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누구에게나 있는 탁월함을 발견하기
  • 탁월한 성취를 얻는 지혜를 얻기
7. 탁월함을 위한 도구_책과 글

자기경영_개인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자기경영

by 문정엽/드러커연구가 2023. 5. 27.
반응형

개인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자기경영
 

2016.3.31 / 2차정리: 2017.2.25/ 2023.5.20 3차정리

피터 드러커 등저/윤원섭 역 | 매일경제신문사 | 
원서 : HBR's 10 Must Reads on Managing Yourself (with Bonus Article "How Will You Measure Your Life?

하버드비즈니스리뷰에 실린 자기경영 또는 리더십에 관한 글을 모은 책이다. 초점은 리더로서의 올바른 삶을 위한 원칙과 행동에 대한 지침들이다.
10개의 글이 있다. 자기를 관리하는 것이 리더의 첫 번째 덕목이라는 점에서 주제는 동일하다. 자기관리를 무엇으로부터 시작할 것인가에 대한 다른 접근방법을 다루고 있다. 드러커는 '자기에 관한 이해'를 중요하게 제시하고(Lesson 1) 토니 슈워츠(Lesson 4)나 다니엘 골드먼(Lesson 10)은 마음 관리(열정회복, 감정관리 등)에서 출발한다. 다른 저자들은 성찰을 통한 올바른 질문하기를 통해 리더십의 회복을 조언한다.
많은 뛰어난 리더들과 조직을 만나고 경험해 본 저자들의 식견은 충분히 의미가 있다. 자기경영은 마음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을 스스로 규율하는 훈련이다. 

 

무엇을 얘기하는가 

Lesson 1 피터 드러커 Managing Oneself
위대한 성취의 비결은 자기경영에 있다. 
자기경영의 출발점은 자신을 이해하는 것이다. 
지식근로자는 스스로 최고경영자가 되어야만 하고, 자신에 대한 지식에 기초해서 삶을 관리해 나가야 한다.
지식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성과를 내는 핵심요인이다.
자신에 대한 지식은 다음의 질문을 통해서 발견할 수 있다.
- 나의 강점은 무엇인가?  오직 강점만이 결과를 만든다. 강점을 발견하고 향상시켜라. 지적오만을 극복하라 
- 나는 어떻게 일하는가?  일하는 방식,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 단독 또는 팀에 대한 선호, 성과를 내는 환경
  특히 어떻게 배우는가
- 나의 가치는 무엇인가?
- 나는 어디에 속해야 하는가?
- 나는 무엇에 기여할 수 있는가?:
-현 상황이 요구하는 것은 무엇인가? 나의 강점, 일하는 방식, 가치를 감안할 때, 내가 최대로 기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차별화하기 위해 어떤 결과를 달성해야 하는가?
다른 사람과 함께 성과를 내라(홀로 일하면서 성과를 내는 사람은 극소수이다).
관계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인다
- 다른 사람들도 자신만큼 '개인'이라는 사실을 받아 들인다:
  (개인이라는 의미: 사람은 자신만의 강점과 일하는 방식과 가치를 가지고 있다).
- 동료의 강점, 업무방식, 가치를 활용한다
- 의사소통에 대한 책임을 진다:
  자신이 하는 일의 목표, 자신이 일하는 방식, 기대하는 것을 알려라. 반대로 다른 사람을 이해하라
* 조직은 힘이 아닌 신뢰를 바탕으로 구축된다. 신뢰는 사람들이 서로 좋아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사람들이 서로 이해하는 것을 뜻한다.

<드러커의 조언: 중요한 자기경영 습관)
피드백 분석: 중요한 결정이나 행동을 할 때, 미래의 예상하는 결과를 적어둔다. 9개월 혹은 1년 뒤 실제 결과와 비교해보라. 자신의 강점이나 약점, 잘못된 습관을 알게 해 준다.

jay) 피드백 분석은 드러커가 역사적 근거(예수회 수도사, 종교개혁가 캘빈 등)와 자신의 경험을 통해 추천하는 방법이다. 39권의 책을 저술한 드러커를 생각해 보라.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가치관과 강점에 부합하는 조직에서 일하는 것이고, 이 때, 자신의 바램이 아니라 조직을 위한 공헌에서 출발해야 한다.  

Lesson 3 다이앤 쿠투 How Resilience Works
인생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고난을 이겨내는 힘, 복원력이 있다. 홀로코스트를 생각해 보라, 생존자들은 어떻게 이겨낼 수 있었는가?
복원력이 있는 사람들은 공통점이 있다.
1. 현실을 냉정하게 받아 들인다.
2. 힘든 시기의 의미를 찾는다
3. 수중에 있는 것을 활용해 무엇인가를 만드는 비상한 능력이 있다.
(짐 콜린스) 짐 스톡데일 Jim Stockdale 제독의 사례(베트남 전쟁 포로에서 생환된 군인)
"누가 수용소에서 살아남지 못했는가? 낙관주의자들이 살아남지 못했다. 그들은 우리가 크릐스마스전에 석방될 것이라고 말하던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부활절 이전에 석방될 것이라고 말했고, 그 후엔 미국 독립기념일 전에 석방될 것이라고 했고, 다시 크리스마스 전에 석방될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모두 마음이 무너져서 죽었다고 생각한다."
아우슈비츠 생존자인 빅터 프랭클 Vicktor E. Frankl "삶의 의미를 찾아서"
"가망이 없는 상태에 봉착했을 때, 바꿀 수 없는 운명을 맞았을 때 조차도 우리는 인생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점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의미(목적)은 생존할 힘을 제공한다.
*브리콜라주(Bricolage): 적절한 도구나 재료 없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즉석에서 고안하는 능력 
복원력은 배울 수 있다.
1. 현실을 직시하라
2, 의미를 찾아라
3, 계속해서 만들라

jay) 삶을 충실하게 살아가려면, 삶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는 것은 자신의 선택이라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리고 삶에서 마주하는 현실이 어렵고 힘들더라도 이 선택을 하겠다는 결심을 해야 한다.  

Lesson 6 스튜어트 프리드먼 Be a better leader, have a richer life
삶의 갈등과 혼란을 그대로 두어서는 안된다.
-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것을 하지 않기 때문에 성취감을 느끼지 못한다
-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따라 행동하지 않기 때문이 진실하지 않다고 느낀다
-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들과 단절감을 느낀다.
삶의 각 영역을 조화롭게 꾸며야 한다. 일, 가정, 지역사회, 자기자신의 각 영역을 제대로 관리하라.
(출발점) 진지하게 자신의 삶을 숙고하고, 얼마나 헌신하는지, 전반적인 삶의 만족도가 어떠한지를 성찰하라
1. 현실적이 되라: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분명히 함으로써 진실되게 행동하라
2. 전체가 되라: 한 사람의 모든 부분을 존중함으써 진심으로 행동하라
3. 혁신적이 돼라: 일이 진행되는 방식에 대한 실험을 함으로써 창조적으로 행동하라
각 영역을 가꿀 수 있는 행동-실험을 시도하고 지속한다.추적하고 되돌아보기(기록, 평가, 반성)
계획하고 체계화하기
기운회복으로 더 젊어지기
감사하고 배려하기
집중하고 전념하기
드러내고 교류하기
시간전환과 장소바꾸기
위임하고 개발하기
탐구하고 새로운 일하기

jay) 저자가 제안하는 멈춤과 돌아봄, 실험은 해 볼만 하다. 항상 같은 속도로 삶을 살아갈 수는 없다. 멈춰서서 삶을 진지하게 들여다 보고 삶을 확장하는 경험을 해 볼 필요가 있다.  

Lesson 8 로버트 퀸 Moment of Greatness: Entering the fundamental state of leadership
리더들은 떄로는 진짜로 "켜져"있고 떄로는 그렇지 않다. 탁월함과 능숙함을 가르는 것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시간에 리더들은 정상상태에 있다. 안락한 영역에 머물 때, 외부적 힘이 자신을 지배하도록 허용한다.
진정으로 자기 자신에 충실한 상태가 그것이고, 이것이 리더십의 근본상태이다.
내면의 가장 깊은 가치와 본능에 있을 때 근본 상태에 도달하고 최고의 역량을 발휘한다.
4가지 질문을 자문함으로써 근본 상태에 이를 수 있다.
1. 나는 결과중심적인가  / 창조하고 싶은 결과를 분명하게 표현했는가
2. 나는 나의 내부에서 지시를 받는가   / 다른 사람들의 기대에 기꺼이 도전하는가
3. 나는 타인중심적인가  / 조직의 필요를 자신의 필요보다 우선시하는가
4. 나는 외부에 열려 있나   / 변화의 필요를 알려 주는 신호를 인식하는가
(훈련)
1. 이미 리더십의 근본상태에 도달했었음을 인식하라
2. 현재 상태를 분석하라
3. 4가지 질문을 하라

jay) 내면의 가치와 의도는 항상 테스트를 받는다. 일이 이루어졌다는 만족감때문에 그렇기도 하고 혹은 힘든 상황을 맞을 때 그렇기도 하다. 정신력이란 이런 가치와 의도를 의식하고 지켜내는 힘이다. 그래서 자신을 늘 돌아봐야 하는 것이다. 

Lesson 9 로버트 캐플란 What to ask the person in the mirror
경력이 올라갈수록 다른 사람으로부터 솔직한 평가/피드백을 받기가 어려워진다.
피드백이 없으면 큰 실수를 할 수가 있다. 
실제로 자신이 어떻게 일하고 있는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리더십은 언제나 도전을 맞이한다. 성공적인 커리어라도 주기적으로 궤도를 이탈한다.
자신에 대한 성찰을 통해 통찰력을 회복해야 한다.(거울을 보고 질문한다) 
자기 자신을 성찰함으로써 답을 찾는다. 주기적으로 다음 질문을 하라
- 비전과 우선순위: 나는 직원들에게 내 사업의 비전과 우선순위에 대해 얼마나 자주 전달하는가?
- 시간관리: 나는 우선순위를 달성하는 방식으로 시간을 사용하고 있는가?
- 승계 계획하기: 나는 사람들에게 시의적절하고 직접적인 피드백을 주는가
- 평가와 일치: 나는 회사의 운영방식을 바꿀지도 모르는 사업의 변화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있는가?
  (만일 백지 한 장으로 사업을 시작한다면 그것은 현재와 어떻게 다를까?)  
- 압력 속에서 이끌기: 나는 압력속에서 어떻게 행동하는가?
- 자신에 충실하기: 나의 리더십 스타일은 진정한 나를 반영하는가?
  나는 어떠한가? 직원들은 어떠한가?

jay) 성찰을 위한 좋은 질문들이다. 성찰은 자신과 자신이 했던 경험을 돌아보고 현재 시점에서 의미를 이해하는 일이다. 

내가 발견한 것

탁월한 리더에 대한 요구, 위대한 리더십에 대한 요구는 결코 사라졌던 적이 없다. 사회는 리더를 필요로 한다. 이 책을 읽고 탁월한 리더십의 원천은 자기경영이라는 것을 다시 확인했다. 공자의 '수신제가치국평천하'는 진리에 가까운 말이다. 다만, 현대적 의미로는 수신과 제가, 치국이 시차를 두지 않고 동일한 존재영역이라는 점이 다르다.( 한 개인의 존재와 삶에서 동시에 구현되어야 한다). 자아, 일, 가정, 사회는 삶의 영역으로서 동일한 가치가 있다. 성과를 올리는 경영자는 아버지로서 건강해야 하고, 지식근로자로 조직에 기여하며 지역 시민으로서 바람직해야 한다.

공통적인 메시지는 자신을 잘 파악하고 내면을 들여다 보는 사람이 되는 것이 자기경영의 출발점이라는 것이다. 특히 조직에서 일하는 리더는 자신의 생각과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깊은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각별하게 자기인식이 중요하다.
지식사회 이전 사회에서는 권위나 지위가 지도자가 리더십을 행사하는 수단이었다. 지식사회, 지식기반조직에서는 다른 사람들을 감화시키는 영향을 미치는 사람에게 리더십이 주어진다. 리더십은 팔로워십에서 생긴다는 뜻이다. 자신을 알고 다른 사람들을 아는 사람만이 리더로서 행동할 수 있다.

복원력에 대한 글은 참신하다. 누구나 어려운 일을 겪어야 하고 큰 역경을 맞이하기도 한다. 도피할 수도 있고, 우회할 수도 있고, 혹은 정면으로 맞설 수 있다.  그런데 오직 소수만이 역경을 이겨내는데, 이런 사람에게 있는 정신적 자질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불과 20여년 전에 태어나고 자란 나의 선배 세대는 한국전쟁을 겪었고, 50여년 전의 세대는 일본이 지배하는 식민지시대와 세계대전을 겪었다. 고난이라고 할 만한 인생 경험이 아직 없는 나로서는 어려운 상황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실마리가 된다.

드러커의 자기경영원칙은 알고 있었지만 다시 읽어봐도 대단한 통찰이 담겨 있다. 전 생애를 통해 39권의 저서와 함께 수 많은 조직과 리더들을 감화 시켜 온 드러커의 사상적 깊이와 공헌은 그가 말한 그대로 자기경영을 실천한 결과다.

더 알고 싶은 것

자신을 이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있는 그대로 자신을 들여다 보는 것이 결코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인간의 심리는 본성적으로 자신을 너그럽게 받아들이며 자신에 대해 좋은 것을 과장하고 부족한 것은 축소하기 때문이다. 감정적 편견, 선입견, 일종의 나르시시즘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치열한 사고와 냉정한 마음가짐을 훈련하는 방법밖에는 없을까? 현자들의 명상법이나 소박한 자연생활을 따라하면 가능할 수 있을까? 방법이 문제가 아니라 '나는 나를 있는 그대로는 보지 않는다' 는 마음의 한계를 철저하게 인식하려는 노력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싶다.
또한 주의력(Attention)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있다. 자신이 주의하는 것이 자신이 보는 것이고, 자신이 보는 것은 결국 형상을 만들고 생각을 만들고 경험을 엮어 내기 때문이다. 자신이 내린 결정과 행동, 그 결과에 대해서 주기적으로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보와 요구로 넘쳐 나는 세상에서 어떻게 하면  주의력을 제대로 유지할 수 있을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