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누구에게나 있는 탁월함을 발견하기
  • 탁월한 성취를 얻는 지혜를 얻기
피터 드러커 탐구

드러커의 생애

by 문정엽/드러커연구가 2016. 10. 10.
반응형

드러커의 생애 (by Drucker Institute)

2016.10.1


미국 드러커 재단 웹사이트에 게재된 드러커의 생애를 번역하여 정리한 글이다.


http://http://www.drucker.institute/about-peter-f-drucker/

2016.10.1 검색





DRUCKER’S CAREER TIMELINE AND BIBLIOGRAPHY

드러커 삶의 이정표와 저작들 



초기시대



피터 드러커는 오스트리아 비엔나(빈)에서 1909년 11월 19일에 태어났다. 그는 뛰어난 지적 영양분을 제공하는 가문에서 성장했다. 부친인 아돌프(Adolph)와 모친인 캐롤라인(Caroline)은 경제학자, 정치학자, 음악가, 작가, 그리고 과학자들이 참여하는 살롱모임을 주기적으로 열었다(이들 중에는 조제프 슘페터(Joseph Schumpeter) 가 있었는데, 그는 드러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 드러커는 “그 모임은 실제로 나를 가르쳤지요”라고 말했다. 


1920년대


드러커는 함부르크 대학에서 해사법을 공부하기 위해 오스트리아를 떠나 독일로 갔는데, 나중에는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 (주간에는 일을 하고) 야간에는 법을 공부했다. 그는 프랑크푸르트에서 가장 큰 일간지였던 프랑크푸르트 제너럴 안자이거(Frankfurter General-Anzeiger) 지에서 외교와 경제를 담당하는 선임편집자로 일했다.


1930년대


드러커는 프랑크푸르트 대학에서 국제법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1932). 3년 후에는 영국으로 건너갔는데 독일의 저명한 철학자인 프리드리히 율리우스 슈탈(Friedrich Julius Stahl)에 관한 에세이와 ‘독일에서의 유대인 문제(The Jewish Question in Germany)’ 라는 두 개의 에세이기 나찌에 의해서 판금되고 소각된 뒤의 일이다. 드러커는 영국에 있으면서 캠브리지 대학의 저명한 경제학자인 케인즈(John Maynard Keynes)의 강의를 듣기도 했는데, “나는 케인즈와 강의실에 있던 모든 명석한 학생들이 상품의 행동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던데 반해 나는 인간의 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을 갑자기 깨달았지요”라고 말했다. 1934년에 드러커는 도리스(Doris Schmitz)와 결혼했고 그들은 1937년에 미국으로 이주했다. 드러커는 파이낸셜 타임즈 (the Financial Times) 를 포함해서 여러 개의 영국 신문을 위해서 통신원으로 일했다. 드러커는 마침내 뉴욕에 있는 사라 로렌스 (Sarah Lawrence College) 대학에서 경제학 강사로서 가르치는 일을 시작했다. 


The End of Economic Man


1940년대


드러커는 미국 GM사의 초청으로 GM을 내부에서 관찰하고 그 결과를 모아 기념비적인 저작인 <기업의 개념>을 1946년에 발간했다. GM과의 작업을 통해 드러커는 당시 전설적인 최고경영자였던 알프레드 슬로안(Alfred Sloan)을 만나게 되었는데, 드러커에게 슬로안은 여러 가지 이유로 <목표를 달성하는 경영자>의 모델이 되었다. “최고경영자는 전적으로 인내심을 갖고 사람들이 어떻게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무신경해야 한다. 그가 그 사람을 좋아하든 싫어하는지는 말할 것도 없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가장 중요한 기준은 성과와 품성이 되어야 한다.” 드러커는 베닝톤 대학(Bennington College.)에서 철학과 정치학 교수가 되었다. 


The Future of Industrial Man

Concept of the Corporation



1950년대


1950년에 드러커는 뉴욕대학 New York University 의 경영학교수로 부임했고, 이곳에서 21년간을 일했다. 또한 그는 여러 기업들을 위한 컨설팅을 시작했는데, 이들 중에는 시어스 로복 Sears &  Roebuck, IBM이 있다. 1954년 <경영의 실제, The Practice of Management>를 저술했는데, 이 책은 조직을 운영하는 기술과 과학을 통합된 지식의 체계로 설명한 최초의 저작으로 널리 인정받았다. 당시에는 사업을 운영하는 부분적인 측면들-재무나 인사관리 등- 만을 다루는 책들만 있었고, 모든 영역을 함께 다루는 책들은 없었다. “내가 발견한 것이라고는 머리나 근육조직은 고사하고 팔꿈치 같은 신체의 관절부위를 언급하는 인간해부에 관한 책들이었다” 라고 드러커는 회상했다. 드러커는 <경영의 실제>를 저술하기 시작하면서 “ 나는 학문의 기초를 만들고 있다는 사실을 예민하게 의식했다” 고 언급했다. 1959년에 드러커는 “지식근로자’라는 말을 최초로 사용했는데, 두뇌가 근력을 대체하는 새로운 경제가 오고 있다는 전망을 밝혔다.


The New Society

The Practice of Management

America’s Next Twenty Years

The Landmarks of Tomorrow


1960년대


드러커는 뉴욕대학으로부터 최고의 영예가 주어지는 총장표창을 수여 받았다. 드러커는 1966년 <효과적인 경영자(The Effective Executive)를 발간했다(42년 뒤에 아랍권 독자들에게 독서 선택권을 확장시키는 목적을 가진 Kalima 프로젝트에서는 이 책을 케인즈의 <고용, 이자와 화폐에 관한 일반이론, The General Theory of Employment, Interest and Money by John Maynard Keynes), 비질의 <아니네이드, The Aeneid by Virgil>,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의 의미, The Meaning of Relativity by Albert Einstein>와 함께 최초 100권의 번역 대상으로 선택했다. 드러커는 1968년 <단절의 시대, The Age of Discontinuity>를 저술했는데, 인터넷 문화처럼 가려져 있지만,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변화가 싹트고 있는 현상을 지적했다. “저렴하고 믿을만하며, 빠르고, 보편적으로 사용 가능한 정보가 가져다 줄 영향은 전기가 준 영향만큼 거대할 것이다. 지금으로부터 수년이 지나면 젊은이들은 현재 타이프라이터나 전화를 사용하는 것처럼 일상적인 도구로 정보를 사용하게 될 것이다.


Managing for Results

The Effective Executive

The Age of Discontinuity


1970년대


1973년 드러커는 그의 최고저작인 <매니지먼트: 과업, 책임, 실무, Management:Tasks, Responsibilities, Practices) 를 출간했는데 이 책은 수 세대를 넘어서 기업 경영자들, 비영리기관의 관리자들, 정부지도자를 위한 경영지침서가 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이 책을 의사들이 사용하는 탁상용 참고서의 관리자버전으로 소중하게 아꼈다. 1971년에 드러커는 클레어몬트 대학원(Claremont Graduate School )의 마리 랭킨(the Marie Rankin Clarke) 사회과학과 경영학 교수가 되었다. 그는 <월스트리트저널> 월간 칼럼니스트로서 20년 동안 이어지는 기고 작업을 이 해에 시작했다. 


Technology, Management and Society

The New Markets and Other Essays

Men, Ideas and Politics

Drucker on Management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Practices

The Unseen Revolution

People and Performance: The Best of Peter Drucker on Management

Adventures of a Bystander


1980년대


클레어몬트 경영대학원은 1987년에 피터 드러커 경영학센터(the Peter F. Drucker Management Center)로 이름을 변경했다. 드러커는 정열적으로 가르치고 컨설팅하는 일을 계속하면서 10년동안에 8개의 저작을 발간했다. 1989년에 드러커는 5개의 오디오시리즈로 만든 <비영리기관과 드러커, The Nonprofit Drucker> 를 제작했다. 이 시리즈는 사회 분야의 경영에 대한 통찰을 담은 것이다. 


Managing in Turbulent Times

Toward the Next Economics and Other Essays

The Changing World of the Executive

The Last of All Possible Worlds (fiction) 

The Temptation to Do Good (fiction)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Frontiers of Management

The New Realities


1990년대


1990년에는 비영리기관 경영을 위한 피터 드러커 재단(The Peter F. Drucker Foundation for Nonprofit Management, 현재는 프랜시스 헤셀바인 리더십센터(the Frances Hesselbein Leadership Institute))이 설립되었다. 드러커는 하버드 대학(Harvard University) 에서 명예로운 Godkin 강좌를 했다. 드러커 센터는 1997년에는 피터 드러커 경영대학원(the Peter F. Drucker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이 되었고 1998년에 드러커 아카이브(드러커가 쓴 친필원고, 서신 등을 모아 놓은 것)가 만들어졌다. 87세가 된 드러커를 <포브스(Forbes)>는 “현재까지도 가장 젊은 마인드”라는 표제로 커버스토리를 발간했다. 


Managing the Nonprofit Organization: Principles and Practices

Managing for the Future

The Ecological Vision

Post-Capitalist Society

Managing in a Time of Great Change

Drucker on Asia: A Dialogue between Peter Drucker and Isao Nakauchi

Peter Drucker on the Profession of Management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2000년대


드러커는 2002년 봄에 마지막 강의를 했다, 이 때 그의 나이는 93세였다(비록 그는 향후 몇 년 동안에는 주기적으로 강의를 계속하려고 했지만). 그 해 여름에 드러커는 미국 시민에게 수여하는 최고의 영예인 대통령 자유메달(the Presidential Medal of Freedom )을 받았다. 부시(Bush) 전 대통령은 드러커를 “세계에서 가장 탁월한 경영사상의 개척자”라고 칭했다. 2004년에 드러커 경영대학원(Drucker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은 피터 드러커 마사토시 이토 경영대학원(the Peter F. Drucker and Masatoshi Ito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인생 말년이 다가오는 때에, 그가 가장 중요한 기여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해 드러커는 이렇게 말했다: 

거의 60여년 전에 일찍부터 경영은 조직들의 사회에서 조직의 기본적인 기관이고 기능이 되었다라는 사실을 깨달았다는 것. 그리고 경영이란 '사업관리'가 아니라 '현대 사회의 모든 조직을 위한 통치기관'이라는 점을 인식했다는 것. 경영학을 자체의 내용을 가진 학문으로서 연구할 수 있는 체계를 세웠다는 것. 경영학을 사람과 권한, 가치, 구조와 구성요소에, 특히 무엇보다도 책임에 초점을 둔 것, 그럼으로써 경영학을 진정한 인문학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 것.

96세 생일을 8일 남겨 놓은 2005년 11월 11일에 드러커는 생을 마감했다. 2006년 드러커 아카이브는 드러커인스터튜트가 되었다. 이 기관의 사명은 “사회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조직을 향상시키는 것 (strengthening organizations to strengthen society)”이다.


The Essential Drucker

Managing in the Next Society

A Functioning Society

The Daily Drucker, with Joseph A. Maciariello

The Five Most Important Questions (posthumously released)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