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2017.1.26
2017.3.15
pixabay.com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까다롭고 논쟁적인 주제다. 기업이라는 조직이 생길 때부터 기업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여러 입장이 있었으며, 기업이 사회의 중추적 조직으로 발전한 현대 사회에서는 더욱 중요한 주제가 되었다. 그런데 이에 대한 드러커의 입장은 명료하다. 기업은 먼저 경제적 성과의 달성을 책임으로 수행해야 하며, 또한 긍정적인 사회적 영향을 미쳐야 할 책임이 있다. 기업이 자신의 본질을 벗어나서 사회적 책임을 이해하고 행동하는 것은 위험하다. 기업 고유의 책임인 경제적 성과 달성에 장애를 만들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또한 사회와 무관하게 기업만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은 또한 무책임한 행동이고 사회에 해를 끼친다. 경영자는 기업과 사회의 관계를 제대로 이해하고 사회에 대한 기업의 책임을 제대로 수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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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터 드러커가 보는 윤리경영과 책임경영에 대해 알아본다.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를 검토한다.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찬반 논쟁을 이해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 드러커가 말하는 사회적 책임 이해, 윤리경영, 투명경영, 책임경영, 비영리조직의 의의
사회 속에서 기업의 역할은 무엇인가?
• 기업(corporate) 또는 회사(company): 조직, 주주 ·경영자 ·종업원 등 여러 개인들이 모여 영리적 책임을 나누는 조직
• 기업의 역사
- 중세시대: 개인들 사이에 일어나는 자급 자족적 거래
- 17세기 유럽, 무역회사/합자회사(joint stock company): 필요한 자금을 조달한 후에는 그것을 사고 팔고 할 수 있는 주식을 발행함. 자본가 탄생(아직 유한책임, 법인 같은 현대의 법적 규정은 없는 상태의 조직으로 자본가가 부담하는 위험이 컸음)
- 19세기 중반, 유한책임회사(Limited Company): 국민 국가(nation state) 중앙정부로부터 간섭을 받지 않으면서도 권력 중심(power center)이 된 자율적인 조직
•현대 기업의 두 얼굴
- 많은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생계 해결수단을 제공하며, 경제적 풍요를 이끌어 옴
- 경제위기나 노동자와의 갈등 시 해고나 폐업으로 대응하는 비윤리적 조직
•‘사회 속에서 기업의 역할: 책임 있는 조직으로서 역할 정립이 필요함.
기업은 의식과 양심이 있는가?
• 기업에 대한 두 가지 시각
- 첫째, 기업은 의식이 없고 단지 이익을 추구하는 조직이므로, 소비자 ·종업원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에 대해서 아무런 책임이 없다.
* 17세기 법률가 에드워드 콕:
“법인은 배반할 수 없으며, 불법을 저지를 수도 없다, 따라서 파문을 당할 수도 없다. 왜냐하면 그들은 영혼이 없기 때문이다.”
* 1824년 수필가 윌리엄 해즐리트:
“법인체는 개인들보다 훨씬 더 추악하고 방종하다. 왜냐하면 그들은 잘못을 저지를 수 있는 더 큰 힘을 갖고 있지만, 불명예와 처벌을 받을 필요는 훨씬 적기 때문이다. 법인은 수치를 느끼지 않으며, 후회하지도 않고, 자비를 베풀지도 모르며, 선행도 하지 않는다.”
- 둘째, 기업은 이익추구 조직 이상으로서 사고능력이 있다. 기업은 사람과 동일, 기업주는 기업을 대표하는 대행자로서 인식능력이 있다.
* 기업은 자기의 행동에 대하여 법적으로, 도덕적으로 책임을 져야 하며, 사회 속에서 ‘건전한 시민’ 즉 ‘좋은 기업시민’(good corporate citizenship)이라야 한다.
* 케네스 굿패스터: 기업은 각자의 목표와 경제적 가치관과 전략을 가지고 있으므로 의식도 있다고 보았다.
*기업을 법인으로 인정하는 것은 기업은 인간과 동일한 대우(법적 규정)를 받을 권리(사업영위, 계약 등)와 함께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인정한 것
사회구성원으로서 기업
• 20세기 초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인정하는 새로운 경향이 대두
- 거대기업의 자율적 의사 결정이 일반 시민에게 중대한 피해와 손실을 초래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됨.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주주자본주의의 신봉자인 밀턴 프리드먼의 주장처럼, “기업은 단 하나의 책임, 즉 경제적 성과만 내면 된다” 로는 부족
- 경제적 성과는 기업 생존의 기초
- 부의 외부효과에 대한 책임
* 3M, “3P”(Pollution Prevention Pays): 공해예방프로그램으로 기업의 이익 제고
*기업의 권력에 상응한 기업의 책임
첫째는 소극적인 책임: “기업은 사람들의 정당한 이익 또는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 ~를 해서는 안 된다”라는 이익 침해 금지적 규범
둘째는 기업의 적극적인 책임으로서, “기업은 사람들의 정당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 ~를 해야 한다”라는 적극적인 시행 권장적인 규범
케이스 데이비스: “책임은 권력에 부수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범위와 정의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기업이 사회의 목적이나 가치에 비추어 스스로 바람직한 정책을 세우고, 결정을 하며, 행동을 하는 것”
• 기업의 사회적 책임 범위
<기업의 사회적 책임범위>
임의적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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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애 문화지원 활동 |
사회적 책임 (적극적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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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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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을 위한 규칙 준수 사회지원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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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적 책임
|
법 ·규범 준수 종업원 도덕성 제고 |
성과적 책임 (소극적 책임, 1차적 책임) |
경제적 책임 |
이윤창출 이해관계자 이익 존중 기업 존속 |
*이러한 책임 정의는 이론으로 정리한 것이며, 경영자는 자신의 입장을 정하고, 그것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론적 근거
첫째, 시장의 불완전성 때문에 독점이나 과점 또는 기업집중 현상이 나타나고, 시장의 자동조절기능이 약화되어 결과적으로 소비자에게 불이익을 초래
둘째, 부정적 외부경제(external diseconomies)는 국민복지수준을 낮추는 작용. 이를 유발하는 사회적 비용은 해당 기업이 부담
셋째, 국민적 최저권(national minimum)의 보장 문제: 한 명의 시민으로서 모든 사람에게는 최저의 복지수준(최저임금 여가 ·의료 ·녹지 ·교육 ·주택 ·도로 ·교통 등 생활환경에 있어) 보장, 최저 시민권(civil minimum) 보장이 필수적 요건임
기업 책임의 강조 및 대응
• 미국 기업의 “윤리강령”(ethics code): 윤리가 기업 이익보다 우선, 사내 시스템 확립
• 사회감사(social audit)와 기업 사회보고 (corporate social reporting) 또는 기업 사회회계(corporate social accounting)
- 사회적 성과에 대한 평가를 외부에 공시
ex) GM, ‘공공관계 분야의 발전에 관한 보고(Report on Progress in Areas of Public Concern) 매년 발표
경영자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결국 경영자가 수행하는 기업에 대한 책임과 사회에 대한 책임이다.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
누가 지식사회의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는가?
21세기 지식 사회는 지식(knowledge) 과 지식근로자(knowledge worker)에 기초한 사회이다.
• 전통적 사회와 지식사회
- 똑같은 일을 했던 사회 & 서로 다른 작업을 하는 사회
- 지역공동체 사회 & 새로운 공동체
- 고착사회 & 이동사회
• “누가 지식사회의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는가?”: 사회부문이 주도적 책임을 수행해야 한다.
제1부문: 정부(공적 부문)
제2부문: 기업(사적 부문)
제3부문: 사회부문, ‘비영리 조직’ (NGO, NPO)
* NPO - Non Profit Organization * NGO - Non Government Organization
NPO (Non-Profit Organization)
• ‘비영리 조직’(NPO)의 정의: 소득세를 부담하지 않는 조직일 뿐 올바른 경영이 필요한 대상
• ‘영리조직’과 ‘비영리 조직’의 목적
- 기업은 재화와 용역을 제공하고, 반대급부를 기대한다.
- 비영리부문은 '사람을 변화'시키는 일을 한다
*학교는 교육 받은 학생들을 배출한다.
*병원의 ‘산출’은 질병이 완치된 환자이다.
*교회의 ‘산출’은 삶이 변화된 사람이다.
• 사회부문 조직들의 과제
- ‘인간과 사회의 건강’을 창조
-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
- 시민정신을 창조한다: 책임감과 성취감이 있는 시민정신을 재창조
• 사회부문과 자원봉사자
- 기업 또는 조직에 성공적으로 근무하는 지식 근로자들이 사회부문에 참여하여 시민으로서 행동할 수 있는 활동영역, 즉 새로운 지역공동체에 참여하는 것
자선활동과 자원봉사는 다르다
• 자선활동과 자원봉사의 차이
- 자선 활동(charity): 가난한 자들, ·장애자들, ·고아들, ·전쟁의 희생자를 돕는 것, ‘베푼다’의 의미
- 자원봉사 활동(volunteer): 도움을 받는 사람과 동반자의 입장에서 진행, 지역사회(공동체)를 변화시키고, 인간을 변화시키려는 목적
• 자원봉사활동을 원하는 자원봉사자의 증가
- 노인 인구의 빠른 증가
- 능력 있는 사람 위주의 자원봉사
• 지식근로자와 자원봉사: 의미 있는 사회생활과 원활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직장 이외의 공간에서 자신의 전문지식 분야 이외의 활동을 할 수 있는 영역 필요
자아성취를 위한 자원봉사 활동
국가나 지방정부가 해주기를 기다리지 않고, 개인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스스로 실행하는 것이 미국인들의 자원 봉사 정신
- 조지 부시 전 대통령, “성공한 인생에는 다른 사람에 대한 봉사가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 (1997년 5월 21일)
• 미국의 자원봉사 성공사례: 미국교회의 다양한 교파들, 주, ·카운티, ·시 등 지방 자치 강조, 개척 당시부터 고립된 생활을 한 정착민들의 공동체 전통 등의 역사적 배경
• 자원봉사자
- 돕는 자들”(helpers)이 아니라 “동반자들”(partners)
- 전문직업을 가진 지식근로자로 일을 즐기며, 효과적으로 활동 할 수 있는 곳에서 의미 있는 무엇인가를 해보려는 사람들
자원봉사는 성과를 내는 것이다
• 비영리조직의 성과창출을 위한 변화
첫째, 자기관리와 경영은 최고수준으로: 능력이 모자라는 사람이 단지 착한 마음으로 봉사한다면, 그것은 사회적 에너지를 분산 시키거나 헛수고를 하고 있는 것
둘째, 비영리 기관의 자금조달: 기업이나 일반 대중은 “결과”(results)를 보고 기부한다. 사람들은 더 이상 ‘자선’에 돈을 주는 것이 아니라, 사회 봉사를 “ 매하고” 있다.
• 비영리 조직의 계획적인 성과 창출 노력과 기업의 사회적 임무
- 올바른 방법에 의해 일을 추진하고, 반드시 성과를 창출해야 함
- 성과를 내는 비영리조직에 효과적으로 자원을 투입하는 것이 지식사회에서 기업의 사회적 임무
• 자원봉사자에 대한 내재적 동기부여
- 내가 무엇을, 왜 하는지를 분명히 알고 있기 때문에, 무엇인가에 공헌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고, 또한 조직의 한 구성원이라는 소속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일한다.
드러커, “19세기는「기업의 시대」였고, 20세기는「정부의 시대」였으나, 21세기는 「지역사회(공동체)의 시대」” 라고 말했다.
이재규 박사 강의록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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