복할 수 있다라고 말했죠.

 사람들이 삶을 더욱 많이 들여다 볼 수록, 나는 성장이라는 비즈니스는 우리가 자처하는 것보다도 훨씬 오랜 기간에 걸쳐있다는 것을 믿게 됩니다. 만일 우리가 30대에 그것을 성취했다면, 심지어 40대에 그랬다면, 우리는 잘 한 것입니다. 십대자녀를 둔 분들에게는,"참 유감이네요" 라고 말하겠습니다.   (계속)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