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누구에게나 있는 탁월함을 발견하기
  • 탁월한 성취를 얻는 지혜를 얻기
피터 드러커 탐구

조직을 이해하자

by 문정엽/드러커연구가 2017. 7. 22.
반응형

조직을 이해하자


울산, 미래를 만드는 아카데미(2017.5.30~2017.7.11) 강의 보조자료.



조직의 이해.pdf



key idea: 내가 만들어야 하는 우리 조직의 올바른 모습은 어떤 것일까


조직의 목적은 구성원들의 재능을 합쳐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다. 모든 조직이 실현해야 하는 제 1의 요구조건이다. 그렇지만, 그 어떤 조직도 자동적으로 혹은 손쉽게 이 목적을 달성하도록 만들어져 있지 않다. 조직은 자연적인 실체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것이 조직이 안고 있는 근본적인 패러독스이다.


이 패러독스를 좀 더 살펴보자. 

목적은 언제나 미래에 있다. 목적은 공감하지 않는다면 나의 것이 아니다. 반면, 현실은 존재의 현 상태, 기본적인 속성을 반영한다. 

인간의 평범함과 조직의 무조직성이 원래의 상태다. 따라서 이를 조직 목적에 공헌하는 상태로 바꾸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노력이 필요하다. 경영자는 혼란, 갈등, 나태함, 방향 혼선 등이 조직의 자연스러운 모습이라고 전제해야 한다. 인간은 자동적으로 조직의 목적을 위해서 힘을 합치는 존재가 아니다.  그리고 인간이 모이면 혼란은 자연스럽게 생긴다.


드러커는 평범한 인간이 비범한 일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 조직의 목적이라고 말했다. 우선, 조직은 평범한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고, 평범함을 탁월함으로 바꾸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물이 기체로 변하려면 열이 있어야 한다는 것, 즉 의도적인 관리과정이 필요하다는 말이다.


 "왜 우리 조직은 탁월하게 일하지 못하는가? 왜 구성원들이 최선을 다해서 자신을 바쳐서 일하지 못하는가? 왜 항상 혼란스럽고 무엇인가 부족한가? 경영학자들과 많은 기업가들이 이런 고민을 지속한다. 자연스러운 고민이다. 


그렇다면 효과적인 방법은 없는가? 조직으로서 일하려면 반드시 조직답게 일해야 한다.


완벽한 방법은 없다. 그렇지만 보다 조직 답게 구성원의 행동을 바꾸고, 조직이 일하는 방식을 개선할 수 는 있다.

그것이 조직을 운영하는 원칙이다. 


출발점은 먼저 경영자가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조직의 모습에 대해 신념을 갖는 일에서 출발한다.

이 신념은 바로 조직의 목적이다. 왜 조직이 사회에 필요한 것인지, 조직을 통해 무엇을 고객에게 제공하려는 것인지, 그것은 진정으로 필요한 것인지에 대한 믿음이고 확신이다. 


두 번째는 조직이 일을 수행하고 만들어 가는 원칙이다. 

군대를 생각한다면 군대를 만들어야 하고, 자유로운 서클을 생각한다면 또 그렇게 하는 것이다. 구성원이 자신의 일을 하고, 동료들과 협력하는 방식에 대한 규칙을 세워야 한다. 일을 수행하는 원칙과 협력하는 방식은 명백해야 한다.  


세 번째는 조직 안에서 구성원들이 일을 하는 원칙이 구성원들의 기대와 능력에 적합한 것인지를 자문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 훌륭한 군인이 될 수는 없다. 마찬가지로 모든 사람이 행동의 자유가 전적으로 보장된 환경을 선호하지는 않는다. 우리 조직을 구성하는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되는 특성과 기대를 분별하고, 이에 맞게 조직 운영의 원칙이 세워져야 한다. 


이러한 세 가지의 조직에 관한 핵심 원칙을 이해하고 올바른 방향을 세우기 위해서, 조직의 이미지를 그려 보는 것이 유용하다. 세상에는 다양한 조직 형태가 있고 그 만큼 다른 조직 원칙이 있다. 드러커도 조직을 말하면서 테니스복식팀과 야구팀을 예로 들기도 했다(진정한 대가들은 어렵게 말하지 않는다).


당신이 생각하는 올바른 조직의 모습은 무엇인가? 혹시 어정쩡한 군대가 아닌가? 공식적으로는 자율적으로 일하라고 말하지만, 중요한 권한은 일부 사람에게 집중되어 있고 개성보다는 규칙을 강조하는 조직? 혹은 개개인의 전문성에 깊이 의존하지만, 공동의 목표를 위한 헌신이 취약한 야구팀? 당신이 생각하는 조직을 명확하게 그려보라. 그리고 강점과 한계를 파악하라. 마지막으로 강점을 통해 조직 목적을 성취하는 행동을 하라.   


<자료 설명>

다양한 조직의 이미지와 유형, 다른 조직은 다른 강점과 약점이 있다. 

드러커가 제안하는 지식근로자 중심의 조직에 대한 이해: 오케스트라

드러커의 조직이론 핵심 아이디어

조직에 필요한 핵심요소: 공동의 목표, 악보(전략, 단계별 목표, 행동규율) ,지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