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누구에게나 있는 탁월함을 발견하기
  • 탁월한 성취를 얻는 지혜를 얻기
피터 드러커 탐구

피터 드러커의 진정한 인생을 의한 삶의 원리

by 문정엽/드러커연구가 2016. 11. 23.
반응형

피터 드러커의 "진정한 인생"을 위한 삶의 원리

 

 

*** 드러커가 전하는 삶을 진지하고 풍요롭게 살아가는 원리

 

https://pixabay.com/ko/

 

 

 

현대 경영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피터드러커는 현대의 경영관행을 혁신시켜왔다. 그러나 사람들 대부분은 드러커가 개인의 성장- 혹은 자기경영-에 대해 조언한 내용이 조직경영에 대한 그의 통찰만큼이나 심오하다는 것을 모르고 있다. 진정한 인생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측면이 있지만, (드러커가 말한) 5가지 중요한 원칙을 고려해보라.

 

드러커는 다양한 관심과 관계, 그리고 추구하는 목적을 가진 진정한 인생을 창조하고 살아가는 가치를 보여주었다: 그의 말에 따라자면 "하나의 세계 이상으로 살아 가는 것". 진정한 인생을 창조하는 데에는 다양한 측면이 있다, 그러나 다음의 5가지 중요한 원칙을 고려해보라.

 

1. 자기계발을 실천하라

자기계발은 드러커의 저작과 가르침에서 주요한 주제다. "중요한 것은 말이죠", 그가 말했다."지식근로자는 그가 중년의 나이가 되었을 즈음에는 세무회계원이나 수력엔지니어보다는 한 인간으로서 자신을 계발하고 가꾸어 왔다는 점이죠."

 

2. 자신만의 고유한 강점을 정의하고 개발하라

핵심역량이라는 개념은 대개 조직차원에서 만들어 진 것이다. 그러나 이 개념은 개인에게도 적용된다. 당신이 당신의 강점을 평가하고 가꿀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한다면, 당신은 그것들을 다양한 일, 자원봉사과업, 그리고 다른 영역들에 적용할 수 있다.

 

3.평행 또는 제2의 경력을 만들라

드러커는 가르치는 일, 글쓰기, 또는 비영리조직에서 일하는 것과 같은 영역에서 "평행경력"을 만드는 것을 강력하게 권고했다. 그는 또한 제 2의 경력을 개발하라고 장려했는데, (이런 경력개발은) 종종 다르긴 하지만, 아마도 더욱 의미를 주는 영역에서 비슷한 일을 함으로써 가능하다. 예를 들어 어떤 변호사는 일반적인 법률회사에서 비영리조직으로 이동할 수도 있을 것이다.

 

4. 자신의 관대함을 베풀어라

드러커는 하나의 세계를 넘어서서 살아가는 중요한 부분은 자신의 시간과 재능을 나누는 것이라고 믿었다.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공헌할 때, 당신도 또한 혜택을 받게 된다. 이 혜택은 당신이 겪는 인생경험을 확장하고 깊이를 더하는 것부터 당신이 만나는 친구와 동료의 범위를 확장하는 것까지 걸쳐있다.

 

5. 가르치고 배우라

드러커는 지식근로자들은 절대로 배움을 멈춰서는 안 된다고 믿었다. 그러나 그들은 지속적 배움을 일상의 생활로 실천해야 하는 데 책임을 져야 한다. 한가지 배우는 방법은 가르치는 것이다. 드러커가 인정하듯이," 어떤 사람도 자신이 알고 있는 주제를 가르치는 사람보다 많이 배울 수는 없다."

 

보다 만족스럽고 의미 있는 인생과 경력을 가꾸는 7가지 Tips

 

1. 성취에 초점을 맞추라- 돈이 아니라

드러커는 성취와 돈간의 중요한 차이를 분석했다. 그렇지만, 당신이 돈을 벌어서는 안되거나 벌지 못한다는 뜻은 아니다. 대신에 돈을 추구하는 것은 당신 자신의 성취와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도울 것인가에 대한 부수적인 역할만을 해야 한다.

 

2. 생각하는 시간을 만들라

생각하기는 우리가 살고 있는 빠르게 움직이는 사회에서는 어려운 작업이다. 일상의 쳇바퀴에서 빠져 나와서 당신이 누구인지, 그리고 어디로 가고 있는가에 대해 생각해보라. 자기성찰, 산책, 요가배우기 명상, 또는 자연을 즐기는 시간을 확보하라

 

3. 체계적 폐기를 실행하라

"사람이란 아니오 라고 말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사람이 된다" 고 드러커는 말했다. 그가 말한 "체계적 폐기"란 주기적으로 활동을 멈추고 나서, 당신이 만족하고 있는 활동들 중에서 어떤 일들이 규모를 줄이거나 제거되어야 하는 지를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그럴 때만이 당신은 보다 결실이 큰 어떤 것을 위한 길을 만들 수 있다.

 

4. 자신의 시간과 재능을 자원 봉사하라

드러커는 자원봉사정신은 사회가 제대로 기능하는 데에 필수적인 요소로 생각했다. 그리고 노동이 당신의 인생을 소비하도록 만들지 않는 만족스러운 방법으로서도 그렇다.

 

5. 멘토가 되어라

당신이 당신을 위한 멘토들의 안내를 받아왔다면, 다른 이들을 위해 멘토가 됨으로써 그 도움을 갚아라. 그렇지 않았다면, 멘토가 되고 멘토링을 받기 위한 기회를 찾아보라

 

6. 여가의 예술을 배워라

드러커는 '빈둥거리기'는 쉽지만, "여가"는 어렵다는 것을 파악했다. 일만큼 중요한 것은 그것이 당신이 성취를 느끼는 유일한 원천이 되도록 허락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7. 자신이 사는 인생의 CEO가 되라

드러커는 자기경영을 계속 실천해야 하는 원칙으로 보았다. 이 원칙은 자신에 대한 지식, 자기반성, 그리고 개인의 책임을 요구한다. "자신을 경영하는 일은 지식근로자가 CEO처럼 생각하고 행동할 것을 요구한다.고 드러커는 말했다. 마지막으로, 모든 일이 한번에 일어나리라고 기대하지 말라. 당신이 지금 있는 곳에서 시작하고 한번에 한 발자국씩 당신만의 진정한 인생을 향해서 움직여라.

 

 

출처: 미국경영학협회(AMA) Website

번역: 문정엽(2015.9.9)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