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누구에게나 있는 탁월함을 발견하기
  • 탁월한 성취를 얻는 지혜를 얻기
7. 탁월함을 위한 도구_책과 글

경영자에게 묻고 싶은 질문들_비즈니스마인드

by 문정엽/드러커연구가 2023. 7. 6.
반응형
pixabay
이 글은  비즈니스마인드라는 책에 있는 내용 중 '경영자에게 묻고 싶은 핵심 질문'을 요약정리한 것이다. 질문하는 사람은 경영이론가, 리더십전문가, 컨설턴트들로 , 기업과 기업경영에 대한 그들의 시각을 알 수 있는데, 기업에 대해 전적인 책임을 지는 경영자들이 숙고해 볼만한 질문들이다. 경영자가 주의하는 것이 곧 경영관이고 기업의 성과를 결정한다. 여러분이 경영자라면 지금 무엇을 묻고 있는가? 질문해야만 하는데 하지 않은 질문이 있을까? 요약 말미에 질문에 대한 주석을 첨부했다. 
<출처: 비즈니스마인드, 톰브라운 외, 박정숙 역, 에코리브르, 2002>. 

워렌 베니스:
당신은 어떻게 배우는가?
당신은 1에서 10까지로 나눠 볼때(10은 100퍼센트) 당신의 재능을 업무에서 얼마나 발휘하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jay) 리더로서 자신을 성찰하는 질문이다. 리더는 결과로 말하는 사람이면서 계속 성장하는 사람이다. 최선의 노력과 몰입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늘 점검해야 한다. 

제임스 챔피:
현재 무엇을 실행하고 있는가? 무엇을 경험하고 있으며 어젠다가 무엇인가?
사업상 포부가 무엇인가(야심, ASPIRAITON)?

jay) 경영자는 가장 올바르고 중요한 일이 무엇인가를 알고 있어야 하고, 결정해야 한다. 

레이프 에드빈슨:
직원들의 지적 자산은 어디에 있으며 그것은 얼마나 효율적인가?
지적 자산 투자의 효율성을 어떻게 증가시켜서 미래 세대를 위한 더 큰 부를 창출할 수 있을까?

비벌리 골드버그:
당신은 어떻게 기억되기를 원하는가?
이윤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

jay) 지위가 무엇이건, 높건 낮건 일은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는 일이어야 한다. 조직에서 일하는 경영자는 조직에서 일하는 목적과 자신의 가치를 정렬할 수 있어야 한다. 

로자베스 코스 켄터:
여러분들의 목표는 무엇인가? 그 목표에 방해되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개인과 기업 차원 모두에서 목표와 결정사항, 정말로 분노하게 만드는 것들을 알고 싶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이용할 장점은 무엇인가?
가장 걱정되는 문제가 무엇인가? 왜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는가? (불연속성)
무엇이 적절하지 못한가?

jay) 목표는 언제나 출발점이다. 경영자에게 첫 번째 과업은 목표를 정하는 일이다. 목표에 대한 통찰은 경영자, 리더에게 아마도 가장 중요한 역량일 것이다. 야망과 희망과 함께 분노(현재의 상황에 대한)는 원천이 된다. 조직은 본질적으로 변화를 추구하는 실체이기 때문이다. 

김위찬 & 르네 모보뉴

기업을 흥미진진하고 자신감 있고 강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가?
사회, 그리고 특히 조직 안에서 당신과 부하 직원들을 바꾸기 이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가?

jay) 기업은 사람들의 모임이다. 사람들의 동기와 노력이 기업 성과를 결정한다. 질문자는 동기를 형성하는 정체성을 묻고 있다. 정체성은 동기를 형성할 뿐만 아니라 보상 자체이기도 하다. 의미 있는 일, 경험을 하는 조직에 우리는 소속되고 싶다. 

필립 코틀러:
귀사의 타깃 고객은 누구이며, 그들의 어떤 욕구를 만족시키려 노력 중인가?
경쟁사와 비교해 참으로 뛰어난 제품을 내놓고 있는가?
만일 그렇지 못하다면 앞으로 어떤 조치를 취할 예정인가?

jay) 마케팅 대가답게 가장 기본적인 질문을 하고 있다. 조직의 목적은 조직이 정한 고객을 최고로 만족시키는 것에 있다. 

데이비드 메이스터:
이 회사에서 절대 협상할 수 없는, 최소한의 행동기준은 무엇인가? (기업이란 포부가 아닌 자발적으로 실행하는 경영 기준으로 정의할 수 있다)
경영자들이 오랜 기간 동안 한 가지 업무에 집중하게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jay) 마지막 질문은 많은 생각을 하게 한다. 조직의 사명과 개인 야망의 정렬이 아닐까?

헨리 민츠버그:
현장에서 육안으로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상황과 인물들을 보기 전까지는 어떤 질문도 하지 않는다.
당신은 세상을 더 살기 좋은 장소로 만들고 있는가? 부하 직원도 당신이 그렇게 행동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jay) 기업이 궁극적으로 사회에 기여하는 것은 무엇일까? 이 질문에 머뭇거린다면 경영자로서 부족한 것이다. 

리처드 파스칼:
귀사의 가장 큰 전략적 도전은 무엇이고 당신의 대응 방침은 무엇인가?

jay) 경영자의 시야는 현재와 미래에 있다. 시야가 넓을수록 경영에 대한 위험과 도전은 커지지만, 또한 기회를 통해 성공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톰 피터스:
당신은 누구입니까?

jay) 경영자나 리더는 자신이 하는 일이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있어야 하며, 그 의미는 자신의 가치와 정렬된 것이어야 한다. 자신의 가치와 무관하거나 유리되어 있거나 갈등하는 일을 최선을 다해 할 수는 없다. 

제프리 페퍼:
그 아이디어가 성공적으로 실행될 수 있는가?
그 아이디어가 비용 효율적 방식으로 실제 고객을 위한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느냐?

jay) 경영은 큰 목적을 추구하지만, 언제나 현실적인 것이어야 한다. 

요나스 리더스트럴러:
만일 어떤 낯선 힘이 귀사(당신)를 지구에서 몰아낸다면, 세상은 무엇을 얻지 못하게 될까?

jay) 조직이 사회에 공헌하는 궁극적 가치를 묻는 질문이다. 이 질문을 하게 되면 엄청난 부담을 느끼게 된다. 그 어떤 조직도 유일무이한 조직일 수는 없다. 경쟁조직이 있고 더 잘하는 조직이 있다. 그런데, 이 질문은 탁월함이라는 기준으로 자신과 조직을 돌아보게 한다. 탁월함을 지향할 때 조직은 보다 자신을 가치 있게 만들 수 있다. 

패트리샤 세이볼드:
생산라인, 유통채널, 상호작용 접점 전반에 걸쳐 총체적 고객 경험의 품질을 책임지는 최고경영자는 누구인가?
귀사의 제품과 서비스는 생활의 질을 어떻게 향상하는가?

jay) 경영자는 자신이 바라보는 대로 조직과 경영을 이해해서는 안 된다. 조직의 궁극적 결과는 기업 외부에 있는 고객이 느끼는 만족에 있기 때문이다. 고객의 시각에서 돌아보라는 질문이다. 

브루수 툴간: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이슈: 왜 그 이슈가 문제가 되었는가?
최전선에서 그 이슈를 훌륭하게 다루고 있는 직원들은 누구인가?
한 번에 한 명씩 그들과 개인적으로 대화할 수 있는가?
중간에서 이렇게도 저렇게도 못할 때 기분이 어떠한가?
당신의 회사, 부하 직원, 자신의 삶과 경력의 균형을 맞추는 방식으로 그런 압력을 어떻게 대처하는가?

jay) 조직의 성과는 연말에 한 번 만들어 내는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가 아니다. 조직의 성과는 주주, 직원, 고객 모두를 위한 삶의 향상에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