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누구에게나 있는 탁월함을 발견하기
  • 탁월한 성취를 얻는 지혜를 얻기
7. 탁월함을 위한 도구_책과 글

어제처럼 일하지마라

by 문정엽/드러커연구가 2016. 9. 8.
반응형

어제처럼 일하지마라
훌륭한 것을 더 빨리, 비즈니스 창조의 새로운 법칙





저자  제레미 구체  |역자  은정| 출판사 타임비즈 | 2015.10. 1
원제 *Better and Faster: The Proven Path to Unstoppable Idea

분야구분:  경제 경영 > 경영혁신 > 성공학, 신사업 

평점: 3/5  

5: 두고두고 읽어야 하는 책/ 생각을 바꾸는 책

4: 한 두번 읽어야 하는 책 ' 생각에 강한 자극을 주는 책

3: 읽어두면 좋은 책. 어느 정도는 교양을 보태 줌

2: 즐거움을 주는 책. 

1: 시간 낭비. 

 

2015. 12.? 1차 독서

2016. 8.15 2차 독서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아마존 경제경영 분야 1위, 반즈앤노블 베스트셀러

〈USA투데이〉, 〈800CEO리드(800CEOread)〉 에디터가 선정한 올해의 책



개요


성공적인 사업을 일군 사람들의 아이디어 또는 행동 방침, 혁신적인 사업의 성공요인을 정리한 책이다. 저자는 이를 혁신기회의 패턴이라고 지칭하는데 관련된 사례를 통해 쉽게 설명한다. 널리 알려진 사례도 있지만 흥미로우면서도 신선한 사례들을 읽는 재미가 있다. 직접 트렌드헌터(trendhunter.com)라는 트렌드분석 및 마케팅컨설팅회사(신선한 사업이다) 를 운영하는 저자의 이력으로 보면 농부가 아니라 사냥꾼처럼 기회를 발굴해서 과감하게 행동하라는 저자의 주장이 설득력이 있다. 혁신이 그다지 어렵지 않다는 것, 다만 사냥꾼의 본능과 행동하려는 용기를 강조하는데, 읽고 나면 평범한 사람들이 사업을 일군 이야기를 통해 행동에 대한 동기를 강력하게 제공하는 것이 이 책의 미덕이다. 

혁신에 대한 스토리 모음집이라고 보면 된다.

 

 

무엇을 얘기하는가

 

혁신에 관해 영감을 주는 사례를 모은 책이라 기억에 남는 내용만을 정리한다. 



* 혁신의 기회를 찾기 위해 점들을 연결하라. 맹점을 제거하라. 주목해야 하는 것과 배경을 살펴 보라.

 

* 기회의 6가지 패턴


컨버전스 결합 CONVERGENCE

다이버전스 일탈 DIVERGENCE

시클리컬러티 순환 CYCLICALITY

리디렉션 방향전환 REDIRECTION

액셀러레이션 극대화 ACCERALERATION

 


* 컨버전스

사람들을 결합하라 (소셜미디어, 킥스타터, 인디고 INDIEGO)

브랜드를 결합하라(대만 EVE항공- 일본 산리오 협력: 헬로키티 비행기)

가치를 더하라 (OpenLabel)


* 다이버전스의 법칙

사람들의 내면에는 남과 다르고 싶은 욕망이 존재한다: Redbull 레드불 사례(이상한 맛이라는 약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틈새시장은 어디에나 있다. 대중시장이 성장하고 주류기업의 독점 이후에는 틈새시장 기회가 생김.

-온라인데이트 틈새시장(미남미녀만 가입할 수 있는 사이트 사례)

다이버전스 전략의 하위 전략(대안문화/ 특정고객 맞춘 특별한 제품이나 서비스-개인화 등), 특별한 지위제공- 안테나 볼***. 독점적 서비스)

파격과 일탈의 비즈니스 키워드

-유명한 것과 쿨한 것과는 다르다.

-주류가 무엇인지 분명히 하라/ 주류가 간 길과 다른 것이 무엇인지 모색하는 습관

-특정한 집단에게 거부할 수 없는 무언가가 되라.

-최대의 약점이 최고의 강점이 될 수 있다.

 

*시클리컬러티 

반복되는 것을 관찰하라.

빨리 행동하라.  (슈 우에무라의 마돈나 다이아몬드 속눈썹)

다른 사람들이 이미 발견한 것 너머를 보라(수치를 움직이는 사람들의 흐름)

 

*리디렉션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수질관리시스템 Waternet의 혁신: 여왕축일 행사에서의 문제해결/ Potje Pissen (비디어게임 소변시스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에 대한 연구

-드비어스, A Diamond is forever 다이아몬드는 영원히, 이 광고카피가 나온 이유

(20세기 최고의 광고카피, Advertising Age, 2000)

 

*단순화

도대체 왜 이런 것이 없는 거야? 그것이 성공하는 사업의 실마리

보석 중고판매사이트 : I do now I don’t / Vasi. Com   (실연을 당한 사람들의 보석을 판매하는 사이트)

최고의 아이디어는 대개 일상적인 경험에서 만들어 진다. 하고는 싶은데 그걸 어떻게 하면 좋을지 막막할 때, 이때가 발견의 순간이다. (단순하고 작은 아이디어가 때로 출발점이다)

 

**Fiverr: 허드렛일을 거래하는 마켓플레이스. 5달러 서비스 판매 (200만 종류의 서비스)

**페이스북을 통한 커뮤니티 형성(30분이면 충분하다)  fucking love scicence

모든 것이 연결된 세상이며, 작은 아이디어로 큰 것을 만들 수 있다(단편적인 것, 작은 것, 단순한 것, 그리고 더 초점이 분명한 것을 상상하라)


 

 

내가 발견한 것


 

혁신은 지식의 결합이고 자원의 결합이고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것이다. 새로운 결합과 새로운 가치를 찾기 위한 사고의 원리 혹은 그 결과물의 배경에 있는 것이 6가지 패턴이다. 다만 이 6가지로 모든 것을 설명할 수는 없지만 이 패턴이 혁신아이디어를 탐색하거나 평가하는데 도움을 줄 수는 있다. 즉 혁신을 모색할 때 저가가 말하는 6가지 패턴을 시도해 보는 것이다. (합치기도 하고, 전통에서 멀리 벗어나기도 하고).

 


저자가 창립한 trendhunter.com은 유용한 사이트이다. 책 보다도 책을 통해 알게된 이 사이트가 더욱 유용하다. 세상에서 벌어지는 일, 특히 사업 분야의 새로운 흐름을 트렌드로 포착해서 핵심을 찌르는 키워드와 간단한 요약정보를 제공한다. 보다 깊이 있는 마케팅인사이트를 얻으려면 유료서비스를 받아야 하지만, 무료정보들 중에서도 영감을 주는 것들이 있다. 나는 식품분야와 사회혁신분야에 관한 정보를 자주 탐색한다.  

 


 

더 알고 싶은 것

 

사회혁신분야의 최근 trend

사회적금융에 관한 최근 trend



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