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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탁월함을 위한 도구_책과 글

일상 예술화 전략 The Creativity Book

by 문정엽/드러커연구가 2016. 7.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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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상 예술화 전략





일상 예술화 전략 - 창의적으로 사는 법 88가지 
저자 에릭 메이젤 (Eric Maisel) | 역자 조동섭 | 마음산책 | 2007-10-30
원제 The Creativity Book
 

분야구분: 자기계발, 미학/예술, 심리학

평점: 3/5  

5: 두고두고 읽어야 하는 책/ 생각을 바꾸는 책

4: 한두번 읽어야 하는 책 ' 생각에 강한 자극을 주는 책

3: 읽어두면 좋은 책. 어느 정도는 교양을 보태 줌

2: 즐거움을 주는 책. 

1: 시간 낭비. 

 

2009. 3.24 1차 독서


창의성에 대한 오랜 관심에 따라 선택했다. 예술가의 감성을 활용해서 일상생활에서 창의적으로 살아가는 실용적 조언을 제공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보편성을 찾으려는 이론도 좋지만 때로는 생활에 접목할 수 있는 조언도 유용하다.



개요


창의적으로 사는 방법에 대한 많은(상당히 많다)조언을 담은 책이다 . 예술가의 감성이 곳곳에서 느껴지고, 어떻게 이런 생각을 할 수 있지 하는 놀라움을 안겨 주는 조언도 있다. 심리학자인 저자의 통찰을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보다 흥미롭고 창조적인 삶을 살기 위한 사고와 행동습관을 담고 있다. 자신에게 잘 맞을 것처럼 보이는 방법이나 끌리는 방법을 선택하면 유용하다.



창의적으로 사는 방법- 핵심 idea


-창의력을 신앙처럼 실천한다

-의례(ritual)를 만들어 습관으로 만든다.  * 일본 야구선수인 스즈키 이치로가 평생을 실천한 루틴(타격에 들어가지 전의 제스쳐/행동)

-창의력을 키우는 행위: 88가지 (목차)

-창의적 작업은 세상에서 가장 자연스러운 일이다.

-창의성은 아이디어(사고) + 진실한 삶 + 사랑하는 마음


 

무엇을 얘기하는가

 

창의적으로 살아가는 Good Practices ( 88가지 중에서 정리함. *는 내가 선택한 방법들이다)


- 자서전 쓰기*

- 시간과 공간 확보

- 시쓰기 *

- 목표로부터 할 일 나누기

- '나는 괜찮아'라고 말하기: 걱정 없애기

- 비판적 사고: 펩시콜라 캔을 주운 사람 분석(즉흥분석)

- 가끔 자연을 만나기: 풀 한 포기 집중하기

- 분석과 통합 *

- 질문 던지고 탐구하기 (정말로 흥미로운 질문) *

- 빨간 물건 모으기 (영감을 주는 물건 모으기)

- 추상화 그리기

- 혁신을 습관화하기(일상에서 혁신하기)*


무엇이든 그 성공은 정리에 달려 있다.

커트 보네거트

실수는 즐겁다. 이것은 지난한 진실이다.

알베르 카뮈

최초의 미생물에서 시작해 먼 미지의 미래를 흘러가는 생명의 물결 속에 자신이 그 일부라고 생각하라. 그러면 행복해 질 수 있다.

버트란드 러셀


- 중심 아이디어 적고 계속 생각하기 * (계속 생각하다보면 갑자기 새로운 생각이 열린다)

- idea 배양하기* (눈에 보이는 상징)

 * 여러 창의적 인물들이 추천하는 방법이다. 식물을 키우듯이 아끼고 돌보지 않으면 아이디어는 죽는다.

- 세부 + 전체 : 달에서 자구에서 한 일을 내려다 보기*

- 창조적 작업을 하는 자신에게 보상하기

- '아마도'를 '예'로

- 창의력의 특징을 하루에 하나씩 연습하기

- 아이들과 어울리기

- '예술친구"와 교제하기

- 완전히 지치도록 작업하기 (새벽에서 밤까지)

화가라면 피로 가득한 펜을 잡는다.

폴 보넷

불확실성 속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가르쳐야 한다.

버나드 말라무드

쓰러진 곳을 보지 말고 미끄러진 것을 보라.

미국 속담

솔리스트 Solist 는 군무를 통해서만 나올 수 있다.

아쉴 고르키


- 자신의 비밀을 밝히기

- 하고 있는 창조적 작업에 대해 명확하게 해명하기*

- 논리 + 직관 *

- 다른 사람 사랑하기 ( 전인全人적으로)




- 스스로 '상'주기

- 자면서 질문하기 (가능할까?)

-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바로 작업하기

- 기록하기(일을 한 날 / 일하지 않은 날) *

(소련정부는) 많은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다만 사랑하는 것을 미워하게 만들고 경멸하는 것을 사랑하게 만들 뿐이다. 

보리스 파스테르나크

다른 사람을 사랑하려면 그 사람의 운명을 어느 정도 받아들여야 한다.

쿠엔틴 크리스트

미루는 것은 옳지 못하다.



목차


1부 시작하기

1. 신앙 - 창의력을 중심 믿음으로 삼기 

2. 의례 - 의례와 의식 개발하고 가꾸기 

3. 시간 - 시간을 마법처럼 만들어내기

4. 공간 - 신성하고 독립적인 공간 만들기

5. 칠판 - 삶의 폭풍 다스리는 칠판 마련하기

6. 신비 - 삶의 신비에 몸을 파묻어 보기

7. 불안 - 불안한 동시에 침착하기

8. 조각 - 손목을 가볍게 흔들어 작게 조각내기


2부 인간되기

9. 실패 - 자신의 실패를 모두 용서하기

10. 용서 - 스스로를 총체적으로 용서하기, 완결편

11. 타인 - 다른 사람도 용서하며 흘려보내기

12. 껍질 - 오믈렛에 달걀 껍질 넣기

13. 씨름 - 내면의 악마들이 부르는 합창과 싸우기

14. 자만 - 잘못된 자존심의 목록 만들기

15. 싫증 - “나는 정말 지루해” 하고 소리치기 

16. 착륙 - 침묵 속에 매여 작업하기 


3부 고민하기

17. 꿈 - 의식 없는 쳇바퀴, 미성숙한 백일몽에서 깨어나기 

18. 자의식 - 풍경 전체에 살거나 마른 협곡에 숨거나 

19. 두뇌 - 머리를 써서 비판적으로 사고하기 

20. 개구리 - 자신을 안팎으로 완전히 이해하기 

21. 풀 - 자연으로 나가 풀 한 포기 자세히 들여다보기 

22. 분석 - 끈기 있는 분석으로 창의력의 수문 열기 

23. 통합 - 순식간에 지나간 동물 정확히 그려내기 

24. 버림 - 시끄러운 내부의 소음 잠재우기 


4부 나아가기

25. 탐험 - 연노랑 벽지에 빨간 크레용 그으며 궁금해 하기 

26. 질문 - 자신에게 흥미로운 질문 던지고 답 구하기 

27. 깃털 -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물건들 옆에 두기 

28. 현무암 - 이건 아주 어렵겠지만 난 노력하겠어 

29. 추상화 - 사물의 정수 뽑아내기 

30. 바퀴 - 모래성을 무너뜨리고 바퀴도 다시 발명하기 

31. 혁신 - 늘 깨어 눈을 크게 뜨고 새로운 것 찾기 

32. 미지 - 불모지를 지나 협곡 너머 정글로 떠나기 


5부 내려가기

33. 잠수 - 위험하고 캄캄한 깊은 바다로 내려가기 

34. 혼란 - 모른다는 사실을 마주하고 기꺼이 혼란에 빠지기 

35. 낙하 - 적진에 낙하하는 스파이처럼 강렬하게 살기 

36. 학교 - 존경받는 스승의 가르침을 거스르며 자기 방식대로 

37. 아이디어 - 칠판에 쓴 중심 아이디어 놓치지 않기 

38. 향수 - 특별한 경험의 저수지 찾아 떠나기 

39. 배양 - 창의적 욕구 매일 기르고 배양하기 

40. 우주 - 아래로 깊이, 옆으로 넓게 지평선 확장하기 185


6부 이용하기

41. 컨설턴트 - 가장 중요하고 영리한 조언자는 바로 나 

42. 혈관 - 창조적 작업에 나의 피 쏟아붓기 

43. 배고픔 - 허기를 채우려는 본능에 충실하기 

44. 우울 - 상처받은 마음을 애정과 책임으로 다스리기 

45. 아마도 - 편하고 쉬운 ‘아마도’에서 혼란스럽고 성가신 ‘예’로 

46. 모델 - 창의적 인물의 모델 만들고 비율 맞추기 

47. 실책 - 미끄러진 곳을 다시 살펴보기 

48. 온전 - 조각난 나를 완전한 전체로 통합하기


7부 만나기

49. 외출 - 온 세상이 자기 집, 어디라도 작업실 

50. 아이들 - 아이가 되어 아이들과 만나 함께 작업하기 

51. 친구 - 예술 친구 만나고 서로 도움 주고받기 

52. 노래 - 예술 친구들과 창조적 관계 만들기 

53. 전통 - 같은 분야의 선조들 만나고 전통에 참여하기 

54. 풍경 - 눈을 뜨고 풍경 속에 잠겨 현실의 정보 취하기 

55. 관객 - 관객을 상상하며 작업하기 

56. 사귐 - 사람들에게 먼저 연락하고 만날 용기 내기


8부 야심차기

57. 모두 - 욕망은 자유롭게, 욕망을 이용해서 모든 것을 원하기

58. 장관 - 우리 자신이 직접 스펙터클 창조하기 

59. 반응 -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반응을 일으키기 

60. 여왕 - 스스로 위대하다 생각하고 확신하며 야망 가지기 

61. 변화 - 계획에 없던 근본적 변화 시도해 보기

62. 헌신 - 창조적 작업 위해 자신을 혹사하기 

63. 세계 - 마음속으로 꿈꿔 왔던 나만의 세상 만들기

64. 불멸 - 창의력의 신비에 몰두하고 불멸을 느끼기


9부 진실되기

65. 쇼 - 누군가에게 어떤 방법으로든 나를 드러내기

66. 고백 - 형편없거나 괴물 같은 나의 비밀 밝히기

67. 신성 - 불의를 밝히고 신성한 것을 위해 봉사하기 

68. 반항 - 보수적이고 타협적이어도 어느 순간 멋지게 반기 들기

69. 고난 - 고난을 자처하고 그 결과에 대비하기

70. 해명 - 억지로라도 설명하고 상황을 파악하기 

71. 겨냥 - 진실이 무엇인지 가늠하고 진실을 겨누기 

72. 삶 - 진실된 삶을 향하여


10부 사랑하기

73. 서약 - 예전의 사랑과 충성의 맹세 되살려 내기 

74. 논리·직관 - 창의적 작업을 이끄는 논리와 직관 동시에 사랑하기 

75. 성격 - 인생 자체도 창의적인, 인격 가꾸기 

76. 도움 - 남을 돕고, 필요한 도움은 청하고, 거절도 받아들이기 

77. 애정 - 사랑하는 사람과 끝없이 발전하는 관계 만들기 

78. 성욕 - 창조적 작업에 성욕 불어넣기 

79. 상 - 일상이 창의적인 나에게 보상을 내리기 

80. 확고 - 나를 굳게 계속 사랑하기


11부 작업하기

81. 잠 - 자면서 생각하고 일을 떠올리며 깨어나기 

82. 즉시 -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곧장 작업하기 

83. 땀 - 걱정하는 땀이 아닌, 진짜 땀 흘리기 

84. 계획 - 계획과 스케줄 세우고, 수정하고, 지켜 나가기 

85. 인내 - 기다리는 동안 조급하지 않으면서도 게으르지 않기 

86. 물 - 벽을 부수는 대신 물처럼 흘러넘치기 

87. 재기 - 희망을 되살리고 내부, 외부를 정리하고 다시 일어서기 

88. 창조 - 누구라도 함께 창의적인 사람으로 살기


12부 창작하기

89. 실행 - 창조적 작업을 실행하기 


 

내가 발견한 것

 

창의력은 인간이 원래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잠재력이다. 이것이 진실이 아니라면 뛰어난 업적을 달성하는 사람을 무엇이라고 설명하겠는가? 그런데 일상생활은 지루하고 고단하며 피곤하다. 이런 일상은 새로운 것을 향한 호기심을 질식시킨다. 따라서 창의력을 드러내고 발현하려면 의식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 창의력을 자극하는 습관은 유용성이 있다.


예술가들은 창의력의 대가들이다. 인정한다. 피카소, 반 고흐, 모짜르트, 훈데르트 바서 등 대가들이 만든 작품에는 새로운 생각, 새로운 시각, 놀라움을 주는 무엇이 있다.  비록 예술가처럼 작품을 창조하지는 못한다고 해도 저자의 주장처럼 일상생활을 예술로 만든다는 아이디어는 신선하다. 삶의 순간 순간을 예술적 순간, 혹은 Moment of Truth로 만든다면 얼마나 멋지겠는가?


그런데, 가장 깊은 창의력의 원천은 '무엇인가를 바꾸고 싶다'는 원초적 바램이 아닐까? 현실에 대해 느끼는 불만에 좌절하는 것이 아니라, 새롭고 가치 있으며 유용한 무엇을 간절히 바라는 마음 말이다. 대부분의 혁신은 이러한 바램에서 시작되었다. 저자가 말한 창의력의 원천(사고와 진실한 삶과 사랑하는 마음)은 이런 뜻이라고 생각한다. 진실로 위대한 창의성은 인간의 삶에 대한 애정인 것이다.

 

 

더 알고 싶은 것

 

내게 창의력의 대가들은 어떻게 사고하는가, 창의적인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가는 항상 궁금한 주제다. 그렇지만 <생각의 탄생> 처럼 대가들이 가지고 있는 창의력의 비밀을 파헤치려는 책들을 읽어 봐도  딱히 잡히는 내용은 없다. 다만, 창의적인 사람들은  '생각의 끝'까지 도전한 사람들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철학의 과제이기도 한 '생각을 넘어서는 생각'을 실천한 사람들이다. 아인슈타인은 대립되는 사물이나 현상에 담긴 모순을 설명할 수 있는 원리를 포기하지 않았고 결국 뉴턴 물리학을 뛰어넘은 양자물리학을 개척했다. 니체는 철학자들이 자신에게 위안이 되는 사상을 추구한다고 비판하면서 위안이 아니라 진실을 말해 주는 철학에 도전했다. 이들처럼 생각을 넘어서는 생각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 현실적이면서도 미래적인 생각은 어떻게 가능한 것인가? 피터 드러커는 역사적 맥락으로부터 지금의 현실을 이해하면서, 동시에 이미 일어난 미래를 보라고 조언하는데 이를 따르기란 쉽지 않다. 현재의 생각하는 습관에 대한 냉철한 인식이 출발점이 아닐까 싶다. 지금 생각하고 있는 것이 과연 제대로 된 것인가에 대해 따질 수 있는 민감성을 배우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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