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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탁월함을 위한 도구_문해력

글쓰기 3. 리처드 라슨, 좋은 글을 쓰는 지침

by 문정엽/드러커연구가 2024. 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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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좋은 글을 쓰고 싶다. 감동이 있는 글을 쓰고 싶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내가 생각하는 내용을 그대로 표현하고 싶다. 
2. 쉽고 단순하며 명쾌하게 내 생각을 전달하고 싶다.
3. 글을 통해 좋은 생각을 공유하고 싶다.
 
어떻게 하면 좋은 글을 쓸 수 있을까?  다른 사람의 지혜를 정리한다. 두고두고 새기면서 향상하고 싶다.

Jay) 핵심아이디어

  1. 글을 쓸 때 주제(논점)를 먼저 질문으로 바꾼다- 논점을 분명하게 하고 글에 담겨야 할 내용을 명확하게 파악한다. 
  2. 글을 쓰려는 대상에 따라 질문할 내용이 다르다: 대상, 사건, 개념에 따라 질문이 달라진다. 

독자에게 읽히려는 목적으로 쓰는 모든 글은 독자의 마음에 감정과 인식의 변화를 일으켜야 한다. 글을 쓰기 전에 질문을 제대로 하고, 또 충분하게 하는 것은 글의 주제를 분명히 하고 온전한 구조와 구성을 갖추도록 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아마도 가장 중요한 질문은 '나는 이 글을 통해 독자에게 무엇을 전달하고자 하는가?' 가 아닐까?   


 [좋은 글을 쓰는 지침, 리처드 L 라슨 교수]

논점을 질문 형식으로 바꾼다.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의견이나 설명을 요하는 경우>
 
하나의 대상(실재하는)에 관한 글쓰기
 
  • 그것의 명확한 물리적 특성(형태, 크기, 성질 등)은 무엇인가?
  • 그것은 그것과 유사한 사물과 어떻게 다른가?
  • 그것의 '변화의 범위'(처음처럼 그대로인지, 어느 정도 바뀌는지)는 어느 정도인가?
  • 그것은 우리가 알면서 일찍이 보았던 다른 어떤 대상의 기억을 떠올리는가? 왜? 어떤 점에서?
  • 그것은 어떤 관점에서 조사될 수 있는가?
  • 그것을 이루고 있는 구조와 종류는 무엇인가?
  • 그것은 다른 부분과 어떻게 함께 작용하는가?
  • 그것은 다른 것과 어떻게 함께 놓이는가?
  • 서로 다른 관계에 있는 한 부분과 어떻게 어울리는가?
  • 그것은 어떤 구조(부류, 대상의 경로)에 속해 있는가?
  • 누가 혹은 무엇이 이 형식 속에서 생산되는가? 왜?
  • 누가 그것을 필요로 하는가?
    누가 그것을 사용하는가? 무엇을 위해?
  • 그것은 무슨 목적에 기여하는가? 이런 목적들을 위해, 그것은 어떻게 가치평가를 받는가?
완결된, 또는 진행중인 사건에 관한 글쓰기(장면, 그림, 드라마, 소설 등)
 
  • 정확하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연속적인 특성을 말하라, 누가? 무엇을? 언제? 어떻게? 왜?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했는가? 왜? 무엇 때문에 했는가? 어떻게?)
  • 그 사건이 일어난 상황은 어떠했는가? 그 상황들은 그 사건이 일어나는 데에 기여했는가?
  • 그 사건은 비슷한 사건과 어떻게 같거나 다른가?
  • 그 사건의 원인은 무엇인가?
  • 그 사건의 결과는 무엇인가?
  • 그 일의 발생에서 무엇을 엿볼수 있는가? 어떤 행동(가령 취해야 한다면)이 타당한가? 그것에 의해 어떤 영향(간접적으로)이 미쳤는가?
  • 그것은 일반적인 조건에 관해 무엇을 드러내거나 강조하는가?
  • 그것은 어떤 집단이나 부류의 탓으로 여겨지는가?
  • 그것은 일반적인 의미에서 선한가 악한가? 그 판단의 기준은? 우리는 어떻게 그 판단의 기준을 가지게 되었는가?
  • 우리는 그것에 관해 어떻게 알게 되었는가? 우리가 아는 정보의 당위성은 무엇인가? 그 당위성은 신뢰할 수 있는가? 우리는 그 당위성이 신뢰할 수 있다는(없다는)것을 어떻게 아는가?
  • 그 사건은 바뀔 수 있거나 피할 수 있는 일이었는가?
  • 그것은 다른 사건과 무슨 관련이 있는가? 어떻게?
  • 가령 있을 수 있다면, 그것은 무슨 구조의 종류로 여겨질 수 있는가? 그것은 무엇에 근거를 두는가?
추상적인 개념에 관한 글쓰기(예: 종교, 사회주의 등)
 
  • 당신의 경험과 상상 속에서, 특별한 대상이나 대상들의 집단, 사건들, 혹은 사건들의 집단은 어떤 단어나 단어들과 연관되는가?
  • 한 대상이나 사건은, 그것에 개념의 이름을 붙이기 이전에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었는가?
  • 그 개념의 대상은 우리가 유사한 개념이라고 알고 있는 것과 어떻게 다른가?(예: 민주주의와 사회주의)
  • 그 용어는 당신이 읽어 본 작가에 의해 사용된 적이 있는가? 그들은 그것을 어떻게 함축적으로 정의했는가?
  • 그 단어는 ‘설득력’ 있는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또 다른 개념과 연관된 그 단어의 사용은 다른 개념을 찬미하는 듯이 보이는가? 비난하는 듯이 보이는가?
  • 당신은 그 개념 안에 모든 것들을 포함시키고 싶은 의향이 호의적으로 생기는가? 왜 그러며, 왜 그렇지 않은가?
여러 대상에(실재하는) 관한 글쓰기
 
  • 정확하게, 그 대상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만일 그들이 공통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면, 그들은 어떻게 다른가?
  • 만일 공통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대상들은 서로 어떤 관계인가? 이 같은 방법으로 그들을 집단화함으로 해서 그들에 관해 무엇이 드러나는가?
  • 그 집단은 어떻게 나뉘는가? 그 나눔의 근거는 무엇인가?
  • 그렇게 될 수 있다면, 다양한 하위 집단 속에서 찾아질 수 있는 상호 관계는 무엇인가? 이 상호 관계의 탐구에 의해 무엇이 드러나는가?
  • 같은 가정에서, 어떤 부류가 그 집단을 전체로서 대신할 수 있는가?
완결된, 또는 진행중인 여러 사건에 관한 글쓰기
 
  • 이 사건들은 어떤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가?
  • 만일 사건들에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면, 그들은 어떻게 다른가?
  • 한 사건은 서로 다른 사건(연대기적으로 연속해 있지 않다면)과 어떤 관계인가? 이 같은 방법으로 그들을 집단화함으로써 무엇이 드러나는가?
  • 한 집단으로 몪였을 때, 그 사건들은 무엇을 드러내는가?
  • 그 집단은 어떻게 분할될 수 있는가? 분할의 근거는?
  • 여러 하위 집단 속에서 찾을 수 있는 가능한 상호관계는 무엇인가?
  • 만일 그렇게 될 수 있다면, 그 사건들을 하나의 집단으로 묶을 수 있는 적합한 부류는 무엇인가?
  • 그 집단은 단순히 유사한 사건들의 더 큰 집단과는 구별되는 다른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는가? (그것은 더 포괄적인 연대기적인 연속체의 부분인가? 역사에 관한 어떤 결론에 주의를 기울이게 할 수 있는 하나의 증거인가?) 사건들의 집단을 되돌아보게 할 수 있는 전례는 무엇인가? 그들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 사건들의 집단을 되돌아보게 할 수 있는 전례는 무엇인가? 그들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 만일 그럴 수 있다면, 사건들의 집단이 함축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 집단은 어떤 행동을 유발하도록 이끄는가?
 
<설명이 이미 첨부된 경우>
 
명제에 관한 글쓰기(증명하거나 반증해야 하는 진술)
 
  • 그 명제를 믿게 하려면 읽는 이에게 무엇을 입증시켜주어야 하는가?
  • 만일 그것이 가능하다면, 어떤 하위명제가 그것을 의미없게 만들 수 있는가?(그것을 포함할 수 있는 더 작은 주장은 무엇인가?)
  • 그 명제에 담긴 핵심어의 의미는 무엇인가?
  • 그 명제를 명백한 결론으로 이끄는 추론의 방법은 무엇인가?
  • 우리는 그 명제를 다른 유사한 명제와 어떻게 대조할 수 있는가?(적어도 우리가 거칠게나마 동일한 명제를 가졌다면, 우리는 그 명제를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가?)
  • 그것은 어떤 명제의 부류에 속하는가?
  • 그 명제는 어떻게 포함되는가? 혹은 제한되는가?
  • 만일 누군가 그 명제를 증명하려고 시도한다면, 쟁점은 무엇인가?
  • 그 명제는 어떻게 예증될 수 있는가?
  • 그것은 어떻게(어떤 증거의 부류에 의해) 증명될 수 있는가?
  • 그 명제를 반박하기 위해서 무엇을 말할 수 있거나 말해야 하는가?
  • 그 명제는 참인가 거짓인가? 우리는 그것을 어떻게 하는가?(직접적인 관찰, 당위, 연역, 통계, 그 밖의 다른 근거?)
  • 왜 어떤 사람은 그 명제를 불신해야만 하는가?
  • 그 명제는 무엇을 가정하는가?(그 명제는 다른 어떤 명제를 당연하게 여기는가?)
  • 그 명제는 무엇을 함축하는가?(그 명제로부터 무엇이 이끌어 지는가? 어떤 부류의 행동을 취해야만 하는 다른 명제로부터 무엇을 이끄는가?)
  • 그것은 무엇을 드려내는가?(참인가? 의미인가?)
  • 만일 그 명제가 하나의 예언이라면, 그것은 어떻게 가능할 수 있는가? 그것은 과거의 경험에서 비롯된 어떤 관찰 결과를 근거로 하는가?
  • 만일 그것이 행동을 요구한다면, 그 행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가능성은 무엇인가?(무엇을 실행할 수 있는가?) 만일 실행할 수 있다면, 그 행동이 그렇게 하기로 되어 있는 것을 할 수 있는 개연성은 무엇인가?( 그 행동은 어떤 일을 요구할 것인가?)
질문에 관한 글쓰기(의문문)
 
  • 그 질문은 과거, 현재, 미래 가운데 어떤 시기와 관련되어 있는가?
  • 그 질문이 가정하는 것(당연하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 대답을 찾을 만한 자료는 있는가?
  • 그 질문은 왜 제기되었는가?
  • 근본적으로, 의심스러운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어떻게 시험될 수 있으며, 그 가치는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 어떤 명제에 의해 그 대답이 진전될 수 있는가? 각각의 명제는 참인가? 만일 그것이 참이라면: 미래에는 무엇이 일어날 것인가? 그것으로부터 무엇이 일어날 것인가? 이 예언들 중에 어느 것이 가능한가? 있을 수 있는가? 결과적으로, 어떤 행동이 이루어지거나 피할 수 있을 것인가?(그 밖의 질문의 대부분은 '명제'아래 있는 질문으로 응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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