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누구에게나 있는 탁월함을 발견하기
  • 탁월한 성취를 얻는 지혜를 얻기
4. 탁월함을 얻는 습관

독립적 사고_ 스스로 생각한 바를 믿는 것

by 문정엽/드러커연구가 2023. 6. 28.
반응형

탁월한 성취는 먼저 탁월한 일과 삶을 선택하는 데에서 시작한다. 

탁월한 선택의 출발점

이 선택은 무엇이 탁월한 것인가에 대한 내면의 질문과 대답에서 출발한다. 이 사실이 의미하는 바는 대단히 중요하다. 탁월함은 독립적 사고를 필연적으로 요구한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의 머리로 생각한 것, 다른 사람이 나를 대신해서 내린 답변에 최선으로 몰입할 수 있겠는가? 다른 사람이 선택한 것에 최선을 다 하겠다는 동기를 가질 수 있겠는가?
대다수 사람은 먼저 살아간 사람의 뜻을 기초로 삼는다. 그 사람은 부모일 수도, 스승일 수도, 선배일 수도 있다. 항해를 해보지 않은 신참 선원은 자신이 나아가야 할 바다를 정하기 어려워한다. 그래서 앞선 사람을 따르는 것이 자연스럽다. 그렇지만 자신의 삶을 살기 위해서 그리고 탁월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과 의지를 신뢰해야 한다. 독립적 사고는 모든 삶의 경로에서 필수적인 사고이다. 직업을 선택할 때, 경력을 만들어 갈 때, 결혼을 하거나 주거지를 이전하거나, 혹은 사회적 대의나 신념에 따른 행동을 할 때 등. 
우리는 선택하기 전에 그리고 행동하는 과정에서 늘 생각한다. 위대한 성취에는 탁월한 생각이 바탕에 있다. 그리고 탁월한 생각은 독립적 사고를 통해 내면의 비판을 거쳐 스스로 생각한 것이다. 이 생각만이 탁월함에 이를 수 있다. 이미 다른 사람이 생각한 것이라면, 그것은 이미 성취된 것이기 때문이다. 완벽한 성취한 언제나 존재하지 않는다. 다빈치의 모나리자, 최후의 만찬이 위대한 예술품이 된 데에는 그들이 미학과 함께 과학의 눈으로 그림을 해석하고 그렸기 때문이다. 아인슈타인이 뉴턴의 물리학을 뛰어넘은 이유는 시공간에 대한 이해를 기존 이론과 다르게 했기 때문이다.

독립적 사고의 특징

독립적 사고는 스스로 생각하려는 태도이자 자신의 신념을 믿는 태도이다. 다른 말로 비판적 사고 또는 자율적 사고라고도 하는 독립적 사고는 외부 사람에 의존하거나 통속적인 신념이나 신념에 순응하지 않고 자신의 추론, 증거 및 이해를 바탕으로 분석, 평가 및 의견이나 판단을 형성하는 능력을 말한다.  
독립적 사고에는 지적 호기심, 열린 마음, 가정에 의문을 제기하고 다양한 관점을 탐구하며 대안적 관점을 고려하려는 마음가짐이 포함되어 있다. 즉 자신의 생각에 믿음을 갖기 위해 내면에서 정직하고 비판적인 검토를 하는 것이다. 

다음은 독립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들이 보여주는  주요 특징이다. 

자립: 독립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은 자신의 지성, 지식 및 경험에 의존하여 의견을 형성하고 결정을 내린다. 그들은 자신의 생각에 책임을 지고 다른 사람에게 답이나 해결책을 과도하게 의존하지 않는다.
객관적 태도: 독립적 사고는 정보와 증거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거나 무조건 거부하기 전에 비판적으로 평가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 견해나 입장, 지식에 대해 출처의 신뢰성, 신뢰성 및 관련성을 평가하고 존재할 수 있는 편견이나 한계를 고려한다. 
개방적 사고: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은 닫혀 있지 않다.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나 관점에 접근하며 기존의 믿음이나 관점에 기꺼이 도전한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관점과 의견에 대해 스스로 확실한 신념을 형성하는 것이지, 다른 관점과 의견이 있다는 사실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다양한 정보원을 찾고 자신의 판단을 내리기 전에 다른 의견을 적극적으로 경청한다. 
논리적 추론: 독립적 사고는 논리적 추론과 건전한 판단을 중시한다.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생각의 오류와 편견을 피하려고 노력한다. 
창의성: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종종 창의성과 고정관념을 깨는 능력을 보여준다. 이들은 통념에 의문을 제기하고 기존 규범에 도전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나 솔루션을 제안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진화론을 주장한 다윈이나 지동설을 주장한 갈릴레오, 전기로만 구동하는 전기차를 상용화한 앨런 머스크.
자신감: 독립적 사고를 하는 사람은 반대나 의견 불일치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능력과 신념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기꺼이 자신의 신념을 옹호하고 자신의 의견을 단호하게 표현하면서도 여전히 다른 사람의 관점을 존중한다. 자신의 생각에 확신을 가질 수 있다면, 다른 견해나 입장을 부담스러워하거나 두려워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독립적인 사고는 온전한 자기 삶을 살기 위한 필우 요소이고, 탁월한 삶을 살기 위해 필수 역량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생각으로부터 배우지만, 언젠가는 자기 생각을 해야 한다. 먼저 자신의 생각을 독립적으로 하겠다는 의지를 가져야 하며, 지적 성장에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자기 성찰을 꾸준하게 해야 한다.

나는 독립적 사고를 하고 있는가?

지금까지 자신이 내린 중요한 선택을 생각해 보자. 이 선택은 누가 내린 것인가? 진정으로 자신의 생각으로 선택한 것인가? 만일 그렇지 않은 면이 있다면 왜 그렇게 한 것인가?
자신이 독립적 사고를 하기에는 지식이나 경험이 부족하다고 판단할 수도 있다. 이것은 잘못된 것이 아니다. 독립적 사고는 생각에 대한 온전한 책임, 선택에 대한 온전한 책임이 자기에게 있다는 것을 수용하는 태도이지, 자신의 생각이 무조건 옳다는 고집이 아니기 때문이다.  자신의 생각에 부족한 점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현명한 조언에 담긴 의미와 내용을 이해하고 받아들인 것이라면, 이는 독립적 사고를 따른 것이다. 
독립적 사고를 하기가 두렵다면 내면을 깊이 성찰할 필요가 있다.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다는 겸손함을 넘어서 자신이 관여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선택에서 타인의 생각에 더 큰 비중을 두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이는 삶에 대한 온전한 책임은 늘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받아 들이지 못한 것이다. 그러나, 이런 삶의 태도는 삶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것을 방해한다. 삶의 책임을 스스로가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이런 삶은 결코 나의 삶이 아니기 때문이다.  자신의 생각을 신뢰하지 못한다면, 자신이 바라보는 삶과 세상에 대한 이해를 신뢰하지 못한다면, 이를 깊게 성찰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