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누구에게나 있는 탁월함을 발견하기
  • 탁월한 성취를 얻는 지혜를 얻기
카테고리 없음

최고의 생각: 1. 좋은 생각과 최고의 생각

by 문정엽/드러커연구가 2024. 2. 19.
반응형

어떤 생각이 가장 좋은 생각일까?

이 질문에 답하려면, 먼저 '좋은'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좋은 생각이란 무엇일까? 그것은 개인에게 유익함을 가져다주는 생각인가? 아니면 사회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생각인가? 혹은 진리를 탐구하는 생각, 도덕 가치를 심화시키는 생각, 창의력을 발휘하는 생각 중 어느 것이 더 좋은 생각일까?

당신이 생각하는 '좋은 생각'은 무엇인가? 당신은 그것을 어떤 기준으로 결정하는가? 그 기준은 어디에서 유래한 것일까?

고대 철학자들이 생각하는 '좋은 생각'의 정의를 찾아보았다. 

소크라테스는 '앎을 통한 덕'을 강조했다. 그에게 좋은 생각이란 자기 자신과 세상을 더 잘 이해하도록 이끄는, 즉 지혜와 덕을 증진시키는 생각이었다. 소크라테스는 끊임없는 질문을 통해 사람들이 스스로에 대한 깊은 성찰에 이르도록 도왔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목적론적 관점을 제시했다. 그는 모든 것이 최종적인 목적(Telos, 텔로스)을 향해 움직인다고 보았고, 좋은 생각이란 개인이 그의 목적 또는 최선의 상태를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생각이라고 봤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있어서 이는 덕을 실천하고 이성을 사용하는 것을 포함했다.

플라톤은 이상적인 형상(이데아)에 대한 이해를 중시했다. 좋은 생각은 영혼이 진리와 더불어 조화를 이루도록 돕는 것이다. 플라톤에 따르면, 이 생각은 현실 세계의 그림자에서 벗어나 진정한 지식에 이르게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이처럼 고대 철학자들에게 좋은 생각의 정의는 다양했다. 그들의 관점에서 볼 때, 좋은 생각이란 개인의 내면적 성장을 촉진하고, 도덕적·지적 완성을 향해 나아가게 하는 생각이었다. 당신은 이 정의들 가운데 어느 것에 더 공감하는가? 혹은 여러분 나름의 '좋은 생각'에 대한 정의가 있는가?

목적과 좋은 생각

나는 아리스토텔레서의 관점에 동의한다. 인간 삶에는 목적이 있다고 생각하고 만일 목적이 있다면 더욱 좋은 삶을 살고, 더욱 나은 존재로 성장하는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과정은 개인을 넘어 함께 살아가는 사회와 세계가 더욱 좋은 사회와 세계로 진보하는 것이기도 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든 것이 그 자체의 '텔로스'(목적)를 지닌다고 보았다. 이 관점에서 좋은 생각이란 개인이나 조직, 심지어 사회 전체가 그들의 본질적인 목적을 실현하는 데 도움을 주는 생각이다. 이는 개인이 자신의 잠재력을 완전히 발휘하여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우며, 조직이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게 하고, 사회가 더 인간적이고 자유롭으며 풍요로운 곳으로 발전하도록 하는 변화와 개선을 의미한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가 이해하는 좋은 생각은 단순히 이론적인 지식이나 순간적인 영감에 국한되지 않는다. 그것은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지는 실천적 지혜를 포함한다. 목적을 달성하는 실천을 포함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생각, 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효율적인 협력을 모색하는 생각, 또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환경 친화적인 정책을 제안하는 생각 등이 이에 해당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좋은 생각'은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넘어 사회 전체의 복지와 발전에 기여하는 광범위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당신은 자신의 삶과 일 속에서 이러한 '좋은 생각'을 어떻게 실현하고 있는가? 또, 당신의 생각이 개인적인 목표는 물론 사회적인 목적을 실현하는 데 기여한다는 점을 생각해 본다면 어떤 생각이 떠오르는가?

좋은 생각과 탁월한 생각

좋은 생각은 유용한 생각이다. 그것은 나 자신, 조직, 사회, 세계가 보다 좋은 것으로 진보하는 결과를 성취하는 생각이다. 우리가 현재의 삶을 살기까지 인간은 문명을 발전시키고 그 결과 우리가 사는 세계는 더욱 좋은 세계로 진보했다. 이 진보를 이끈 힘이 좋은 생각이다. 

나는 좋은 생각을 '탁월한 생각'이라고 표현하고 싶다.  좋은 생각은 계속 진보했기 때문이다. 즉. 과거의 좋은 생각은 그대로 연장되는 것이 아니라 늘 새롭고 혁신적인 생각으로 질적 도약을 했고, 그 덕분에 인간의 삶과 세계가 진보했기 때문이다. 진보라는 개념 자체가 질적인 변화를 뜻하는 것이 아닌가? 

  • 수렵경제에서 농업경제로, 또 산업경제로, 그리고 디지털경제, 지식경제로 바뀌는 진보가 있기까지. 
  • 인간 존재와 권리에 대한 생각이 어떻게 바뀌어 왔는가. 자유, 정의, 평등, 존중에 대한 생각들. 
  • 이해할 수 없었던 자연과 우주가 인간이 접근하고 거주할 수 있는 자연과 우주로 바뀌는 생각의 도약

탁월함이라는 개념에는 '가장 뛰어난', '가장 앞선', '가장 가치가 높은'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그래서 탁월함은 곧 도약이고 진보를 뜻한다. 그래서  좋은 생각은 곧 탁월한 생각이다.

당신이 일하는 분야에서 탁월한 생각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어떤 생각이 그 분야를 도약시켰고, 또 앞으로 도약시킬 생각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이 탁월한 생각을 제대로 탐구하고, 탁월한 생각으로는 어떤 것이 있었으며, 탁월한 생각을 자주 할 수 있는 실천에 대해 생각해 보려고 한다. 

다음 글: 탁월한 생각을 하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