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누구에게나 있는 탁월함을 발견하기
  • 탁월한 성취를 얻는 지혜를 얻기
리딩 드러커(Reading Drucker)

THE DAILY DRUCKER 8.9 Research Laboratory: Obsolete?(연구소 진부화?)

by 문정엽/드러커연구가 2021. 8. 9.
반응형


THE DAILY DRUCKER
(Peter Drucker with Joseph A. Maciariello)
8.9


Research Laboratory: Obsolete?
Technologies crisscross industries and travel incredibly fast.
 
연구소: 낡은 것인가?
기술은 산업을 넘나들고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이동한다.

 주요한 대기업 연구소들이 쇠퇴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이 운영하는 연구소는 19세기에 이루어진 가장 성공적인 발명품의 하나였다. 현재는 하이테크 경영자들뿐만 아니라 많은 연구소 책임자들이 이러한 연구소들이 낡은 것이 되고 있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 기술은 산업을 넘나들고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일부 기술은 더 이상 독특한 것이 아니게 된 데 기인한다. 그리고 점점 더 특정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이 전적으로 다른 기술들로부터 출현하고 있는데, 매우 자주 이런 기술들은 해당 산업계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낯선 것들이다. 그 결과로 과거의 거대한 연구소는 낡은 것이 되고 있다.

거대한 전화회사에 속한 연구소 조직인 미국의 유명한 벨 연구소(Bell Laboratories)는 수세기 동안 전화산업에서 일어난 모든 중요한 혁신을 만든 원천이었다. 그런데 이 산업에서 일하는 그 어떤 사람도 광섬유 케이블을 만들지 않았고 이것을 들어본 일도 없었다. 광섬유케이블은 코닝(Corning)이라는 유리회사에서 개발되었다. 그렇지만 이것은 세계적 규모로 통신을 혁신시켜왔다.

Action point: 다른 사업에서 개발되었지만 당신을 지금 도울 수 있는 기술을 찾기 위해 환경을 탐색하라.

(The daily Drucker, p.239)

Keyword: 혁신, 연구소 혁신, 타화수분


Thought & Insight  자연이 알려 주는 혁신의 원리-타화 수분

 타화수분은 식물 한 개체에 피어 있는 서로 다른 꽃에서 수분이 이루어지는 일을 말한다(네이버 국어사전). 쉽게 말하자면 곤충이나 바람, 물 따위의 매개를 통해 다른 꽃에서 꽃가루를 받아 열매나 씨를 맺는 일을 말한다. 생명을 창조하는 자연세계가 보여주는 놀라운 생존방식의 하나다. 세계적인 혁신컨설팅 기업인 이데오(IDEO)의 창업자인 톰 켈리(Tom Kelly)는 이를 응용해서 아이디어를 다른 곳에서 빌려와서 혁신을 성공시키는 사람을 타화수분자(The Cross-Pollinator)라고 칭한다(이노베이터의 10가지 얼굴). 자연계의 현상을 빌려 와  혁신 방법을 제안한 것인데, 실제 세계의 원리를 담고 있는 효과가 높은 접근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혁신적인 상품이나 서비스들이 다른 분야, 관계가 없는 영역에서 빌려온 아이디어, 발견, 발명을 바탕에 둔 것들이다.

 분야나 영역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인간이 구획을 만든 것에 지나지 않는다. 인간의 삶은 본래 총체적인 것이고, 인간의 욕망이나 필요도 분할되지 않는다. 다만 보다 심화된 지식을 발견하기 위해 영역을 구분하고 전문화한 것이다.

 타화수분은 매우 실제적이고 확실성이 높은 혁신 원칙이다. 언제나 특정 분야보다 그 바깥 분야가 넓고 깊다. 혁신은 결국 최종적으로 인간 삶의 향상, 인간이 풀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지 않은가? 보다 넓은 세계가 풍부한 아이디어를 담은 혁신의 원천이다. 따라서 처음부터 전문분야라는 협소성을 뛰어넘어 혁신을 추구하는 것이 성공확률이 높다. 혁신이라는 용어 자체가 탈바꿈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은가? 다만, 제한된 자원과 역량을 고려할 때 바깥 세계를 한정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즉 타화수분의 기회를 제공하는 가까운 세계를 판단하고, 이 세계를 항상 탐색하고 연구하는 것이다. 그리고 역량과 자원이 증대됨에 따라 탐색의 세계를 넓히는 것이다. 

망원경과 쌍안경은 늘 변화와 혁신, 기회 탐색을 위한 필수도구이다.   






 

 

728x90
반응형