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누구에게나 있는 탁월함을 발견하기
  • 탁월한 성취를 얻는 지혜를 얻기
피터 드러커 탐구

피터드러커의 핵심질문: 경영42

by 문정엽/드러커연구가 2016. 11. 9.
반응형

피터드러커 경영사상

경영에 대한 핵심질문 42

 

1차정리: 2013.9.4

2차정리: 2016.11.8

피터 드러커 사상 중 경영부문에 대해 드러커가 질문한 내용을 정리함.

윤리적 리더십과 효과적 경영을 위한 핵심질문

드러커의 저작에서 종합/발췌하여 정리함.





 

Track 1. 경영과 경영자의 역할

 

1.     경영을 한다는 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2.     경영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3.     올바르고 효과적인 경영이 있다면, 그 핵심요소는 무엇인가?

4.     내가 일하는 조직이 추구해야 하는 목표는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

5.     경영자로서 나의 역할과 과업과 책임은 무엇인가?

6.     내가, 그리고 오직 나만이 할 수 있고 그 결과를 다른 사람과 분명하게 차별화 시킬 수 있는 한 가지 일은 무엇인가?

 

Track 2. 사업의 정의와 고객의 창조

 

7.     우리의 사업은 무엇인가? 무엇이어야 하며,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

8.     우리의 사업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9.     우리의 사업은 이 세계에서 진정으로 중요한가?

10.   우리가 놓치고 있을지도 모르는 기회는 어떤 것들인가?

11.   우리는 고객이 누구인지 진정으로 알고 있는가? 또는 우리의 고객이 아닌 사람은 누구인가?

12.   고객은 무엇을 가치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가?

13.   나는 고객을 항상 만나고 접촉하고 있는가?

14.   나는 고객을 통해 배우고, 고객은 우리를 통해 배우고 있는가?

 

Track 3. 목표관리와 성과의 달성

 

15.   조직 경영을 통해 달성해야만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16.   우리 조직은 목표를 제대로 관리하고 있는가? 목표달성을 위한 노력을 관리하고 있는가?

17.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18.   우리 조직의 목표에 대해 구성원들은 명료하게 이해하고 있는가? 진지하게 그 성취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가?

19.   우리 조직의 목표 달성을 가로막는 장애는 무엇인가? 그 장애물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가?

20.   내가 최우선으로 달성하고자 노력하는 목표는 조직전체의 목표와 정렬(Align)되어 있는가?

21.   내가 관리하는 직원들이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도와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Track 4. 기업가 정신과 혁신의 관리

 

22.   나는 경영자로서 혁신이란 무엇이라고 이해하고 있는가?

23.   지속적인 혁신을 위해 경영자가 수행해야만 하는 일은 무엇인가?

24.   우리 조직이 지금까지 혁신을 달성한 것이 있다면 무엇을 들 수 있는가?  그것은 왜 가능했는가?

25.   체계적으로 혁신을 하기 위한 올바른 접근방법은 어떤 것인가?

26.   우리 조직에서 혁신을 달성하는 것을 방해하는 장애가 있다면 그것()은 무엇인가?

27.   기업가정신을 가진 Innovator로서 내가 수행해야만 하는 역할은 무엇인가?

28.   나는 경영자로서 직원들의 창의적인 사고와 혁신을 지향하는 행동을 돕고 있는가?

 

Track 5. 리더십의 실천과 사람의 개발

 

29.   우리 조직에는 강력하고 올바른 조직정신을 구현하고 있는 리더가 있으며, 바로 이 리더때문에 앞으로도 수십 년 동안 우리조직이 위대한 조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가?

30.   리더로서 행동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실행하고 있다는 것인가?

31.   내가 따라야 할 모범으로서 진심으로 따르고 싶은 리더십을 보여준 스승이 있는가? 있다면 무엇이 그가 가진 리더십의 본질인가?

32.   나는 리더인가? 관리자인가? 실무자인가?

33.   나는 무엇으로 직원들을 리드하는가?  (권위, 명령, 자발적 협력……)

34.   내가 리더십을 발휘해서 목표와 성과를 달성하도록 도와줘야 할 직원은 구체적으로 누구인가? 또 무엇을 어떻게 도와줘야 하는가?

35.   내가 직원들이 가진 능력의 개발과 성장을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어떤 것들인가?

 

Track 6. 성공하는 경영자의 자기관리

 

36.   조직에서 경영자로서 나는 무엇에 공헌해야 하는가?

37.   나는 누구인가? 나의 강점은 무엇이고, 내가 가치를 부여하고 열정을 가지는 것은 무엇인가?

38.   내가 성공하기 위해 집중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그리고 하지 말아야 할 일은 무엇인가?

39.   오늘은 하고 있지만 내일은 중단하게 될 한가지 쓸모 없는 일은 무엇인가?

40.   지난 3년에서 5년 사이에 내가 기여한 것은 무엇인가?

41.   나의 가치는 무엇인가? 나는 어디에 속하는가? 나는 어디에 속하지 않는가?

42.   나는 내가 어떠한 사람으로 기억되기를 바라는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