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함은 언제나 이전 보다 더 뛰어난 성취를 하는 것이다. 따라서 가능성과 기회를 필요로 하고, 이를 탐색하고 추구하는 것이다. 결국 보다 뛰어난 성취는 가능성과 기회를 발견하고 이를 활용하여 실질적 성과로 만들 때 얻을 수 있다. 넓은 가능성과 기회를 탐구하는 사고가 열린 정신이다. 이 열린 정신은 탁월함을 성취하는 행복한 인생을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
행복한 인생을 만드는 경로
행복한 인생 혹은 성공한 인생으로 가는데 정답이 있을까? 정답은 없다. 인생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답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그렇지만 동의할 만한 몇 가지 기준점은 있다.
첫 번째는 인생에 대한 자신만의 ‘이상(理想)’을 세우는 것이다.
영국의 소설가 루이스 캐럴의 작품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나오는 채셔 고양이는 길을 잃고 헤매고 있는 앨리스에게 이렇게 말한다. “어디로 가고 싶은지에 따라 길은 달라질 수 있어” “그리고 오래 걷다 보면 언젠가는 어딘가에 도착하게 될거야” 이는 어디로 가야 할지 알아야 길을 선택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두 번째는 첫 번째와 연관되어 있다. 다양한 ‘경험’이 있을 때자신의 이상을 찾을 수 있다. 남들보다 이른 시기에 인생의 목표나 꿈을 발견했다면 좋은 일이다. 미리 준비할 수 있고 자신에 대한 믿음도 커질 수 있다. 그런데 대다수 사람은 자신의 이상을 그렇게 빨리 만나지 못한다. 인생은 많은 가능성으로 가득 차있고 우리는 다양한 경험을 거쳐야 하고 싶은 것, 되고 싶은 나를 발견한다. 오히려 일찍 미래를 정하고 다른 것에는 어떠한 관심도 두지 않는 태도가 더 위험할 수 있다.
마음속 소망을 발견하는 과정은 다양한 경험과 반성을 필요로 한다. 꿈을 발견하고 테스트하는 과정에서 진짜로 자신이 원하는 이상을 찾아가는 것은 누구나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일이다. 문을 열어야 바깥세상이 나타나고, 마음을 열어야 모르는 세상에 자신을 내놓을 수 있다. 결국 행복한 인생이란 삶의 가능성과 기회를 발견하는 선택이자 자신을 이해하고 투신하는 선택이다. 그리고 다채로운 경험 속에서 자신을 담금질하며 삶의 기회에 눈을 뜨고 미처 몰랐던 진실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그래서 행복한 인생을 찾는 데 있어 가장 필요한 도구가 열린 정신이다. 그리고 행복한 인생의 필수 요소인 탁월한 성취를 얻기 위해 필요한 정신적 태도이다.
열린 정신은 인생의 여러 가능성에 대한 믿음과 새로운 경험을 과감하게 받아들이는 정신으로 자신의 생각과 다른 현실을 받아들이는 개방성이며 행동으로는 자신을 삶에 던져보고 그것이 주는 기쁨과 아픔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청년 피터 드러커의 열린 정신
경영학을 학문으로 세웠다는 평가를 받는 피터 드러커는 경영학자이자 저술가로 자신의 길을 발견하기까지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경험을 했다. 그리고 그 과정은 다양한 삶의 영역을 선택하고 자신을 발견하는 과정이었다.
드러커가 한 첫 번째 선택은 고향을 떠나는 것이었다. 드러커는 고향 빈을 떠나 독일 함부르크의 어느 회사에서 회사 견습 사원으로 일했다. 드러커는 이곳에서 낮에는 일하고, 일과 시간 이후에는 함부르크 시립도서관에서 책을 읽으며 시간을 보냈다. 일주일에 세 번은 무성 영화를 즐겼고, 매주 한 번씩 오페라도 감상했다. 1년이 조금 넘는 15개월 동안 드러 커는 대문호인 찰스 디킨스, 제인 오스틴, 괴테, 종교 사상가인 키에르 케고르, 학자인 빌헬름 폰 훔볼트, 18세기 보수주의 사상을 세운 에드먼드 버크 등이 저술한 책을 읽었으며 정치, 경제, 법, 문학 등 인문학과 정치학, 역사학 분야의 교양을 쌓았다.
이후 드러커는 프랑크푸르트로 이주하고, 경제전문지 기자로 일하면서 프랑크푸르트 법대 학생으로 학업을 병행했다. 기자로 일하면서 정치와 사회에 대한 관심을 발휘했고, 관찰력을 키우고 글솜씨를 키웠다. 대학 공부는 부친의 기대를 충족하기 위해 시작했지만 자신의 의지로 끝까지 공부를 마쳤다(법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독일을 떠나서는 런던으로 자리를 옮겨 보험회사 애널리스트로 일했다. 드러커는 경제 감각을 익히면서 고객을 위해 일하는 기업의 실제를 경험했다.
28세가 된 드러커는 다시 미국으로 건너갔다. 이제 막 결혼한 젊은 드러커 부부에게 미국으로의 이주는 매우 불안한 선택이 었다. 미국에는 그를 알고 도와줄 사람이 마땅히 없었고, 커리어를 이어갈 기회가 보장된 것도 아니었다. 그러나 유럽을 휩쓸기 시작한 전체주의를 피해 자유로운 사회에서 살고 싶다는 생각은 미국으로 떠나는 결단의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드러커는 미국으로 이주한 후 유럽 언론을 위한 프리랜서 기고가로 일하기 시작했다.
빈에서 함부르크 다시 프랑크푸르트 그리고 런던과 미국으로 이어지는 선택은 고향을 떠나는 순간 안정적인 직업과 거주지는 이상 현실로 구현되기 어렵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드러커의 청년 시절을 다른 사람이 보았다면 튼튼한 토대가 없는 불안한 삶의 연속으로 비쳤을 것이다. 더군다나 당시 유럽에서 상류층 출신의 젊은이가 하는 일반적인 선택은 아니었다. 그럼에도 왜 드러커는 어느 정도 정해진 경로를 버리고 새로운 길을 택했을까? 왜 사서 고생하는 길을 선택했을까?
드러커는 먹고 사는 문제를 넘어 자신의 관심사를 탐색하길 원했다.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가능성을 파악하는 삶을 살고자 했다. 아무것도 정해지지 않은 채 가능성을 탐색한다는 것은 불안 그 자체다. 드러커 역시 불안감을 느꼈다고 고백했다. 하지만 원하는 삶을 발견하고 싶다는 희망이 불안보다 더 크게 작용했다.
작가이자 교수, 컨설턴트로 탁월한 성취를 이룩하기까지 드러커가 경험한 직업과 주거지는 다양했고, 유럽인에서 미국인으로 전환을 거쳤으며, 불안한 삶이라는 불투명함을 이겨내야 했다. 그러나 청년 드러커는 넓은 세상에서 자신을 발견하고 가능성을 발견하며 세계를 경험하려 했다. 그래서 부모 또는 선배가 쥐여주는 지도를 버리고 직접 지도를 만들었다. 견습사원으로 일한 것도, 저널리스트로 일한 것도, 금융 회사에서 일한 것도 그것을 찾기 위한 것이었다. 드러커에게 세계는 열린 세계였고 가능성의 세계였다. 이런 세계관은 결코 평범하다고 볼 수 없다. 두 차례의 세계 전쟁, 실업과 대공황, 인간성을 말살하는 전체주의, 절망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이상한 시기에 드러커는 스스로를 탐색하고 가능성을 선택하는 도전을 했다. 결국 드러커는 학문의 세계에서 경영학자로서 자신의 길을 개척하는 길을 발견했다.
미래는 정해지지 않은 것
미래는 가능성과 기회의 시간이다. 그런데 가능성은 누구에 게나 찾아오는 선물이 아니다. 시간을 보내거나 혹은 열심히 산다고 해서 찾아오는 것이 결코 아니다. 열린 정신은 가능성과 기회를 탐색한다. 결과에 대한 불확실성을 수용하고 탐색한다. 그래서 열린 정신은 어떤 일이 있을지, 어떤 경험을 할지 호기심을 갖고 그 속에서 성장할 자신을 믿는 정신과 같다. 열린 선택은 본질적으로 위험하다. 눈에 보이는 것을 포기하는 것이고 주어진 것을 버리는 것이다. 그러나 다양한 삶을 경험하는 것은 단하나의 혹은 몇 개의 편안해 보이는 선택에 매몰되는 것보다 덜 위험하다.
우리는 어떻게 열린 정신을 가질 수 있을까? 열린 정신은 세계와 삶의 가능성을 인정하고,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출발한다. 누구에게나 잠재력이 있고 경험을 밑바탕으로 반성하고 성장하는 역량이 있다. 다채로운 경험과 넓은 경험은 이 잠재력이 드러나고 발휘되는 계기가 된다.
삶에는 정거장이 정해져 있지 않다. 이미 뒤돌아보면 몇 개의 정거장을 지나쳐 왔음을 알게 된다. 누구나 태어난 곳과 자라온 환경에서 삶을 시작하지만, 다른 인생을 만들어 가려면 굵직한 계기가 필요하다. 열린 정신은 보다 넓은 세계에서 삶을 경험할 계기를 만들어 준다.
목표를 성취하는 과정은 눈에 보이는 대상을 얻는 것 이상으로 정신적 성장과 역량의 성장을 동반한다. 그리고 성장은 가능 성과 기회를 필요로 한다. 올림픽 무대가 어떤 게임을 하는 곳인지 알아야 함은 물론이고 실제로 무대에 나가야 올림픽 메달을 딸 수 있는 것과 같다.
열린 정신으로 세계를 본다면 가능성과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그것은 새로운 분야일 수도 있고, 새로운 시도일 수도 있으며, 현재 일하고 있는 기업에서 시작한 새로운 프로젝트일 수도 있다. 언제나 자신이 인식 하는 공간보다 외부 세계는 더 크고 넓다.
모든 인간에게 성장의 넓이는 정해져 있지 않고, 성취의 넓이도 정해져 있지 않다. 확실한 것은 우리가 경험하는 세계가 넓을 수록 우리가 성장하고 성취할 수 있는 넓이는 확장된다는 것이다.
'4. 탁월함을 얻는 습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신감_명확한 자기인식 (4) | 2024.01.09 |
---|---|
독립적 사고_ 스스로 생각한 바를 믿는 것 (0) | 2023.06.28 |
피터 드러커의 자기경영 습관 (0) | 2023.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