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누구에게나 있는 탁월함을 발견하기
  • 탁월한 성취를 얻는 지혜를 얻기
3. 탁월함의 발견- 경영

경영의 핵심개념_0. 핵심개념을 완전하게 이해하라

by 문정엽/드러커연구가 2024. 3. 29.
반응형

pixabay

경영은 과학(science)이자 예술(art)이다

경영이 과학인 이유는 경영은 경영행위에 대한 나름의 이론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고 또 이론을 정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론은 어떤 대상에 대한 보편적인 원리와 원칙을 말한다. 이론은 대상을 제대로 설명해 준다

경영은 조직을 대상으로 하고 경영자(사람)가 수행하는 행위다. 이런 특성은 경영이론의 정립이 가능하도록 해 준다예를 들어 경영이란 본질적으로 혁신을 목표로 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혁신을 성취하는 보편적 원리와 원칙을 정립할 수 있다.

동시에 경영은 예술이다. 여기서 예술이라는 말은 미술이나 음악처럼 감성을 다루는 작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 아니다. 예술이란 실무를 말한다경영이 실무인 이유는 경영이 다루는 조직의 상황과 과제가 각각 다른 데서 기인한다. 예술가가 창작하는 작품이 저마다 다른 것처럼 경영자가 하는 경영 행위는 구체적이고 개별적이다

경영은 목표를 성취하는 결정과 행동이다. 이 행동은 곧 실무이고 실무는 언제나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것이다. 삼성그룹의 경영과 현대그룹의 경영은 다르고 또 달라야 한다. 혁신을 통해 이루려는 목적은 유사하지만 대기업의 혁신과정과 중소기업의 혁신과정은 다르고 또 달라야 한다.  조직이 처한 상황과 맥락이 다르고 달성하려는 목표가 개별적이고 특별하기 때문이다   

경영이 과학과 예술이라는 두 가지 특성은 경영이 매우 역동적인 인간의 행위라는 것을 의미한다.

핵심개념?

경영이론은 대다수 조직에 적용될 수 있는 원리와 원칙, 접근방법을 말한다. 올바른 이론은 대상을 제대로 파악하고, 성공가능성이 높은 해결방안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론을 구성하는 것은 여러 개념들인데, 개념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이고 본질적인 개념이 있다. 이 개념들은 이론을 구성하는 뼈대이다. 이것이 핵심개념이다.   

예를 들어 조직의 목적과 목표, 경영자의 과업과 책임, 경영자가 결정을 내리는 원리, 조직을 운영하는 원리 등은 중요한 핵심개념이다

만일 이론을 모른다면 경영자는 여러 상황에서 개별적으로 판단하고 개별적으로 결정해야 한다이는 폭풍 속에서 중심을 잡고 서 있으려고 시도하는 헛된 노력이다경영자는 경영이론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이것은 이론을 구성하는 핵심개념을 제대로 이해할 때 가능하다

핵심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경영을 성공시키는 열쇠라고 해도 좋다.  

잠깐 경영의 역사를 돌아 보자. 경영이론은 목표를 달성하려는 조직의 노력, 경영자의 행위 등 역사로부터 다듬어져 왔기 때문이다. 경영의 출발점을 정확하게 말하기는 어렵다. 18세기 산업혁명이 발흥한 시점을 말하는 학자도 있고, 20세기 대기업의 등장을 기원으로 보는 학자도 있다가장 멀게 바라보는 학자들은 기원전 이집트로 거슬러 올라간다. 피라미드를 건설하는 과정에 경영이 있었다고 말한다. (이때도 노동을 조직하고, 과정을 관리하고, 급여 등 보상을 주는 경영행위와 경영자가 있었다는 주장).

필자는 경영의 시작은 현대적인 의미의 조직, 즉 경제적 성과를 순수한 목적으로 삼는 기업의 등장으로 본다. 대략 17세기 후반이다이때부터 기업이라고 하는 조직이 출현했고 기업은 제한된 자원을 통해 최대의 가치를 창출한다는 개념을 받아들였고 경영에 대한 지식이 축적되고 이론이 발전했다

이후로 기업은 사회의 중심조직으로 성장했고 그 과정에서 현대 문명이 발전했다. 이런 성장의 바탕에는 경영지식의 축적이 있다.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하는 실천지식의 발전을 말한다.

경영지식의 중추는 경영이론이고, 이론의 발전을 이끈 것은 핵심개념이다핵심개념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고, 사회에 공헌해 온 경영 지식 중에서도 가장 중심이 되는 아이디어를 말한다이 개념은 조직의 경영이라는 현실에서 시도되고 검증되고 또 발전된 사상이다.

경영은 개념을 바탕으로 한다. 성과를 목표로 하는 경영은 우연한 발견이 아니라 의식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을 본질로 하기 때문이다. 개념이 없거나 불분명하다면 의식적인 노력이란 불가능하다. 석유를 발견하기 위해서 감으로 유정을 팔 수는 없다. <과학적 관리의 원칙, 1911>을 저술한 프레데릭 테일러의 공헌은 사실 생산성 향상이 아니라 경영을 과학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개념에 있는 것이다

따라서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는 일은 경영자의 첫 번째 과업이다. 잘못된 항로도 문제지만 잘못된 목적지는 더 심각한 문제다개념은 경영의 출발점이자 경로를 정하는 핵심 포인트와 같다. 역으로 개념에 대한 오해나 착각은 경영을 실패로 이끈다

앞으로 경영의 핵심개념을 20가지로 나눠 설명하겠다. 20가지 개념은 경영자라면 반드시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 기본지식이다. 이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다면 올바른 경영을 실천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 경영자이다. 반대도 진실이다.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생각과 비교해보면서 올바른 개념을 성찰해 보자

<경영 핵심개념 20>

1.     사명과 비전
2.     전략
3.     고객
4.     비즈니스모델
5.     마케팅
6.     혁신
7.     기업가정신
8.     리스크
9.     성과와 결과
10.  MBO(Management by Objectives)
11.  성과관리
12.  조직
13.  조직문화
14.  의사결정
15.  리더십
16.  커뮤니케이션
17.  평가
18.  사람육성과계발
19.  인사결정
20.  사회적책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