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민주주의는 시민 주권 정치 체제이다.
1.2 민주주의는 독재가 아니다.
2.1 시민 주권 정치 체제는 권력이 시민으로부터 나온다는 원칙에 기반한다.
2.2 시민 주권 정치 체제는 권력이 군주나 독재자로부터 나오는 것에 기반하지 않는다.
3.1 권력이 시민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은 그들이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3.2 권력이 시민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은 결정이 단일 통치자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4.1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것은 투표, 공공 제안, 국민 투표를 포함한다.
4.2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것은 엘리트 그룹으로 제한되지 않는다.
5.1 투표, 공공 제안, 국민 투표는 공공 의지를 표현하는 방법이다.
5.2 투표, 공공 제안, 국민 투표는 실질적인 영향이 없는 상징적 제스처가 아니다.
6.1 공공 의지를 표현하는 것은 다수의 목소리가 거버넌스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6.2 공공 의지를 표현하는 것은 소수의 권리와 의견을 무시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7.1 다수의 목소리가 거버넌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공공 이익을 반영하는 정책으로 이어진다.
7.2 다수의 목소리가 거버넌스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전문가 조언이나 증거를 무시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8.1 공공 이익을 반영하는 정책은 전체 커뮤니티에 혜택을 목표로 한다.
8.2 공공 이익을 반영하는 정책은 지배정당이나 그 지지자들의 이익만을 섬기기 위한 것이 아니다.
9.1 전체 커뮤니티에 혜택을 주는 것은 건강, 교육, 복지를 다루는 것이 포함된다.
9.2 커뮤니티 전체에 이익을 주는 것은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보다 단기적인 이익을 우선시하지 않는다.
10.1 건강, 교육, 복지를 다루는 것은 사회의 전반적인 발전에 기여한다.
10.2 건강, 교육, 복지 문제를 다루는 것은 개인만의 책임이 아니다.
11.1 사회의 전반적인 발전은 경제성장, 사회적 결속, 혁신을 촉진한다.
11.2 사회의 전반적인 발전은 환경 악화나 사회적 불평등을 희생하면서 이루어지지 않는다.
12.1 경제성장, 사회적 결속, 혁신은 삶의 질을 향상한다.
12.2 경제성장, 사회적 결속, 혁신은 민주주의 원칙이나 인권을 훼손하는 것을 정당화하지 않는다.
13.1 삶의 질 향상은 모든 시민에게 접근 가능하고 공평한 기회를 제공한다.
13.2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부의 격차나 사회적 격차를 늘리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14.1 접근 가능하고 공평한 기회는 적극적인 참여와 포용을 보장한다.
14.2 현상 유지 편견이나 장벽을 유지한다고 해서 접근 가능하고 공평한 기회가 창출되는 것은 아니다.
15.1 적극적인 참여와 포용은 민주주의와 시민 참여를 강화한다.
15.2 적극적인 참여와 포용은 생각의 통일이나 반대 의견의 억압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16.1 민주주의와 시민 참여를 강화하면 투명성과 책임성이 높아진다.
16.2 민주주의와 시민 참여를 강화하는 것은 안보를 가장한 자유의 침해를 허용하지 않는다.
17.1 투명성과 책임성을 장려하면 리더가 공익에 봉사할 수 있다.
17.2 투명성과 책임성을 장려하는 것은 혁신이나 정부 효율성을 저해하지 않는다.
18.1 지도자가 공익을 위해 봉사하도록 보장하는 것은 정치적 행동을 시민의 가치와 요구에 맞춰 조정하는 것이다.
18.2 지도자들이 공익을 위해 봉사하도록 보장하는 것은 포퓰리즘이나 최소 공통분모에 영합하는 것과 동의어가 아니다.
19.1 정치적 행동을 시민의 가치와 요구에 맞춰 조정하면 정치 시스템에 대한 신뢰가 높아진다.
19.2 정치적 행동을 시민의 가치와 요구에 맞춰 조정한다고 해서 어렵거나 인기 없는 결정이 없다는 의미는 아니다.
20.1 정치체제에 대한 신뢰를 키우는 것은 민주주의의 정당성과 안정성을 위해 필수적이다.
20.2 정치 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조성한다고 해서 도전이나 갈등이 없음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