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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탁월함을 위한 도구_책과 글

사업과 성공_스탠퍼드스타트업바이블

by 문정엽/드러커연구가 2018.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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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탠퍼드 스타트업바이블

리샤오라이 저 / 나진희 역 | 살림출판사 | 2017년 01월 25일

How to Start a Startup

2018.4.27 1차독서/ 2018.5.20 재정리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경영자라면 읽어 볼 가치가 있다. 성공적인 기업운영에 대한 창업자의 경험을 거친 실용적 지침을 담고 있다. 
학원강사에서 기업가로 성공한 저자의 스타트업 창업과 경영론을 담고 있다. 미국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이자 교육기관으로 유명한 Y-Combinator 강의를 듣고 자신만의 견해를 붙여 정리한 글이다.  도식적이지 않고 경험으로 걸러진 생생한 주제와 소신이 인상적이다. 중국 기업가의 경영관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재미도 있다. 
스탠포드 스타트업(전체요약).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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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전체를 관통하는 주제는 스타트업을 성공시키는 핵심요소이고, 가장 강조하는 요소는 지속적인 학습이다. 스타트업이 마주하는 상황은 모두 다르며, 모든 상황에 들어맞는 원칙과 지식은 없기 때문이다. 스타트업 기업가는 아이디어, 사람, 시장성 이라는 핵심요소에서 자신만의 신념과 방법론을 갖춰야 한다. 

무엇을 얘기하는가

10 key ideas

1. 독창적인 생각에 바탕을 두고 고객 니즈를 해결하는 빅 아이디어가 가장 중요하다. 자신의 머리로 아이디어를 찾아라.

2. 스타트업에게 인재는 극히 희소한 자원이다. 창업자는 엔젤투자자의 자세로 인재를 발견하고 유지해야 한다. 창업자는 인재에 대한 자신의 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전도사와 용병 중에서 전도사를 선택하라). 

3.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만들기 위해 끝까지 질문하라. "고객이 이것을 본질적으로 필요로 하는가?"

4. 창업가 자신이 스타트업이 되어야 한다. 미래와 기회를 늘 탐구하고 창조를 창조하는 자세로 혁신한다.

5. 실행은 어렵다. 단순화, 본질이해, 효과적인 자원배분에 주력하라.

6.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탐구하고 학습하고 기회를 실행으로 옮겨라. 

7. 현명한 투자원칙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하라.

8. 최고의 투자장비를 갖추고 늘 학습하면서 투자하라. 사람을 찾는 장비, 사업을 찾는 장비, 사업을 매매하는 장비

9.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라. 

10. 자신만의 분야를 찾고, 그 분야를 탁월하게 공부하고, 전략을 갖추고 끈기 있게 승부하라.

요약

1. 아이디어
성공하는 대기업은 뛰어난 아이디어에서 시작한다.

아이디어의 중요성:
-완벽한 제품이 성공의 가장 바람직한 출발점이다.
-완벽한 제품에 관한 아이디어는 스타트업보다 중요하다.
-아이디어란 독창적 견해다. 한마디로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아이디어를 만들려면 생각해야 할 것이 너무나 많다.

실제 수요가 있을까?
충분한 거대 시장이 있는가?
시장에서 얼마나 빨리 성장할 수 있을까?
성장전략은 무엇인가?
어떻게 방어할 것인가? 전략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생각은 쓰레기에 불과하다.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방법:
많은 것을 배우라. 한 가지 분야에서는 뛰어난 경지에 오를 정도로 정통하라. 학습하는 사람을 팀원으로 선택하라. 
먼저 자신의 요구와 문제에서 시작하라.
'자신의 요구와 문제해결에서 시작하기'는 장점이 많다.
목적, 관심, 결과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사고하라.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 다양한 시각에서 사고하라. 

타인의 제안을 제대로 이해하기:
사람들은 자신의 관점으로 세상을 본다. 타인의 의견과 제안에 대해서는 경청하고 관점과 요점을 정리, 종합하면서 스스로 독립된 사고를 하라. 

정리: 모든 새가 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제품에 앞서 위대한 아이디어가 있어야 한다. 
상황에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은 축적, 축적, 축적이고 이 세 가지를 완성하는 전제는 인내 또 인내 또 인내다.
여유롭게 훈련하고 많은 시간을 들여 배우라.
가난하다고 스타트업 하지 마라. 스타트업은 세상을 변화시키고 삶을 좀 더 아름답게 하기 위해 존재한다. 또한 거대한 상업적 가치를 때맞춰 실현하는 것이다.

Jay) 세상을 바꾸겠다는 열망과 냉정한 판단이라는 관문을 통과한 아이디어가 빅 아이디어다. 이것은 스타트업만이 아니라 모든 조직 성공의 첫 번째 요건이다. 저자는 창업자가 자신의 생각을 늘 점검하고 제대로 사고하라는 강력한 요구를 추가한다. 

2. 전도사와 용병(사람)

일은 용병처럼 하고 일에 대한 생각은 전도사처럼 해야 한다. 

파트너 선택은 신중해야 한다

동업과 결혼은 유사하지만 동업은 결혼보다 어렵다.

파트너 선택 고려사항
-잘 아는 사람인가?
-그 사람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그는 당신을 신뢰하는가? 얼마나 신뢰하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어떤가?
-그가 어떤 문제를 일으키더라도 그를 도울 의향이 있는가? 당신이 문제를 일으킨다면 상대방은 어떤 태도를 취할까?
-향후 몇 년 동안 당신들은 영광과 치욕을 함께 할 수 있을까?
-스타트업은 전환과정을 거치고 절망적 상황에도 빠진다. 파트너 사의 관계는 진실로 중요한지가 드러난다. 
파트너가 갖춰야 할 중요한 소명은 배우자와 같다: 주체적으로 책임질 사람. 쌍방이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 

인재 확보와 유지:

책임자의 가장 소중한 책무는 인재들이 필요한 분야에서 탁월해지도록 돕는 것이다. 위대한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모든 인재들에게는 개선하고 강화해야 할 점이 있다. 

한 가지 확실해야 하는 것은 전망이다. 확실히 위대한 아이디어만이 인재를 붙잡을 수 있고 유치할 수 있다. 

대단히 우수한 인재들은 대부분 리스크를 꺼린다. 다른 기회가 많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모험정신이 있는 이유는 그들이 우수하기 때문이 아니라 아무런 커리어가 없기 때문이다.

jay) 맞는 말이다. 강점과 기회를 매치해서 직원이 스스로 높은 목표를 위해 일하도록 만들라는 피터 드러커의 조언이 다시금 생각난다. 또 하나 중요한 점은 이 원리를 실천하려면 경영자는 지나칠 정도로 직원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는 점이다(직원이 누구인지, 무엇을 잘하는지를 파악하라)  

인재에게 필요한 것- 전망 + 단계별 목표 + 의미 + 어렵지만 실행 가능한 목표

전도사와 용병:

에어비앤비 부사장 앨프리드 린 Alfred Lin- 짝퉁회사의 위협을 받을 때 한 말, "나는 우리가 전도사와 용병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타트업 파트너와 직원은 용병이 아니라 전도사 입장에서 일해야 한다.
진짜 우수한 전도사와 진짜 우수한 용병은 목표에 도달하기 전까지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차이점은 전도사의 최대 목표는 이상을 실현하고 신념을 널리 알린 것. 용병의 유일한 목표는 돈이고 돈을 위해 임무를 완수하는 것.

저자의 방식) 발전지향적인 사람 찾기
-다른 사람을 자주 비웃는 사람인가?
-비웃음의 대상이 될까 봐 안달하는 사람인가?
-엔젤투자자처럼 직원을 구하라: 

스타트업에서 일류 인재를 구하기는 어렵다. 이류 또는 삼류가 대부분이다.

발전적인 안목으로 사람을 구한다. 다음과 같은 자질을 갖춘 사람. 
-강렬한 호기심
-강한 자기주도 학습능력
-새로운 것을 부단히 창조
-발전을 더욱 중시
-독립적 사고능력
-명백한 방법론
-확고한 가치관
-인재 앞에서 창업가는 약자다. 진실하고 모든 방법을 동원할 자격을 갖춘다.

Jay) 인재는 가장 희소한 자원이라는 사실을 제대로 알고 있는 기업가는 드물다. 머릿속으로만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또한 인재유치 시장에서 스타트업은 가장 열등한 위치에 있다는 사실도 진정으로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지 않다. 어떤 기업가를 보면 가난한 사람이 가난을 받아들이는 것처럼 자포자기 상태에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기업가의 강력한 비전이 무기다. 비전으로 인재를 설득해야 한다. 다만, 이 비전이 다른 사람에게는 평범한 망상으로 보일 수 있다는 사실을 냉정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3. 고객이 원하는 것을 팔아라
제품은 단순하게. 디테일은 정교하게 만들어야 한다. 위대한 제품이 있어야만 위대한 성과도 기대할 수 있다. 

고객을 제대로 알자: 
이건 절대적으로 필요한 제품이야. 아. 그런데 반응이 왜 이래?  vs. 이건 또 뭐지?
차이: 자신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 나의 요구사항과 고객의 이해 사이에는 엄청난 격차가 있다. 나에게도 필요하고 다른 사람에게도 필요한 것- 매우 많은 사람에게 필요한 것에는 엄청난 차이 

어떻게 고객을 잘 알 수 있을까? (와이콤비네이터 강의)
-모든 방법을 동원해 직접 고객을 찾아가라.  
-더 깊숙이 들어가면, 고객의 진심을 얻는 조사를 할 수 있다. 
-DAU(daily active user)나 리텐션율 등 발전적 지표에 관심을 기울인다.
-어떤 제품을 만들든 한 번 더 질문하라. " 더 본질적인 요구가 있을까?"

개발한 제품의 문제점을 어떻게 확인하는가:
페이스북도 그 자체에 대단한 아이디어임에도 성장팀을 꾸려 세부작업을 끊임없이 해야 했다. 성장은 자동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스타트업은 모든 일을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 
영혼이 있는 제품을 개발하라:
시간을 내서 단순한 과제 한 가지를 갈고닦는 것

고객이 사랑하는 제품에 특별히 핵심적인 요소: 제품 창조자로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사람과 재미있는 사람이 돼야 한다는 점. 영혼이 있는 사람.

불신보다 무지가 낮다:
기업에는 문화가 필요하다, 자포스의 사례(당신의 고객이 비명을 지르게 하라).

우수한 팀은 원칙을 지킨다. 저자(부단히 학습하는 문화)

마케팅은 직접 해야 할까?
제품을 잘 만들고 또 그 제품을 더욱 훌륭하게 발전시켜 가장 필요로 하고 가장 사랑받는 제품으로 가꾸는 것이 가장 본질적이고 강력한 마케팅. 고객을 제대로 아는 것아 가장 강력한 마케팅 수단.

탁월한 마케터는 사람들을 설득하는데 시간낭비를 전혀 하지 않는다. 수요를 찾고, 만들어 내는 데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한다. 진정한 수요. 그런 뒤 사람들이 원하고 좋아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든다. 그 후에는 한 가지 일만 한다. 제품을 내보이는 것이다. 충분히 공부하라. (저자, 마케팅의 경지 p. 109~110)
*아이폰을 시연하는 스티브 잡스

진정한 마케터는 창업가 자신이다. 

4. 당신은 스타트업에 적합한 사람인가
스타트업이 문제점을 해결하는 유일한 경로가 됐을 때 스타트업은 쉽게 성공할 수 있다.

창업가의 세상: 
-큰 뜻, 멀리 내다봄
-창조를 창조하고 또 창조하며 혁신을 혁신하고 또 혁신한다.
-삶을 사랑하고 오로지 더 아름다운 세상을 창조하는 데만 골몰한다
-논리정연하고 완벽한 방법론이 있으며 끊임없이 자신을 완성해간다.
-깊이 생각하는데 능하고 자기만의 판단방식이 있다.
-데이터와 사실을 중시하고 중요한 지표에 관심을 갖고 모든 방법을 동원해 목표에 도달한다.
-비유와 은유를 잘 활용하기 때문에 생동감 넘치는 표현과 생각을 해낸다. 
-창업가가 기술을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을까:

위대한 장인은 성공한 사업가가 되기 힘들다: 사고방식은 현실에 국한.
성공한 사업가는 현실이 아니라 미래에 속하는 현실을 본다. 
기술을 전혀 모르는 사람은 성공한 사업가가 되기 어렵다: 비현실성. 
성공한 사업가는 기술을 제대로 알고 있다, 모든 방법을 동원해 기술을 이해하려고 한다. 

현실적으로 미래를 사고하라:
BOX CEO 애런 레비 "새로운 가용기술을 부단히 발굴하든지 주류 추세에 발맞추든지 해야 한다. (회사설립에 대한 조언)
"비즈니스모델 차원에서 가용 기술이 당신에게 어떤 영향력을 미칠까? 5년 혹은 10년 전만 해도 요원했던 일이 눈앞에 실제로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소수의 사람만이 미래에 대한 현실적 고민을 끊임없이 한다. 오늘이라는 현실이 내일 어떻게 변화할지 하는 고민. 

돈은 가장 중요하지 않은 자원: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자원은 돈도 인맥도 아니다. 노하우와 지혜다.

박스 사례) 애런 레비, 2105년 상장. 시가총액 27억 달러.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논문 작성과정에서 CLOUD STORAGE 기회 발견. 동창과 함께 스타트업 창업. 최초 엔젤투자 자금은 마크 큐번(MARK CUBAN, 과학분야 창업가. 1995년 인터넷 라디오 회사 설립, 98년에 회사를 야후에 57억 달러에 매각)에게서 옴. 이메일을 받았을 때 상대방이 누군지도 몰랐지만 투자 결정. 

내일은 어떤 일이 벌어질까: 창업가가 부단히 선택해야 하는 문제를 이해하라.
*지속할 것인가-전환할 것인가
*신뢰할 것인가-두려워할 것인가?
*내부에 관심을 기울일 것인가-외부에 관심을 기울일 것인가?
*모험을 선택할 것인가-리스트를 회피할 것인가
*현재를 중시할 것인가-미래를 내다볼 것인가?

5. 단순하기 때문에 어려운 것이다
집행은 왜 그렇게 어려울까? 쓸모 있는 이치는 단순하기 때문에 어렵다.

합리적 비합리성: 
경영은 왜 그렇게 어려울까? (스퀘어 전 COO, 키스 라보이스)
"경영이 어려울 수밖에 없는 근본적인 이유는 집단이 합리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편집자처럼 운영하라:
편집자의 할 일- 단순화, 본질 이해, 자원분배(편집자는 중동지역을 배치해 뉴스를 보도하게 한 뒤 실리콘밸리로 이동시킨다), 붉은 잉크의 사용을 줄인다 작품을 이루는 요소를 일치시킨다(광고나 포장, 웹 페이지가 동일한 사람이 한 것처럼 생각하도록)

앤디 그로브의 일과 목표와 업무 사이의 성숙도(task relevant maturity)

그렇게 단순하지 만은 않은 일:
유용한 이치는 단순하기 때문에 어렵다.
하나의 중요한 개념은 그에 대응하는 지표를 갖는다- 수치에 일방적으로 대응해서는 안 된다.
상황은 단순하지 않다. 관련지표를 같이 생각하라(미납률 감축 / 수금집중 / 가장 낮은 고객만족도)

습작은 좋은 습관이다:
사람으로 이루어진 조직은 표준화가 거의 되어 있지 않다(인터넷과 비교해보라). 운영체제(생각)가 다르고, 버전번호(경력)이 다르고, 메모리(지식과 경험)가 다르다. 더욱더 치명적인 것은 개인 간에 표준화를 위한 협의가 없다는 점이다. 입력, 출력, 처리에도 저마다의 방식. 선별 메커니즘. 소통이 원활하지 않을 때도 컴퓨터처럼 잘못을 지적할 수 없다.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했을 때도 아는 척할 수 있고, 완벽하게 처리하지 못할 때(하드디스크가 가득 참) 체면 때문에 죽자 살자 하려 할 것이다.

심리적 동요 피하기:
원망과 보복은 쉬운 선택

*바보와 싸울 필요가 없다. 바보들은 당신은 자기 수준으로 끌어내려 그들이 장기적으로 축적한 풍부한 경험을 이용해 순식간에 당신을 격파해 버릴 것이기 때문이다.
감정통제도 습관이다. 감정을 새로운 방향으로 돌리는 것이다.

6. 트렌드와 함께 춤을
스타트업기업의 성공과 실패-독점을 원할 때 경쟁을 피하는 확실한 방법은 최고로 잘하는 것이다.

경계를 넘어 문턱 높은 일을 하라: 
독점은 경쟁력이 절대 경지에 다다른 것. 
경쟁을 넘어 독점적인 일을 하는 것


트렌드와 함께 성장하라:
관찰, 생각, 경험과 교훈 종합, 계속된 변화와 발전에 의거해서 자신이 참여할 트렌드를 찾는다. 
반드시 미래에 대해 생각해야 한다.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사람은 드물다. 
트렌드를 제대로 찾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성공하는 사람들>
빠르게 트렌드를 찾는 능력
해당 분야에서 빠르게 학습하고 실천하는 능력
견디고 버티고 마침내 이루어라: 스타트업은 상상보다 훨씬 지난하다.
가장 고통스러운 단계는 제품을 만들기 전이다. 
스타트업은 산을 오르는 일, 정상에 오르는 일.

자신을 스타트업기업으로 간주하라:
The Start-Up of You, 리드 호프먼: 자신을 최고로 만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라. 
워렌 버핏; 지름길이 없는 일만 하라. 
실행력은 생각하는 능력과 같다. 정확하고 명확하게 생각하는 사람은 자연히 일을 제대로 한다. 
성장이란 자신의 직관이 실제로는 착오임을 끊임없이 발전하는 과정이다. 핑계를 댈 생각은 아예 하지 말고 수시로 자신의 성공과 실패를 정확히 반성해야 한다.

7. 자본이 선호하는 사람
성공한 투자와 성공한 인생은 결국 전략을 부단히 다듬고 지키며 완성하는 사람들의 것이다. 

사업을 사들이는 건 쉽지만 사업을 파는 건 어렵다.

투자의 핵심: 자신의 결정은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다수의 사람들 말을 들어라
-소수의 사람들 의견을 참고하라.
-결정은 자신이 내려라
-환영받는 투자자가 되는 법: 투자의 비결은 자신보다 몇 배나 강한 인재에게 투자하는 것이다.

8. 학습하고 학습하고 또 학습하라.
최고의 투자방법은 학습이다. 효율적인 학습방법을 학습하라. 평생 학습하라.

공평은 사치일 뿐이다:
사람과 사람은 평등하지 않다. 능력을 의미
공평은 쟁취해야 하는 것.

무미건조함을 두려워하지 않는 태도: 현실은 무미건조하다.

<저자의 인생관> 
선과 악은 부차적 요소다
사람들 마음속에는 저울이 있다.
그 저울로 재는 것은 강과 약이다.
(우아하게 비난에 대처하는 자세)
잘못했으면 인정하고 최대한 후과를 책임진다.
다른 사람의 잘못에 대해서는 나서지 않는다.
리스크: 고위험 고수익이 아니다.

*원칙: 안전제일, 그 뒤에야 원칙이 생기는 것이다- 전문가가 되자. 

*일하기 전에 반드시 제대로 생각하라. 당신의 결론이 대부분의 사람과 다를 정도로 깊이 있게 생각해야 한다. 다를 뿐 아니라 정확한 논리도 갖춰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는 당신이 모험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당신에게는 모험이 아니다.

혁신과 미래에 투자하라:
과학자들이 돈을 벌지 못하는 이유. 현실적 비즈니스 모델 형성에 실패. 
피터 틸) 반헤게메모니적 수단으로 독점을 형성한다(기술과 운영 결합한 수단)
*경쟁을 피한다. 협소하면서 다른 사람 눈에 잘 띄지 않는 분야에서 시작한다. 대외적으로는 현재 추진하는 일이 아닌 다른 분야의 일을 언급한다. 

비즈니스모델에 입각해 고민하고, 미래지향적으로 사고해야 한다. 
자신의 미래가 아니라 이 세상의 미래에 대해.

나도 알고 남도 알아야 한다: 
자신을 요구하는 사람으로 전락시키지 않는다. 
시간을 들여 친구를 이해하고 요구를 헤아린다. 

약속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기본전제는 자신과 한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는 것이다 

투자는 최고의 장비를 갖추고 게임처럼 하자:
사람을 찾는 장비를 갖추라.
사업을 찾는 장비를 갖춰라.
사업체를 매매하는 장비를 갖춰라.

*실패하는 투자자
모르는 사람에게 투자한다
익숙하지 않은 분야에 투자한다
단계를 나누지 않고 투자한다.
분야를 나누지 않고 투자한다.
투자 기회를 잃을까 걱정한다. 

9. 모든 사람이 당신에게 귀 기울이도록 하라
 소통할 수 있으면 절반은 성공한 셈이다. 

처음부터 제대로 하자:
허세 X: 첫 번째 철칙. 
당신의 청중을 믿어라: 청중은 기쁜 시간을 기대한다. 일부러 비위를 맞출 필요는 없다. 
청중이 원하는 것은: 수확을 얻는 것.

소통을 잘하면 절반은 성공한 셈이다:
**중요한 점은 청중을 놀라게 하는 것이다. 
놀라움은 청중의 호기심을 얻게 한다. 몰입이 이어진다. 놀라움과 기쁨은 관련이 있다. 

자신이 믿는 말만 하라. 

청중을 알아야만 청중을 정복할 수 있다:
청중은 알아서 공감하지 않는다. 
청중의 감정에 주의하라.
모든 증거를 잘 준비해 놓아라.

인내심이 없으면 아무것도 해낼 수 없다:
언제 결론을 말할까? 결론 먼저-근거, 근거 말하고 결론
청중의 관점과 강연자의 관점에 대한 판단에 따라. 
왜 강연을 듣는가? 다르기 때문

인내심이 답이다. TED 벤저민 잰더 BENJAMIN ZANDER, 보스턴 필하모닉 지휘자. 주위 사람들이 눈빛이 빛나게 하고 싶은 희망. 

자신의 모든 행동과 생각과 말을 그 자체로 신뢰한다는 점이다. 열정적인 이유,

에필로그 결론:

자신이 몸담고 있는 분야를 깊이 연구하라
자신이 알고 있는 몇 가지 분야를 많이 연구하라
연구하는 모든 분야의 밑그림을 그려보라
그 일을 하는 사람은 있는지 없는지, 어떤 사람이 그 일을 잘하는지 못하는지 왜 그런지를 살펴봐라
자신의 상태를 제대로 분석하라
적합한 분야를 선택하고 그 분야에서 자신의 활동범위를 정하라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라. 
누구에게나 크게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자기 자신이 포기하지 않는다면 말이다.

내가 발견한 것

스타트업 기업가에게 필요한 지식은 광범위하다. 기업을 성공시키는 일은 고객의 니즈가 구체적인 상품으로 해결되도록 만드는 과정을 새롭게 만드는 것이고, 이런 과정은 높은 불확실성을 극복해야 하기 때문이다.  기업가에는 아이디어와 비전이 있다. 그러나 이것이 고객을 사로잡고 진정한 가치를 구현할지는 그 어떤 기업가도 확신할 수 없다. 또한 최초로 품은 생각이 그대로 이루어지는 조직은 그 어디에도 없다!  스티브 잡스조차도 아이폰을 만들었을 때 그 이후의 성공을 가늠할 수는 없었다.

그런데 스타트업이라니? 스타트업은 말 그대로 시작하는 지점에 서 있는 조직이다.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진정으로 무엇을 제대로 알아야 하는가? 

아이디어, 사람과 조직, 고객, 효과적 실행이라는 영역은 최소한도로 알아야 하는 지식 영역이다. 어려운 점은 이 영역에서 지식은 사전에 완성될 수 없다는 사실이다. 무엇인가를 만들고 창조하는 과정은 결코 완성될 수 없다. 기업가는 단지 신중하게 필요한 지식을 배우려고 노력하고, 경험을 통해 깨닫고 깨달은 바를 다시 행동으로 바꾸면서 진실에 보다 가깝고 성과에 기여하는 지식을 얻는 것이다.

진정한 배움은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를 깨닫는 것이다. 이 깨달음은 내가 무엇을 모르는가를 이해할 때 비로소 얻을 수 있는 지식이다. 스타트업 기업가는 아이디어가 고객가치로 실현되는 과정에서 무엇을 모르는가를 진지하게 질문해야 한다. 제대로 모르는 사람만이 제대로 배울 수 있다.

더 알고 싶은 것

성공한 스타트업에는 뛰어난 상품, 뛰어난 기술이 바탕에 있지만, 기저에 있는 것은 지식이다. 어떻게 이들은 시장에서 성공하고 고객을 사로잡는 지식을 얻을 수 있었을까? 그리고 그 지식을 획득할 수 있었을까? 매우 전문적인 주제처럼 들리지만 사실 가장 근본적인 주제다. 틈틈이 이 관점에서 사례를 연구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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