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누구에게나 있는 탁월함을 발견하기
  • 탁월한 성취를 얻는 지혜를 얻기
카테고리 없음

탁월한 생각 3. 정치_8가지 탁월한 생각

by 문정엽/드러커연구가 2024. 2. 26.
반응형
탁월한 생각은 진실을 깊게 드러내는 생각, 인간에게 이로운 생각을 말한다.  인간이 문명을 만들고 발전시키고, 삶을 지속할 수 있는 바탕은 탁월한 생각이다. 인간은 생각하고 행위하는 존재다. 생각은 인간이 살아가는 삶의 방식이고, 행위를 이끄는 힘이다. 어떤 생각을 하느냐에 따라 인간 삶의 내용과 가치가 달라진다. 
생각은 다차원에 있다. 즉, 현재에 있으면서도 과거와 미래를 넘나 든다.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삶은 어떤 생각에 따른 것인가? 그것은 과거의 생각을 따른 결과이지만 동시에 미래에 대한 생각에 따라 현재 살아가는 삶이 이루어진다. 정치, 경제, 문화, 사회 등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영역에서 우리는 어떤 생각을 하는가? 어떤 생각이 우리에게 이롭고 삶을 향상하고 풍요롭게 만드는가? 탁월한 생각을 찾는 이유는 더욱 탁월한 생각을 하기 위해서이다. 다음 탁월한 생각은 일차 명제에 가까운 생각이다. 그렇지만 이 생각은 매우 중요하다. 이 명제를 실현하는 구체적인 생각을 끌어내기 때문이다. 

 

정치는 인간 권리와 존중을 실현하는 삶의 영역이다. 

현대 사회에서 정치는 단순히 권력을 배분하고 행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존중과 가치 실현, 사회적 가치 실현과 공동체의 미래를 모색하는 과정이다. 

정치에 대한 생각은 인류 역사가 시작했을 때부터 진화해 왔다. 과거의 정치 이념은 주로 권력의 집중, 계층 간 불평등, 그리고 한정된 자원에 대한 경쟁과 같은 요소에 중점을 뒀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며 민주주의의 확산, 사회적 평등에 대한 인식 증가, 그리고 지속 가능한 발전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정치에 대한 좋은 생각은 변화했다.

어쩌면 이 생각들은 상식아니냐고 반문할 수 있다. 그런데 이 생각들이 상식이 되기까지 인류는 많은 고통을 겪었다. 정치가 실현해야 하는 삶과 사회에 대한 생각은 십계명처럼 신이 인간에게 내려 준 계명이 아니다. 낡은 생각과 새로운 생각이 대립했고 또 투쟁했다. 

아래에 기술한 8가지 탁월한 정치에 대한 아이디어는 진화의 결과물이다. 민주주의와 참여정치의 증진, 다양성과 포용성 강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 등은 현대 사회가 직면한 과제들에 대응하려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반영한다. 이런 생각은 공동체 내의 협력과 공정성을 강조하며, 모든 구성원의 복지 향상과 자원의 지속 가능한 관리를 목표로 한다. 과거의 생각이 권력과 경쟁에 초점을 맞춘 반면, 현재의 생각은 포용, 협력, 지속 가능성에 더 많은 중점을 둔다. 이러한 생각의 변화는 더 평화롭고 공정하며 지속 가능한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인류의 염원을 반영한다. 

정치에 대한 탁월한 생각은 아직 완성된 것이 아니다. 이 생각은 인류가 삶을 계속하는 한, 사회를 구성하고 삶을 지속하는 한 계속 발전할 것이고 또 발전해야 한다. 온전한 삶과 보다 좋은 사회란 완성될 수 없고, 문제는 계속 제기되기 때문이다. 정치는 현재의 문제와 함께 미래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발전해야 한다. 즉, 무엇이 좋은 정치인가에 대한 생각은 계속 도전받고 변화해야 한다. 

  1. 민주주의와 참여정치의 증진
  2. 다양성과 포용성 강화
  3.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 추진
  4. 공정한 사회적 분배와 평등 실현
  5. 투명한 정부 운영과 부패 방지
  6. 갈등의 평화적 해결과 국제협력 강화
  7. 인권 존중과 보호
  8. 환경 보호와 기후 변화 대응

1. 민주주의와 참여정치의 증진

민주주의의 근본은 시민에게 있다. 그리고 시민이 참여하는 정치는 핵심 요소다. 민주주의와 참여정치를 증진하는 것은 모든 시민이 정치적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보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정부는 더 투명하고 책임감 있는 방식으로 운영될 수 있으며, 시민들은 자신들의 권리와 책임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참여정치는 시민들이 선거에 참여하는 것뿐만 아니라, 공공 정책에 대한 토론, 공공 서비스의 평가, 지역 사회 개발 프로젝트에의 참여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교육은 중요한 역할을 하며, 모든 시민들이 정보에 접근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며,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또한, 다양한 의견과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더 폭넓은 시각을 반영하는 정책을 만들 수 있으며, 사회적 소수자나 소외된 집단의 목소리도 들을 수 있다. 참여정치의 증진은 민주주의를 강화하고, 정치적 안정성을 높이며, 사회적 신뢰를 구축하는 데 기여한다.

2. 다양성과 포용성 강화

다양성과 포용성을 강화하는 것은 모든 개인과 집단이 사회의 모든 측면에 걸쳐 평등하게 참여하고,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인종, 성별, 성적 지향, 종교, 연령, 장애, 사회경제적 배경 등과 같은 다양한 요소에 기반한 차별을 없애고, 모두에게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포함한다. 또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정치적 대표성을 가지고, 정책 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관점과 경험이 정책에 반영되어 더 포괄적이고 효과적인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다. 포용적인 정치 시스템은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고, 갈등을 줄이며, 모든 시민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포용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법적, 제도적 장치뿐만 아니라 교육, 문화, 미디어를 통한 인식 개선 노력도 필요하다.

3.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 추진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은 경제적 성장, 사회적 포용, 환경 보호의 세 가지 주요 차원을 균형 있게 고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정책은 현재와 미래 세대의 필요를 모두 충족시키는 동시에, 자연 자원과 생태계를 보호하고, 기후 변화와 같은 글로벌 도전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지속 가능한 발전 정책은 청정에너지, 지속 가능한 도시 계획, 자원 효율성, 적정 기술의 개발과 적용, 그리고 경제적 기회의 창출을 통한 빈곤 감소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이루어질 수 있다. 정부는 이러한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함에 있어 과학적 근거에 기반을 두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협력을 추구해야 한다. 또한, 국제적인 협력과 파트너십은 글로벌 차원의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 추진은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현재의 행동이 미래 세대에 미칠 영향을 고려하여 결정을 내려야 한다.

4. 공정한 사회적 분배와 평등 실현

공정한 사회적 분배와 평등의 실현은 모든 개인이 경제적 자원, 교육, 건강 관리 등 필수적인 사회적 혜택에 대한 공평한 접근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사회가 소득과 부의 재분배 메커니즘을 마련하고, 모든 시민에게 고용의 기회, 공정한 임금, 사회보장, 그리고 고품질의 공공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교육과 직업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이 능력을 개발하고,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정한 사회적 분배는 사회적 불평등을 줄이고, 모든 시민이 사회적, 경제적 발전의 혜택을 공평하게 누릴 수 있도록 하는 핵심 요소이다. 이는 사회적 연대와 포용을 강화하고, 빈곤과 사회적 배제를 감소시키며, 장기적으로는 사회적 안정과 번영에 기여한다.

5. 투명한 정부 운영과 부패 방지

투명한 정부 운영과 부패 방지는 정치적 신뢰와 정당성을 확립하는 데 필수적이다. 정부의 모든 결정과 과정이 공개적이고, 이해관계자들에게 책임을 지며, 정부 집행에 있어서 부패를 방지하는 메커니즘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정부는 정보 공개, 공정한 입찰과 계약 절차, 강력한 법적 제재와 감사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또한, 시민사회와 미디어의 역할을 강화하여 정부의 행위를 감시하고, 부정부패를 공론화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투명한 정부 운영은 시민들의 참여를 촉진하고, 공공자원의 효율적이고 공정한 사용을 보장하며, 사회 전체의 신뢰와 협력을 높일 수 있다.

6. 갈등의 평화적 해결과 국제협력 강화

평화적 해결과 국제협력의 강화는 지속 가능한 발전과 글로벌 차원에서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필수적이다. 국가 간의 갈등과 분쟁을 평화적 방법으로 해결하고, 다자간 협의를 통해 국제 문제에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국제법과 규범을 존중하고, 유엔과 같은 국제기구를 통한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국제 개발 협력을 통해 빈곤 감소, 교육과 보건 서비스의 개선, 환경 보호 등 글로벌 문제의 해결을 지원해야 한다. 국제협력은 각국이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력할 때 더 큰 이익을 달성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7. 인권 존중과 보호

인권의 존중과 보호는 모든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활동의 기초이다. 모든 개인은 성별, 인종, 종교, 정치적 견해 등에 관계없이 기본적인 인권을 보장받아야 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하는 법률과 제도를 마련하고, 인권 침해에 대해 책임을 물을 수 있는 강력한 법적 메커니즘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사회 각 영역에서 인권을 존중하고 보호할 수 있는 정책과 관행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인권 교육을 통해 시민들이 자신의 권리를 이해하고, 타인의 권리를 존중하는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인권의 보호는 사회의 정의와 평등을 실현하고, 각 개인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필수적인 요건이다.

8. 환경 보호와 기후 변화 대응

환경 보호와 기후 변화 대응은 현대 정치가 해결해야 하는 중요한 과제이다.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정부는 온실가스 배출 감소, 재생 가능 에너지의 증대, 자원의 지속 가능한 관리, 생물 다양성의 보호 등을 포함한 환경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또한 기업 등 중요한 사회적 기관들도 환경을 보호하고 환경을 증진하는데 기여할 책임이 있다. 또한 이 과제는 국가 차원뿐만 아니라, 글로벌 차원에서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


정치 분야에 대해 당신이 생각하는 탁월한 생각은 무엇인가? 

또한 저출산, 양극화, 고령화 등 현재 한국 사회가 겪고 있고 곧 더 심각한 영향을 주리라 예상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과제, 성소수자, 이민자, 장애인 등 사회적 소수를 포용하는 정치적 과제에 대한 생각은 어떤 것인가?


관련 글

최고의 생각: 1. 좋은 생각과 탁월한 생각

 

최고의 생각: 1. 좋은 생각과 최고의 생각

어떤 생각이 가장 좋은 생각일까? 이 질문에 답하려면, 먼저 '좋은'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정의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좋은 생각이란 무엇일까? 그것은 개인에게 유익함을 가져다주는 생각

jakiva.tistory.com

최고의 생각: 2. 최고의 생각을 하라

 

최고의 생각: 2. 최고의 생각을 하라

모두가 성공을 꿈꾸지만 성공을 실현하는 사람은 언제나 소수이다. 이 사실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여기서 성공이란 탁월한 가치를 가진 성취를 얻는 것으로 다음과 같이 정의하자: 개인이

jakiva.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