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누구에게나 있는 탁월함을 발견하기
  • 탁월한 성취를 얻는 지혜를 얻기
1. 탁월함의 발견_인생

링컨 탐구_리더십

by 문정엽/드러커연구가 2023. 6. 27.
반응형

에이브러햄 링컨(Abraham Lincoln,  1809~1865)은 미국 역사에 지대한 공헌을 한 뛰어난 인물이다. 오늘날까지도 가장 위대한 미국 대통령으로 존경받는 인물이다.  그의 탁월성을 탐구한다. 

Lincoln에게서 주목할만한 탁월함은 그의 놀라운 리더십 능력이다.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동기를 부여하는 카리스마 넘치는 존재감을 발휘했다. 미국 역사에서 아마도 가장 큰 분열의 시기에 국민과 지도자집단을 단결하고 이끌었던 그의 능력은 미국이 남북 전쟁을 극복하고 발전의 계기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평가받는다. 

또한 Lincoln은 탁월한 지적 능력과 정치에 대한 깊은 이해를 보여주었다. 그는 복잡한 문제를 탐색하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예리한 마음과 예리한 분석 기술을 활용했다. 그가 발휘한 전략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은 연방을 보존하고 노예 제도를 폐지하는 것과 같은 당대 과제를 해결할 수 있게 한 중요한 원천이었다.

그리고 링컨은 정의와 평등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있었다. 그는 인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미국에서 노예 제도를 종식시키기 위해 지칠 줄 모르고 일했다. 노예해방 선언문과 수정헌법 13조*에 대한 그의 지지는 노예제를 철폐하는 싸움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했고 궁극적으로 수백만 명의 자유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미국 수정 헌법 제13조(Thirteenth Amendment to the United States Constitution)는 공식적으로 노예 제도를 폐지하고, 범죄자를 제외하고서 비자발적인 예속을 금지시킨 미국 헌법 수정 조항 중 하나이다. 이 법률은 1864년 4월 8일 상원에 의해 통과가 되었으며, 이듬해 1865년 1월 31일에 하원에서 통과가 되었으며, 같은 해 12월 6일 채택되었다. (위키백과/2023.6.27)

링컨은 위기의 시기에 리더십을 발휘했다. 남북 전쟁은 중대한 도전을 제시했지만 링컨이 그의 리더십 자질을 보여주고 가장 암울한 시기를 통해 국가를 인도할 기회이기도 했다. 그의 꾸준한 실행, 역경을 버티는 탄력성 및 사기 유지 능력은 연합의 궁극적인 승리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링컨의 리더십, 지적 능력, 정의에 대한 헌신은 위기의 시기에 대통령으로서 가졌던 기회와 결합하여 놀라운 업적을 달성할 수 있게 기여한 핵심원천이었다. 그는 도전을 헤쳐나가고, 분단된 국가를 통합하고, 미국을 보다 공정하고 공평한 미래로 이끌었던 리더십을 발휘했다. 
링컨의 리더십은 6가지 측면에서 살펴 볼 수 있다. 
비전적: 링컨은 선견지명이 있는 리더십 스타일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연방을 보존하고 노예 제도를 폐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미국에 대한 명확하고 영감을 주는 비전을 갖고 또 이를 설득력 있게 전달했다. 이러한 목표에 대한 그의 변함없는 헌신은 그의 행동을 이끌었고 다른 사람들이 그의 대의를 위해 집결하도록 영감을 주었다.
실용적: Lincoln은 리더십에 대한 실용적인 접근 방식으로 유명했다. 그는 당면한 상황을 고려하여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결정을 내리는 것의 중요성을 이해한 사람이다. 그는 자신의 가장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할 때 자신의 전략과 정책을 기꺼이 조정했다.

1862년 링컨은 1863년 1월 1일까지 연방이 항복하지 않으면 반역 지역에 있는 모든 노예가 해방될 것이라고 선언한 예비 노예 해방 선언문을 발표했다. 이 결정은 링컨의 실용주의적 접근법을 보여준다. 노예해방을 연방의 군사적 목표와 연결함으로써 그는 경제적으로나 도덕적으로 연방을 약화시키는 동시에 노예가 된 개인들이 연합군에 합류하도록 영감을 주어 연방의 대의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은 것이다. 해방 선언문은 남북 전쟁의 중추적 전환점이 되었다. 처음부터 노예제에 대한 절대주의적 입장을 취하기보다 그는 연방의 전략적 목표와 대중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극대화하기 위해 신중하게 시기를 정하고 선언문을 작성했다. 링컨은 미합중국을 보존하기 위한 싸움에서 추진력을 유지하기 위해 섬세한 정치적 역학을 탐색하고 대중의 지지를 얻어야 한다는 것을 이해했다. 해방을 전쟁 수단으로 삼음으로써 그는 더 넓은 범위의 사람들에게 호소할 수 있었고 연방 대의에 대한 지지를 높일 수 있었다.

공감: 링컨은 타인과 공감하는 놀라운 능력을 보여주었다. 그는 남북 전쟁으로 인한 대규모의 인명 피해를 인식하고 가능한 한 고통을 완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연합군과 남부군 병사 및 민간인 모두가 직면한 투쟁에 대한 그의 연민과 이해는 그가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결단력: 리더로서 링컨은 단호하고 단호했다. 그는 대통령 재임 기간 동안 전쟁, 해방, 통치 문제를 포함하여 수많은 중요한 결정을 해야만 했다. 그는 결정과 대안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조언을 구했으며 궁극적으로 힘든 선택을 함으로써 자신의 신념이 확고함을 보여주었다.
영감을 주는 사람: 링컨은 말과 행동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게티즈버그 연설과 같은 그의 웅변과 강력한 연설은 깊은 감동을 불러일으켰고 사람들이 자유, 통일, 평등의 이상을 받아들이도록 동기를 고취했다. 그의 고무적인 리더십은 가장 어려운 시기에 국가를 결집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
포용적: Lincoln은 매우 포용적인 사람이었다. 그는 다양한 관점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다른 관점을 적극적으로 모색했다. 그는 열린 대화를 촉진하고 당면한 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보장하기 위해 대조적인 정치적 신념을 가진 개인을 포함하여 다양한 고문 그룹으로 자신을 둘러쌌다.

링컨은 대통령으로 당선되고 나서, 공화당 후보경선부터 그와 치열하게 경쟁했던 3명의 인물을 초기 내각에 영입했다. 이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었다. 그러나 링컨은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고 미국을 위해 그들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결코 쉽지 않았던 설득노력을 했다. 결국 윌리엄 H. 수어드(William H. Seward)는 국무장관으로 영입하겠다는 링컨의 제의를 받아들였고, 나머지 두 인물인 Salmon P. Chase와 Edward Bates도 링컨 내각에 합류했다. 이 세 사람 모두 뛰어난 장관으로 역량을 발휘했고, 남북전쟁을 극복하고 미국을 통합의 길로 이끄는데 기여했다고 평가받는다. 

전체적으로 Lincoln의 리더십은 선견지명이 있고, 실용적이며, 공감적이고, 결단력 있고, 영감을 주고, 포용적인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이러한 자질 덕분에 그는 당대의 복잡한 도전을 헤쳐나가고 국가를 보다 통합되고 공정한 미래로 이끌 수 있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